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메디컬

당뇨병의 원인과 진단. 당뇨병의 증상. 당뇨병의 합병증

지구빵집 2013. 8. 18. 15:02
반응형



당뇨란? 당뇨의 정의와 진단, 당뇨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합병증



당뇨병의 증상. 합병증들당뇨병의 증상. 합병증들



당뇨의 정의

당뇨는 크게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첫째로 혈당을 조절해주는 호르몬인 인슐린이 제대로 분비가 되지 않아 발생하는 1형 당뇨병이 있고, 둘째로 인슐린이 분비 되긴 하지만 그 인슐린이 제대로 된 기능을 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2형 당뇨병이 있습니다. 2형 당뇨병은 당뇨병 환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사람들이 말하는 당뇨병은 대체로 여기에 속합니다.

그렇다면 조금 더 자세히 인슐린의 역할에 대해 알아볼까요?


당뇨병과 인슐린의 관계당뇨병과 인슐린의 관계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은 소장에서 포도당으로 전환되어 혈관을 통해 이동하며 필요한 곳( 근육, 뇌, 심장 등등) 에서 에너지로 사용됩니다. 


이때 혈관에 있는 포도당을 필요한 세포에 넣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인슐린입니다. 하지만 췌장에서 인슐린이 필요한 만큼 생성되지 못하거나 세포가 인슐린에 반응하지 않게 되면 포도당이 세포로 들어가지 못하고 그대로 혈관에 남아있게 되겠죠? 


혈액에 지나치게 포도당이 많아지게 되면 각종 합병증을 유발하며 소변으로도 당이 배출되게 됩니다. 이를 쉽게 말해 당뇨병이라 하는 것입니다.


당뇨병의 원인


1. 유전적 요인 : 부모 모두 당뇨병이 있으면 자녀가 당뇨병에 걸릴 확률은 30% 이상이라고 합니다. 만약 한쪽 부모에게만 당뇨병이 있다면 약 20%~30% 정도의 유전적 요인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비만 : 2형 당뇨병 환자의 약 80%는 진단 당시 비만이거나 과체중입니다. 체지방이 많아지면 상대적으로 인슐린 요구량이 늘어나게 되고 췌장은 피로와 부담을 느껴 그 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됩니다. 특히 복부비만, 내장지방 수치가 높다면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3. 스트레스 : 스트레스로 인해 교감신경이 활성화 되거나,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인해 인슐린 저항성 (인슐린이 세포에서 제대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함)이 유발됩니다. 결국 몸의 혈당 조절 능력이 점차 떨어지게 됩니다.

4. 임신 : 임신 중 몸에서 분비되는 호르몬들로 인해 인슐린의 기능이 방해를 받고 혈당이 올라가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임신성 당뇨병의 경우 대부분 출산 후 당뇨병이 없어지지만 추후 다시 2형 당뇨병이 발병할 위험도가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5. 기타 약물, 운동부족, 나이 등의 원인.

당뇨병의 대표적인 증상들은 어떤것들이 있나요? (당뇨병 대표 증상)

다음 (多飮) : 물을 많이 마시고

다갈 (多渴) : 갈증이 많이 나며

다뇨 (多尿) : 소변을 많이 보고

피로,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우리의 신장은 소변으로 빠져나가는 당을 조절하는 기능을 합니다. 하지만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당이 너무 높아서 신장에서 다 걸러내지 못하기 때문에 당이 많이 포함된 소변을 보게 됩니다. 이때 포도당은 수분을 같이 끌고 나가기 때문에 소변을 많이 보게 되며 몸의 수분손실이 많아져 심한 갈증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당뇨병이 더욱더 진행된다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가려움증, 손과 발의 감각 저하, 잇몸 질환, 시력 약화, 상처가 잘 낫지 않는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나게 됩니다.

혈당검사를 통한 당뇨병의 진단


혈당검사, 당화혈색소 검사혈당검사, 당화혈색소 검사

혈당검사, 당화혈색소 검사

네 그렇습니다. 정상인의 혈당 범위는 70~140 정도로서 식사, 그리고 운동시 그 사이에서 왔다갔다 하게 됩니다. 하지만

1.식전 공복에 혈당이 125 이상인 경우

2. 검사 시간에 상관없이 혈당측정을 했을 때 200이상이 2회 이상 나온경우

3. 당화혈색소 검사에서 검사 수치가 6.5% 이상. 

인 경우 당뇨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기서 3번에 있는 당화혈색소 검사란 검사직전 3개월간의 평균 혈당치를 반영하기 때문에 당뇨의 진단에 있어서 주요하며 당뇨병의 우려가 있느신 분들은 3,4개월에 한번 정도 측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의 합병증들 (당뇨병의 합병증)

# 당뇨병의 3대 합병증

신장질환 : 당뇨병성 신증, 동맥경화증, 신장 감염

 질환 : 당뇨병성 망막증, 백내장, 녹내장, 각막질환, 눈물감소, 시력변화

당뇨병성 신경질환 : 다리가 저리거나 화끈거림. 남의 살처럼 느껴짐. 주로 좌우 사지에 같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주로 밤에 심해짐.

     당뇨병성 자율신경 질환 : 위장장애, 기립성 저혈압, 신경성 방광기능장애, 성기능 장애, 발한장애, 족부궤양.

당뇨병의 기타 합병증

성기능 질환 : 발기부전, 사정장애

동맥경화증 : 협심증, 뇌졸중, 심근경색증, 심허혈증

피부 : 가려움증, 감염, 수포, 괴저

치과질환 : 구강건조, 치주염,

발 질환 : 물집, 욕창, 족지기형, 족부궤양.

당뇨병의 급성 합병증

저혈당 : 혈당치가 60mg/dl 이하인 경우

케톤산혈증 : 혈액이 산성으로 바뀌면서 소변량이 증가하고, 구토 및 복통 발생. 호흡이 빨라지면서 의식 혼탁증상

고삼투압성 혼수 : 고혈당, 고삼투질 농도, 심한 탈수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며칠 혹은 몇주간 지속된 갈증, 소변량 증가, 체중감소, 쇠약감 등이 나타나다가 서서히 의식장애가 발생한다.

내용출처 - 이웃 한의사의 온라인 상담실 http://hdjungin.tistory.com/43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