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인슐린 펌프

마이크로 펌프 개발 동향과 과제

지구빵집 2013. 7. 19. 11:54
반응형



펌프는 특정유체를 목표로 하는 방향으로 이송시키는 기능을 하는 대표적 유체기계의 하나이다. 전통적으로는 유체이송이나 기기·시스템을 냉각하기 위해 배관을 이용하는 화학/석유화학플랜트, 발전설비, 철강, 제약, 기계공장과, 농수관개, 광산, 토목공사장, 가정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다.


체내 약물전달과 DNA분석·세포분석·화학분석, 잉크젯프린터헤드, 전자기기·컴퓨터냉각, 우주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마이크로펌프가 핵심디바이스로서 주목받고 있다. 마이크로(mm)환경에서는 점성·유속·채널구조 등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설계·재료·제어 등 의 기술적 문제해결을 위해 국제적으로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 중이며, 관련 특허들이 설정되고 있다. 마이크로펌프를 내장한 일부의 유체시스템들은 이미 실용화되어 시장에 유통 중이다.


체내 약물전달용 마이크로펌프


약물전달시스템(Drug Delivery System)은 최근 의료·바이오연구의 주요 관심분야이다. 악성신생물(惡性新生物, 癌, Malignant neoplasm)의

정확한 추적과 약물주입, 실시간 정확한 혈당측정과 인슐린주입은 의료·바이오분야의 당면과제로서, 마이크로펌프는 부분적으로 이미 기여하고 있거나 그 가능성을 보여준다. 약물전달용 마이크로 펌프와 인슐린펌프는 의료용 마이크로펌프의 주요 테마이다.


자료 첨부 



마이크로펌프기술동향.pdf


압전_구동기를_이용한_마이크로_펌프의_제작.pdf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