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리 할버트의 보론 레터에서 배우는 카피라이터의 12가지 비밀
Gary C. Halbert는 최고의 직접 반응 카피라이터 중 한 명입니다.
지난 주말에 게리 할버트의 『보론 레터스』를 읽었습니다. 그가 막내아들 본드에게 쓴 카피라이터, 마케팅, 운동, 돈 버는 법, 그리고 사고방식에 대한 편지들을 모은 책입니다.
아직 편지를 읽어보지 않으셨다면 꼭 읽어보세요.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1. 똑똑하지 말고 명확하게 말하세요
글은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합니다. 어려운 단어와 불필요한 전문 용어는 제거하고, 대화체처럼 자연스럽게 쓰세요.
카피의 목적은 독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구매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똑똑해도 소용없습니다. 오히려 독자를 혼란스럽게 할 뿐입니다. 명확하고 간결한 언어가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복잡한 세상에서는 단순한 카피가 소음을 뚫고 나아갑니다.
2. 헤드라인으로 독자의 관심을 사로잡으세요
독자들이 당신이 쓴 글을 읽게 하려면, 그들의 관심을 사로잡아야 합니다. 독자의 관심을 사로잡아야 하죠.
이를 위한 유일한 방법은 독자가 더 읽고 싶어지는 헤드라인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헤드라인이 약하면 광고나 기사는 읽히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헤드라인을 클릭베이트로 만들지 마세요. 네, 그런 헤드라인은 (일반적으로) 독자의 클릭을 유도하고 더 자세히 읽게 합니다. 하지만 동시에 신뢰와 믿음을 잃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3. 연구
카피라이터는 75%가 조사이고 25%만이 글쓰기로 이루어집니다.
좋은 글을 쓰려면 많은 조사가 필요합니다.
최고의 카피라이터는 가장 끈기 있는 연구자입니다. 광부처럼 그들은 땅을 파고, 구멍을 뚫고, 다이너마이트를 치고, 파내어 귀중한 광석을 가득 실은 수레를 만듭니다. 존 케이플스는 제가 활용할 수 있는 것보다 일곱 배나 더 많은 흥미로운 정보를 모으라고 조언한 적이 있습니다. - 카피라이터 게리 벤시벤가(Gary Bencivenga)
4. 배고픈 군중을 찾으세요
게리 핼버트는 한때 학생들에게 만약 레스토랑을 연다면 어떤 특별한 이점을 원하냐고 물었습니다. (여러분은 뭐라고 답하겠습니까?)
그는 좋은 위치, 훌륭한 음식, 저렴한 가격 등 흥미로운 반응을 얻었습니다. 하지만 사실 가장 큰 장점은 배고픈 손님들 입니다. 레스토랑이 파는 것을 필요로 하고 원하는 손님들이죠 .
다시 말해, 타겟 고객층, 즉 굶주린 군중을 찾으세요.
5. 손으로 쓴 사본
멋진 광고들을 모아 스와이프 파일을 만들어 보세요. 광고들을 모은 후에는 직접 손으로 한 글자 한 글자 정성껏 작성해 보세요.
왜 이렇게 해야 할까요? 글쎄요, 게리가 한 말을 읽어보세요.
보시다시피, 좋은 글을 쓰고 소리내어 읽으면 좋은 광고를 쓰는 과정이 당신의 신경, 근육 섬유, 뇌 세포, 그리고 당신 존재의 모든 섬유에 내부적으로 각인되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6. 일상적인 단어를 사용하고 간결하게 작성하세요.
이렇게 하면 글이 더 명확하고 강력해지며, 독자와 소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활용하다 → 사용하다
최적 → 가장 좋음
촉진하다 → 도움
확인하다 → 알아내다
만약 → 만약
에 관하여 → 정보
가까운 미래에 → 곧
~을 제거하는 것과 함께 → ~을 제외하고
관신을 주다 → 고려하다
(이 경우 Grammarly를 사용하세요)
영문을 첨부
Utilize → Use
Optimum → Best
Facilitate → Help
Ascertain → Find out
In the event that → If
In relation to → About
In the near future → Soon
With the exception of → Except
Give consideration to → Consider
7. 짧은 문장과 짧은 단락을 쓰세요
문장은 짧게 쓰세요. 마침표를 자주 사용하세요.
한 문장에 쉼표가 두 개 이상 있나요? 다시 써 보세요.
온라인 글쓰기는 다릅니다. 사람들은 쉽게 지루해하고, 긴 글 읽는 걸 싫어합니다. 대부분 훑어보기만 하죠.
수백만 개의 브랜드와 독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단어, 긴 문장, 긴 문단만 사용해서는 성공할 수 없습니다.
