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반을 보내고 난 뒤에 깨달은 교훈 30가지
어제는 저의 56번째 생일이었어요. 가족들과 성대한 파티를 열지 않았습니다. 친구도 없었어요. 선물도 없었고요. 하지만 섭섭하다거나 인생이 뭔가 잘못되었다는 느낌도 없었죠. 인생은 그냥 인생일 뿐입니다.
당신도 언젠가는 느낄 기분이겠지만 괜찮습니다. 삶에는 평가도, 기준도, 진실도 없습니다.
1. 중요한 건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가 아니라, 당신이 그들에게 어떤 기분을 느끼게 하느냐입니다.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저는 통통했고, 이가 삐딱했고, 자존감이 낮았습니다. 저는 제 외모에 매우 신경을 썼고, 사람들이 저를 어떻게 보는지에 대해 더 신경을 썼습니다. 안타깝게도 외모가 제 전부였습니다. 게다가 멋진 아이들과 어울리는 것에 대해 끊임없이 걱정했습니다. 사실, 제가 친구를 선택했던 것을 돌이켜보면, 제가 "멋진"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에 훌륭한 사람들을 무시했던 기억이 납니다. 나이가 들면서 멋진 아이들이 항상 행복한 아이들은 아니라는 걸 깨달았습니다.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당신이 그들에게 어떤 기분을 주는지만큼 중요하지 않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2. 모든 조언을 고려하세요.
"아, 지금 아는 걸 그때 알았더라면." 저는 어렸을 때 부모님과 조부모님에게서 이 말을 얼마나 많이 들었는지 말할 수 없습니다. 지금 30살이 된 저는 그들이 무슨 뜻인지 완전히 이해합니다. 우리가 나이가 들면서 부모님이 얼마나 더 똑똑해 보이는지 놀랍습니다. 많은 경우, 부모님과 조부모님의 조언을 들었다면 힘들게 교훈을 얻는 일을 피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이 사실을 깨달았을 때, 누군가의 말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적어도 그들의 조언을 고려하겠다고 스스로에게 말했습니다. 다행히도, 덕분에 거울을 들여다보며 무엇을 바꿔야 할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3. 당신의 행복은 내면에서 옵니다.
우리가 에세이에서 썼듯이, 소유물이 우리를 정의하게 하면 금세 내면이 공허해집니다. 우리는 행복은 소유한 것에서가 아니라 내면에서 나온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4. 현재 가지고 있는 것에 만족하기 전까지는 더 많은 것으로 행복할 수 없습니다.
정말 간단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저는 현재 가지고 있는 것에 감사하기 전까지는 삶에서 더 많은 것으로 보상받지 못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5. 용서는 엄청나게 중요합니다.
저는 원한을 품고 누가 제게 잘못을 저질렀는지 세는 일을 정말 잘했습니다. 성경에는 "자신을 용서하듯이 다른 사람을 기꺼이 용서하라"는 심오한 말이 있습니다. 제가 일을 놓아주고 다른 사람을 쉽게 용서하는 법을 배웠을 때, 저는 훨씬 더 행복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사실, 용서한 잘못이 클수록 기분이 좋아졌습니다.
6. 가장 가까운 친구는 한 손으로 셀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제가 어렸을 때 부모님과 조부모님이 말씀하신 것도 기억납니다. 그들은 옳았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누가 실제로 친구이고 누가 아닌지 알게 됩니다.
7. 정직함은 항상 옳은 일입니다.
이건 제가 할머니께 술창고에 몰래 들어갔다고 고백했을 때 우연히 알게 된 사실입니다. 당시 저는 열여덟 살이었고 할머니와 함께 살았습니다. 할머니는 제가 사실인지 아닌지 물었을 때 거짓말을 하면 할머니가 저를 믿지 못하실 테니 집을 나가라고 하실 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제가 인생에서 엄청난 실수를 했을 때조차도 정직하면 덜 벌을 받고 더 많은 신뢰를 얻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8. 거짓말을 하면 들킨다.
제 인생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게다가 거짓말을 하면 원래 거짓말을 은폐하기 위해 더 많은 거짓말을 해야 할 것입니다. 악순환이죠.
9. 정직이 중요하지만, 완전히 투명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항상 마음을 드러내고 매우 직설적으로 말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무언가가 사실이라고 해서 반드시 말할 필요는 없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머릿속에 떠오르는 모든 생각을 토해낼 필요는 없습니다.
10. 사람들은 본질적으로 선합니다.
저는 거짓말을 듣고, 놀림을 받고, 나쁜 대우를 여러 번 받았고, 그래서 약간 냉소적이 되었고 사람들에게서 최악의 것을 기대하게 되었습니다. 올해 저는 마침내 저를 나쁘게 대했던 사람들조차도 어느 정도는 여전히 선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우리 중 누구도 완벽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제가 덜 냉소적이 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11. 속도를 늦추세요.
이것은 제가 계속해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압도당할 때 속도를 늦추고, 숨을 쉬고, 자신의 속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12. 직장에서 친절한 사람들이 반드시 당신의 친구는 아닙니다.
이것은 또 다른 힘든 방법으로 얻은 교훈입니다. 직장에서 누구에게 마음을 여는지 조심하세요.
13. 자신에게 충실하세요.
옳지 않다고 느껴지거나, 좋지 않다고 느껴지거나, 당신에게 어울리지 않는다고 느껴지면 하지 마세요. 이 조언을 따를 때 훨씬 더 행복합니다.
14. 모든 결정은 중요합니다.
이건 제가 아직 고등학생인 형제자매들에게 심어주려고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내리는 모든 결정은 우리의 미래에 영향을 미칩니다. 제로섬 결정이란 없습니다.
15. 무료 점심이란 없습니다.
