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덴프로이데: 왜 우리는 다른 사람이 느끼는 고통에서 기쁨을 찾을까?
Schadenfreude: why do we find joy in the pain felt by others?
샤덴프로이데의 간략한 역사 - 다른 사람의 불행을 즐기는 것 - 고대 중국에서 찰리 채플린까지
우리 대부분은 슬픈 사람을 보면 슬퍼합니다. 이를 공감이라고 하거나, 약간 변형해서 동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대중 앞에서 - 또는 자신에게도 - 거의 인정하지 않는, 누군가의 실망, 괴로움, 심지어 고통에 대해 기쁠 때는 어떨까요? 여기서 저는 고통을 주는 것(사디즘)이나 다른 사람의 괴로움에 무관심한 것(사이코패스)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문제를 보거나 알게 되었을 때 느끼는, 전형적으로 사적이지만 놀라울 정도로 널리 퍼진 만족감, 심지어 기쁨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샤덴프로이데(발음은 '쇼-덴-프로이-다')의 의미를 알 필요는 없습니다. 이 단어는 독일어 샤덴(해로움 또는 고통)과 프로이데(기쁨)에서 유래했으며, '다른 사람의 고통을 즐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영어 단어로는 '에피카리카시(epicaricacy)'라는 단어가 있는데, 18세기에 생겨났지만 분명히 그곳에서 사라졌습니다. 그러나 그 경험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좋아하든 싫어하든 – 그리고 대부분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겠지만 – 샤덴프로이데는 널리 퍼져 있으며, 아마도 영어권 사람들에게 너무나 잘 알려진 문화 간 인간의 보편적인 것으로, 종종 소문자로 영어화되어 우리 자신의 감정을 나타내는 우리만의 단어입니다.
샤덴프로이데라는 감정은 서양이나 현대에서만 고유하게 사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비슷한 문구인 'xing zai le huo'는 기원전 4세기 중국에서 나타났으며, 현대 중국어에서도 여전히 사용됩니다. 루크레티우스는 De Rerum Natura(사물의 본질에 관하여)에서 '거센 바람에 의해 커진 바다에서 다른 사람의 위대한 투쟁을 육지에서 지켜보는 것은 즐겁다'고 썼습니다.
다른 사람이 기분이 나쁠 때 기분이 좋다고 인정하는 것은 불명예스럽고 당혹스러운 일이지만, 감정과 성향(질투, 부러움, 충동성)은 우리가 그것을 자랑스러워하지 않는다고 해서 사라지지 않습니다. 샤덴프로이데는 생물학적 적응적 의미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적합도의 핵심 진화적 개념은 상대적 성공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분자는 주체의 생식 성과이고 분모는 더 큰 개체군을 기반으로 하는 분수로 계산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합도가 1.0이면 평형을 나타냅니다. 1.0보다 작으면 적합도가 감소하고 1.0보다 크면 적합도가 향상됩니다. 따라서 적합도는 개인의 성공이 증가할 때만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성공이 감소할 때도 증가합니다. 특히 그 다른 사람이 유전적 친척이 아닌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의 고통이나 쇠퇴가 한 사람에게 이롭게 작용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될 수 있습니다. 아마도 그것이 샤덴프로이데가 널리 퍼진 이유 중 하나일 것입니다. 반면에 토끼가 다른 토끼가 바나나 껍질에 미끄러졌을 때 기뻐 뛰어오른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샤덴프로이데는 사람들이 고통과 불편함을 초래했을 때 특히 잘 나타납니다.
개인적인 공개: 저는 가족이나 친구의 불운을 즐기지 않습니다. 또는 인류 전체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샤덴프로이데에 대한 관심은 도널드 트럼프의 재정적, 법적 고난에 대한 이야기를 열렬히 따라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을 때 생겼습니다. 트럼프의 일상은 제 진화적 궤적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샤덴프로이데에 대한 능력은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제 정신에 깊이 각인되어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트럼프가 올해 초 형사적 침묵 명령 위반으로 벌금을 물었을 때, 미국의 코미디언 스티븐 콜버트는 "판사는 그것이 그가 합법적으로 그에게 낼 수 있는 최대 벌금이라고 한탄하며, 트럼프가 계속해서 침묵 명령을 위반한다면 "감옥이 필요한 처벌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콜버트는 "트럼프에게 필요한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그것이 필요합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그렇습니다.
