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lcomm은 마이크로컨트롤러와 내장형 전자장치를 새로운 세대의 개발자에게 소개한 회사인 Arduino를 인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본 번역 기사의 원문 출처는 이 링크를 따라가시면 만나실 수 있습니다.
Uno R3는 제가 소유했던 최초의 마이크로컨트롤러 보드였습니다. 10년도 더 전에 Uno로 처음으로 LED를 깜빡여 봤는데, 그 코드는 아직 제 GitHub에 올라와 있습니다.
45달러짜리 새로운 SBC-마이크로컨트롤러 하이브리드 제품인 Uno Q (이 글 상단 사진)는 Uno 라인업의 최신 제품으로, 27달러짜리 Uno R4 WiFi를 대체합니다 . Uno Q에 대해서는 이 글 후반부에서 다루겠습니다.
저는 이 블로그 게시물의 비디오 버전을 YouTube 채널에 게시했습니다. 아래에서 시청하실 수 있지만, 저처럼 텍스트를 선호하신다면 스크롤해서 넘어가세요!
아두이노의 유산
아두이노는 제가 초소형 컴퓨터 제어 전자 기기의 세계로 들어가는 관문이었습니다. 현재는 Raspberry Pi Pico와 EspressIf의 ESP 보드가 있으며, 저는 제 프로젝트에 이 세 가지 생태계를 모두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두이노는 메이커 및 전자 공학 커뮤니티에서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두이노는 우노 보드에 Atmel ATMega와 같은 칩을 탑재하고, 사람들이 마이크로컨트롤러 작동 원리를 수년간 배우지 않고도 프로그래밍할 수 있도록 아두이노 IDE 와 같은 소프트웨어와 가이드를 개발했습니다.
하지만 퀄컴이 아두이노를 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건 제 추측일 뿐이지만, Qualcomm 의 경우 이는 향후 10년 동안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는 학생, 개발자, 해커에게 개발 키트와 IoT 제품군을 더 접근하기 쉽게 만들기 위한 조치라고 생각합니다.
좀 더 직접적인 측면에서 보면, 기업들은 제어를 위한 Arduino나 ESP32와 같은 솔루션과 AI 비전 모델을 실행하기 위한 작은 Linux 컴퓨터를 혼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둘을 같은 보드에 함께 넣는 것은 어떨까요?
Qualcomm이 Arduino 브랜드와 커뮤니티를 얼마나 잘 관리할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고, 이 뉴스를 읽고 나서 몇몇 사람들이 회사를 떠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Qualcomm 및 Arduino 로고
아두이노 측에서는 과거에 몇 가지 난해한 상황을 처리해 왔습니다. 예를 들어, 설립자 중 한 명이 이탈리아에서는 아두이노라는 이름을 상표로 등록했지만 , 다른 나라 에서는 상표를 등록한 주요 그룹과 제휴 관계가 없었던 분쟁이 있습니다. 그들은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수년간 노력했고 , 2017년에야 비로소 합의에 도달했습니다 .
그 이후 아두이노는 Pro 라인에 산업용 하드웨어를 포함하도록 하드웨어 라인업을 확장했습니다 . 퀄컴의 효율적인 5G 'AI' Arm SoC에 직접 접근할 수 있게 되면 이 사업 분야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Uno Q
Arduino Uno Q 앞면과 뒷면
두 회사가 함께 개발 중인 첫 번째 제품은 Uno Q 입니다 . 2GB RAM과 16GB eMMC 스토리지를 탑재한 보드의 가격은 44달러부터 시작합니다. 기본적으로 Uno 폼팩터에 Arm SBC를 탑재한 것입니다. 아키텍처는 Raspberry Pi보다는 Radxa가 X4 (메인 컴퓨터와 분리된 마이크로컨트롤러)에서 사용했던 것과 더 유사합니다. Qualcomm의 Dragonwing QRB2210은 Linux를 실행합니다. 보드를 뒤집으면 eMMC 칩 아래에 Arduino 마이크로컨트롤러가 있습니다.