우리가 내리는 모든 결정은 우리에게 무언가를 앗아갑니다. 시간, 감정, 돈 등.
16. "Act as if..."
이것은 영화 보일러 룸의 대사입니다. 10년 전에 그 영화를 본 이후로 제 머릿속에 남아 있었습니다. 이것은 "당신이 되고 싶은 세상의 변화가 되세요."로 해석될 수도 있습니다. 어느 쪽이든 이 대사는 제 인생 전반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17. "당신의 동의 없이는 아무도 당신을 열등하게 느끼게 할 수 없습니다." -엘리너 루스벨트.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거나 말하든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그들이 말하거나 생각하는 것은 당신이 그것이 사실이라고 믿을 때에만 사실입니다. 누구에게도 당신을 이기게 하지 마세요.
18. 인생에서 가장 심오한 조언 중 일부는 진부한 말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당신은 원하는 것이면 무엇이든 될 수 있습니다." "인생은 너무 짧습니다." "시간은 모든 상처를 치유합니다." "기다리는 모든 사람에게 좋은 일이 찾아옵니다." 등. 진부한 말이라는 이유로 무시하지 마세요.
19. 사소한 일에 신경 쓰지 마세요.
이건 제가 나이가 들면서 정말 감사하게 생각한 부분입니다. 질투를 피하기가 더 쉬워졌고, 용서하기가 더 쉬워졌고, 인생의 부정적인 것들을 간과하기가 더 쉬워졌습니다.
20. 모든 것이 사소한 일입니다.
인생을 바꿀 만한 경험을 몇 번 하기 전까지는 이게 명확하지 않습니다. 저는 제 자신, 친구, 가족과 몇 번이나 아슬아슬하게 위기를 겪었고, 그걸 통해 제 문제가 얼마나 작은지 알게 되었습니다.
21. 건강을 돌보지 않으면 금방 사라질 겁니다. 이 부분은 더 이상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30대가 넘었다면 제가 무슨 말을 하는지 정확히 아실 겁니다.
22. 관계는 중요합니다. 이 교훈은 온갖 진부한 생각을 불러일으킵니다. 첫째, 모든 것은 당신이 누구를 아는지에 관한 것입니다. 당신이 아는 사람이 당신을 멀리 데려갈 수 있습니다. 둘째, 관계에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특히 과거 여자친구와의 관계를 되돌아본 후에 분명해졌습니다. 이것을 아는 것은 현재 여자친구와 함께할 때 엄청난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인내심이 더 많습니다. 셋째, 가능하다면 다른 사람과의 다리를 태우지 마세요. 누가 당신의 운명을 결정할지 알 수 없습니다.
23. 열정을 가지고 살아라. 내 삶에 열정이 없다면, 나는 지루해서 죽을 것이다. 지루하다면, 열정에 집중하라. 열정을 위한 시간이 없다면, 시간을 내라.
24. 성장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죽고 있는 것이다. 인생에서 성장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그저 당신의 나날을 살고 있는 것이다.
25. 기여하라. 다른 사람이나 지역 사회에 기여하면 기분이 좋아질 것이다. 기여는 내가 가장 살아있다고 느끼게 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에게 기여하면 계속 나아갈 수 있고, 아침에 일어나게 하고, 계속해서 영감을 준다.
26. 20년 후에는 당신이 한 일보다 하지 않은 일을 더 많이 후회할 것이다. 이것은 내가 계속해서 스스로에게 상기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제 학사 학위를 살펴보겠습니다. 25살 때 학위가 없었을 때, 30살이 되기 전에 학위를 취득하고 싶은지, 아니면 30살이 되어서 학위를 받고 싶은지 자문했습니다. 지금 당장은 필요하지 않지만, 30살이 아니라 25살에 취득을 시작해서 다행입니다.
27. 지금 삶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걸 놓쳤습니다. 직장에서 집에 돌아왔을 때 잊어버렸습니다. 상사를 위해 밤늦게까지 쉬지 않고 일했을 때 잊어버렸습니다. 직장까지 1시간 이상 출퇴근했을 때 잊어버렸습니다. 순간을 사는 것을 잊지 마세요.
28. 놓아주는 법을 배우세요. 이건 저에게 힘든 교훈이었지만, 사실입니다. 때로는 그냥 놓아주는 게 더 낫습니다. 고용주가 제게 잘못한 일, 그 사람이 제 말을 끊은 일, 10년 후에 CEO가 되고 싶다는 말을 계속할 수 있지만, 사실 그중 어느 것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29. 모든 것이 변합니다. 매일매일은 달라 보이지 않지만, 10년 전을 돌아보면 모든 것이 다릅니다. 확실한 것이 하나 있습니다. 변화는 절대적이며, 우리는 그에 따라 계획해야 합니다. 자신을 속이지 마세요.
30. 미루는 것은 쓸모가 없습니다. 이것은 저에게 큰 문제입니다. 아무리 미루어도 다음 날에도 여전히 그대로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상상해 보세요.
'좋은 글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친절은 우리 삶에 흔적을 남깁니다. (0) | 2025.01.05 |
---|---|
삶을 다시 단순하게 만드는 60가지 방법 (1) | 2025.01.02 |
올해 최고의 개인 에세이: 과학 분야 최고의 에세이 (2) | 2024.12.31 |
실수를 통해 배우는 것이 완벽을 만듭니다 (0) | 2024.12.30 |
인생은 우리가 상상하는 직선적인 길을 따르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1) | 2024.12.26 |
글쓰기를 향상하려면 더 많이 읽으세요 (2) | 2024.12.23 |
제 나이를 세어보니 지금까지 살아온 시간보다 (1) | 2024.12.23 |
마라톤 시, 러너스 하이 - 김연숙 (3) | 2024.12.21 |
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