이러한 필요성은 특히 극심할 수 있으며, 샤덴프로이데는 특히 개인적인 영역 밖에 있는 사람들조차도 고통과 불편함을 초래했을 때 더욱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트럼프에 대한 저의 혐오감은 그의 정책과 개인적 행동에 근거한 것으로, 그가 저에게 상당한 고통과 불편함을 초래했기 때문에, 그가 경험하는 모든 상호 고통과 불편함은 시적 정의일 뿐만 아니라 법적, 사회적, 심지어 생물학적 정의이기도 합니다.
동시에, 샤덴프로이데에 대한 성향은 자존감과 반비례한다는 연구 증거가 있는데, 이는 더 나은 삶을 사는 개인이 다른 사람의 성공에 덜 영향을 받기 때문에 더 무관심할 여유가 있기 때문에 말이 됩니다. 그들은 자신보다 '아래'에 있는 사람들이 어떻게 될지에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그 사람들이 불운을 겪어도 더 나은 삶을 사는 것이 아닙니다. 그 반대도 성립합니다. 취약성이나 무력감 때문에 덜 성공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위협을 받을 가능성이 더 높고, 따라서 고통에 더 힘을 얻습니다.
샤덴프로이데에 정의 기반의 기반이 있는 한, 범죄자들이 처벌받아야 한다는 광범위한 주장과 샤덴프로이데에 취약한 사람들의 생각에 나쁜 놈들이 마땅히 받아야 할 것을 얻었을 때 많은 사람이 느끼는 만족감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의가 승리하고, 악당들이 범죄로 인해 고통을 받고, 시청자가 기분이 좋아지는 고전적인 할리우드 결말을 만들어냅니다. 하지만 정의를 제쳐두고라도 그 경험은 너무나 친숙해서 뮤지컬 Avenue Q의 노래 'Schadenfreude'에서 관객은 스스로의 자기 인식에 웃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 넌 우울하고
기분이 안 좋아
네가 슬퍼하는 걸 보면
왠지 기분이 좋아져 ...
가수는 '바로 A를 받은 학생이 B를 받고, 전임자가 성병에 걸리는 것...'과 같은 예를 계속 열거합니다.
예수 이후 2세기에 지옥에 대해 광범위하게 기록한 초기 교부 테르툴리아누스는 선한 기독교인을 기다리는 하늘의 보상 중 하나는 저주받은 자의 고통을 영원히 목격하는 것을 즐기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테르툴리아누스는 본질적으로 자신과 의견이 다른 모든 사람을 포함했습니다. 12세기 텍스트인 툰달레의 비전은 당시 큰 인기를 누렸는데, 주로 (어떤 사람은 추측하지만) 범법한 자의 고난에 대한 명백히 끔찍한 이미지, 일종의 신학적으로 축복받은 샤덴프로이데 때문에 그랬습니다. 단테가 지옥에 사는 사람들의 절묘한 고뇌를 자세히 설명하면서 자신의 샤덴프로이데를 표현했는지는 분명하지 않지만, 인페르노가 연옥이나 천국보다 오랫동안 더 큰 인기를 누렸다는 점은 주목할 만합니다. 하지만 세 부분 모두 비슷한 예술적 천재성으로 쓰여졌는데, 단테의 샤덴프로이데는 아니더라도 우리 자신의 샤덴프로이데를 증명합니다.
산스크리트어와 팔리어 단어인 무디타는 다른 사람의 행복을 인식하는 데서 오는 기쁨을 포용합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샤덴프로이데는 좋은 평판을 얻지 못했습니다. 그것은 심지어 성경의 비판과 경고를 불러일으켰습니다. '네 원수가 넘어질 때 기뻐하지 말고, 그가 넘어질 때 네 마음이 기뻐하지 말라. 그러면 주께서 그것을 보시고, 그것이 그를 불쾌하게 하여, 그의 분노를 그에게서 돌이키실 것이다.' 그의 모든 우울한 비관주의에도 불구하고, 아서 쇼펜하우어는 마찬가지로 팬이 아니었으며, 샤덴프로이데를 인류의 가장 사악한 감정으로 묘사했습니다. '시기심을 느끼는 것은 인간적이고, 샤덴프로이데를 맛보는 것은 악마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신경학적으로 재현 가능합니다. 전설적인 라이벌인 뉴욕 양키스와 보스턴 레드삭스 야구 팬을 대상으로 한 2011년의 fMRI 연구에서, 다른 팀이 좌절을 겪을 때 그룹 구성원의 쾌락 센터가 밝아지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마찬가지로, 2006년의 다른 fMRI 연구에서는 피험자에게 가해자로 표현된 사람을 처벌했을 때 뇌 영역이 긍정적으로 활성화되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주목할 점은 이 연구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이런 효과에 더 취약하다는 것을 발견했다는 것입니다.