그들은 사람들이 이 칩으로 스마트 기기, 로봇, 산업용 제어 장치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요? 잘 모르겠습니다. 좋은 점은 기존 Uno 폼팩터를 그대로 유지하고 기존 쉴드 와도 호환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 Linux 측면에서는 Pi 3 또는 Pi 4 수준의 성능을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더 효율적인 칩(QRB2210은 4nm 11nm 공정 칩)과 더 빠른 I/O를 탑재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저는 두 가지 큰 질문이 있습니다.
- 퀄컴은 리눅스를 얼마나 잘 지원할 것인가요? 데비안과 함께 제공될 예정이지만, 라즈베리 파이처럼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일까요, 아니면 몇 년 안에 포기할까요?
- 작은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최대한 활용하는 제품을 어떻게 더 쉽게 개발할 수 있을까요? 다시 말해, 우노를 SBC에 연결하는 것과 무엇이 다를까요?
이를 위해 Arduino App Lab도 발표되었습니다 . Uno Q에서 직접 실행하거나 다른 컴퓨터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Linux와 마이크로컨트롤러를 혼합한 앱을 더 쉽게 개발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Pi에서 Python 비전 앱을 개발하고, MicroPython과 연동하여 Pi Pico로 모터를 제어하는 것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Radxa X4용 앱을 개발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라즈베리 파이에서는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사용하지 않고 내장 GPIO를 파이썬과 직접 연결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사용할 때와 같은 실시간 처리 성능은 얻을 수 없지만, 항상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저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아두이노에 매료된 또 다른 측면은 바로 오픈 소스라는 점입니다. 보드 회로도는 오픈 소스 이며 , 하단에는 HDMI, 이더넷, 기타 표준 I/O를 위한 새로운 고속 커넥터가 있습니다. 혹시 누군가 우노 Q를 직접 설계해서 드래곤윙 칩을 장착할 수 있을까요? 퀄컴 담당자에게 이런 일이 일어날 거라고 들었지만 , 언제쯤 될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현재 Dragonwing SoC를 직접 구매하려면 Qualcomm 파트너가 되어야 하며 수백 개(아니면 수천 개)를 주문해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론
하지만 Uno Q는 그들의 첫 제품일 뿐입니다. 아직 아무도 테스트하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추측일 뿐입니다.
Linux 측의 성능과 효율성 외에도 제가 가장 궁금한 점은 모든 규제 장벽이 제거된다고 가정했을 때, Linux가 여전히 교육 및 메이커 시장을 타겟으로 삼을 것인지, 아니면 수익성이 더 높은 산업 분야로 더 큰 움직임을 보일 것인지입니다.
Arduino Uno Q 가격 및 출시일
Uno의 가격은 수년에 걸쳐 올랐으며, Uno Q의 경우 기본 모델인 Raspberry Pi 5와 동일한 가격대에 도달했지만 성능은 몇 년 뒤처졌습니다.
교육 자원에 자금을 지원하려면 고가 부품에서 더 높은 마진을 확보해야 하므로 '프로' 라인업에 반대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모든 기업들은 학생과 제작자를 위한 서비스와 기업을 위한 서비스 사이에서 균형을 찾아야 합니다.
저는 이 글을 읽고 있는 많은 분들만큼 마이크로컨트롤러와 내장형 전자장치에 관심이 많지 않으니 , 댓글로 여러분의 생각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에 사용된 이미지는 오늘의 발표에 앞서 Qualcomm에서 제공했습니다.
'개발자 > ArduinoUnoQ' 카테고리의 다른 글
Arduino UNO Q 자주 묻는 질 (0) | 2025.10.13 |
---|---|
Qualcomm, Arduino 인수 (0) | 2025.10.08 |
Arduino UNO Q 싱글보드 컴퓨터 개요 (0) | 2025.10.08 |
Qualcomm, Arduino 인수, 새로운 Arduino UNO Q 싱글보드 컴퓨터 출시 (1) | 2025.10.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