제 생각에는 짧은 문장과 긴 문장을 조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Gary Provost의 이 그림을 보세요.

8. 시각적 매력과 눈의 편안함
매력적인 글을 쓰세요. 독자가 계속 읽도록 하려면 형식이 매우 중요합니다.
- 여백을 넓게 사용하세요.
- 공백을 포함하세요.
- 글머리 기호와 포인터를 사용합니다.
- 텍스트 서식(H1, H2, 굵게).
- 두 문단 사이에 충분한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 깔끔하고 매력적인 레이아웃.
- 좋은 사진이네요.
- 큰 글씨.
9. 전환어와 구를 사용하세요
전환어는 글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만들어 줍니다. 대화체처럼 느껴지고 따라가기 쉬워집니다.
이 단어들은 서로 다른 생각들을 연결해 줍니다. 그리고 독자들이 당신의 주장을 쉽게 따라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마치 미끄러운 미끄럼틀을 타고 내려가는 것처럼요.
일반적인 전환어로는 well, onwards, lastly, then, so 등 이 있습니다 .
문법 규칙을 버리세요. 그리고 문장을 'and' , 'because', 'but'로 시작하세요.
10. 가장 좋은 글은 주목받지 못한다
독자가 글을 읽은 후 ' 잘 쓰여졌네요 '라고 말한다면, 작가가 제대로 된 일을 하지 않은 것입니다.
왜냐고요? 글 자체가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기 때문입니다.
최고의 카피는 그 자체로 독자의 관심을 끌지 않습니다. 오히려 독자의 관심을 콘텐츠로 끌어들이는 것입니다.
최고의 글은 그림을 그려냅니다. 눈에 띄지 않고, 독자가 원하는 행동을 취하게 합니다. 글 자체에 주의를 끌지 않고, 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우며 명확합니다.
11. 괄호를 사용하세요
이는 추가 정보를 제공하고, 눈을 편안하게 하며, 독자와의 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2. 사본을 큰 소리로 읽으세요
이에 대해 게리 자신이 말한 내용을 읽어보자.
원고를 소리 내어 읽으면 매끄럽지 않은 부분을 모두 더듬거리게 됩니다. 그러면 당연히 거친 부분을 다시 쓰고 원고를 다시 소리 내어 읽어야 합니다.
그리고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당신의 글이 완벽하게 매끄러워질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당신은 더듬거리지 않고 읽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박수를 눌러주시고, 댓글로 여러분의 생각을 공유해주세요.
마케팅, 판매는 반드시 배워야 할 기술입니다. 그래서 저는 카피라이팅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관심이 있다면 저를 팔로우하세요. 함께 대화하고 성장하기를 바랍니다. facebook @kimbongzo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피라이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회사 성장을 방해하는 마케팅 실수 21가지 (0) | 2025.11.16 |
|---|---|
| 종이봉투 원칙, 가게 이름과 슬로건이 거꾸로 인쇄 (1) | 2025.11.15 |
| 빈 테이블 원칙, 스티브 잡스가 침묵을 이용한 방식 (0) | 2025.11.15 |
| 분실 수하물 원칙, 사우스웨스트 항공 (0) | 2025.11.15 |
| 주차장 원칙, 빈 공간 하나로 수백만 달러를 벌어들인 비결 (0) | 2025.11.10 |
| 마케팅의 절대 법칙 8 단어 (0) | 2025.09.29 |
| 80가지 디지털 제품 아이디어 (17) | 2025.08.31 |
| 2025년 KOTRA - aSSIST 글로벌 비즈니스 과정 (8) | 2025.08.27 |
취업, 창업의 막막함, 외주 관리, 제품 부재!
당신의 고민은 무엇입니까? 현실과 동떨어진 교육, 실패만 반복하는 외주 계약,
아이디어는 있지만 구현할 기술이 없는 막막함.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은 '명확한 학습, 실전 경험과 신뢰할 수 있는 기술력의 부재'에서 시작됩니다.
이제 고민을 멈추고, 캐어랩을 만나세요!
코딩(펌웨어), 전자부품과 디지털 회로설계, PCB 설계 제작, 고객(시장/수출) 발굴과 마케팅 전략으로 당신을 지원합니다.
제품 설계의 고수는 성공이 만든 게 아니라 실패가 만듭니다. 아이디어를 양산 가능한 제품으로!
귀사의 제품을 만드세요. 교육과 개발 실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확보하세요.
지난 30년 여정, 캐어랩이 얻은 모든 것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귀사가 성공하기까지의 긴 고난의 시간을 캐어랩과 함께 하세요.
캐어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