샤덴프로이데는 또한 많은 신체적 코미디의 중추이며, Three Stooges의 거의 모든 에피소드에 기본이 되며 찰리 채플린의 작품에 자주 등장합니다. 사람들이 왜 다른 방식으로 넘어지고 얼굴에 파이를 맞는 것을 좋아할까요? 문자 그대로의 슬랩스틱은 수세기 전부터 존재하며, 나무로 만든 장치로, 경첩 부분이 서로 부딪히면서 피해자를 때리면 큰 소리가 나지만(실제로는 고통스럽지 않음) 펀치 앤 주디 쇼는 샤덴프로이데에 대한 호소력이 없다면 허무할 것입니다.
장례식은 단순히 고인에 대한 슬픔과 존경심을 표현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또한 안도감을 제공하고, 감히 말하자면, 고인에게 일어난 일이 의식에 참석한 사람들에게는 일어나지 않았다는 일종의 은밀한 즐거움을 제공합니다. 미국의 랍비 해럴드 쿠슈너는 그의 책 When Bad Things Happen to Good People(1981)에서 샤덴프로이데를 '우리가 아닌 다른 사람에게 나쁜 일이 일어났을 때 느끼는 안도감'으로 설명하면서, 사람들은 보통 '친구에게 해를 끼치길 바라지 않지만, [나쁜 일]이 다른 사람에게 일어났고 자신에게는 일어나지 않았다는 사실에 당혹스러울 정도로 감사하는 마음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불행이 당연하다고 확신하는 사람에게 불운이 닥쳤을 때 샤덴프로이데를 정당화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하지만 쿠슈너는 다른 사람의 문제가 그들의 문제(확장하여 그들의 죽음을 포함)를 강조하고 우리의 문제가 아닌 경우, 어울리지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편적인 안도감을 지적합니다.
샤덴프로이데를 뒤집어서 똑같이 불쾌한 감정을 표현하는 건 어떨까요? 이 허구의 단어를 '프로이덴샤데'라고 부르자. '다른 사람이 행복할 때의 불행'을 뜻한다. 아니면 장난기가 가득한 상황이니, 좀 더 긍정적인 '프로이덴프로이데'라고 불러보자. '다른 사람이 행복할 때의 행복'을 뜻한다. 사실, 팔리어와 산스크리트어에서 이 감정을 정확히 지칭하는 단어가 있다. 바로 무디타다. 이 단어는 연민에 초점을 맞춘 불교 수행을 의미하지만, 한 걸음 더 나아가 다른 사람에 대한 자비를 포함한다. 무디타는 다른 사람의 행복이나 성공을 인식하는 데서 오는 이기심 없는 기쁨을 포용하는데, 샤덴프로이데는 반대로 표현되었다. 서구에서 패러다임적이고 쉽게 접할 수 있는 경험은 자녀의 성취와 번영에 대한 부모의 반응이다. 이디시어 단어 나차스도 이 감정을 잘 표현한다.
그리고 친애하는 독자 여러분, 이제 우리가 샤덴프로이데를 그림자에서 꺼냈으니, 그것에 대해 무엇을 해야 할까요? 한 가지 가능성은 우리가 그것을 경험할 때 이 보편적인 반응을 축하하는 것입니다. 결국 그것은 '자연스러운' 것이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자연스러운 것의 대부분은 좋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영장류인 우리는 변기 훈련을 받는 것이 자연스럽지 않습니다(그래서 인간은 몇 년이 걸릴 수 있는 반면 개는 금방 그 아이디어를 얻습니다). 아마도 델포이의 격언인 '너 자신을 알라'를 받아들이는 것이 더 나을 것입니다. 그러면 샤덴프로이데가 나타날 때 갑작스럽게 반응하지 않을 것입니다. 인간이기 때문에 그럴 것입니다.
아무에게도 알려주소 싶지 않은 심리 사이트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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