개발자/인공지능과 인간

일리야 수츠케버, AGI 이후의 미래에 대하여

지구빵집 2024. 3. 12. 17:08
반응형

 

ChatGPT를 발명한 오픈 AI 공동창립자이자, 알파고, Alexnet 등을 설계한 이 시대 최고의 인공지능 개발자인 일리야 수츠케버의 AGI 이후의 미래에 대한 통찰이 담긴 TED 인터뷰 영상입니다.

 

최근에 안트로픽의 클로드 3가 ChatGPT 4보다 높은 성능으로 평가받는 상황 속에서 OpenAI는 며칠 내로 GPT-5를 공개할 확률이 높습니다. 구글, 오픈 AI, 안트로픽,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AGI를 개발하기 위해서 수조 원의 컴퓨팅 및 인적자원을 투입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반사이익으로 인공지능 컴퓨팅에 필요한 GPU 산업을 독점 중인 엔비디아는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다음으로 세계 3위의 시가총액을 지니는 기업이 되었습니다.

 

AGI 이후의 미래에 우리 인류는 어떤 세상을 맞이할까요? 저는 의료 및 바이오산업이 AI 및 AGI를 적용하기 가장 좋은 잠재력을 가진 분야라고 생각하는데, 영상 속에서 일리야 수츠케버는 만약 의사 AGI가 나온다면, 전 세계의 모든 인류가 의료 혜택을 0에 가까운 비용으로 시간적 지연 없이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합니다.

 

오픈 AI가 지금은 텍스트, 보이스, 이미지 등으로 사람하고 대화할 수 있는 매우 똑똑한 챗봇인 ChatGPT만을 주요 제품으로 내세우지만, 의사 AGI, 판사 AGI, 교수 AGI 등을 자체적인 제품으로 혹은 GPTs를 통해 출시하기 시작하면 Google보다 더욱 큰 가치를 지니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영상에서 연사는 AI에 전념하게 된 동기 3가지를 이야기하고, 현재 AI 발전에 대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언제가는 컴퓨터 안에 살고 있는 디지털 두뇌가 우리의 생물학적 두뇌와 동등하거나 심지어 더 나은 수준이 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그런 인공지능을 우리는 일반 인공지능 AGI라고 부릅니다. 

 

실제로 AGI가 긍정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모든 부분에는 부정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AGI는 우리의 모든 생태계를 극적으로 변화시킬 것이고, 지금까지 우리에게 익숙한 기술과도 다를 것입니다. 이 기술은 스스로 개선할 능력을 갖추었기 때문입니다. AGI는 스스로 다음 세대에 작동할 AGI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우려가 있다면 AGI가 매우 강력해진다면 어쩌면 의식을 갖고 마음대로 행동하고 싶어할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아직 존재하지 않지만 전례없는 기술에 대한 우려입니다. 

 

결론은 AGI에 참여하는 모든 기업과 정부, 연구자들이 서로 협력하는 관계로 발전하며, AGI가 가져올 극적인 변화에 함께 공감하여 전체 행동이 변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경쟁이 협력으로 바뀐다고 뜬금없이 결론을 냅니다. 이상하지만요.

 

 

다음 영상을 참고 https://youtu.be/nDbxTX-ktiM?si=6pPl61uEJSoFGhsQ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