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글 모음

혈액을 맑게 하는 음식 - 간, 땅콩, 생선, 당근, 양파, 마늘...

지구빵집 2014. 4. 28. 12:57
반응형



혈액을 맑게 하는 음식


● 간(肝)


동맥경화를 촉진하는 원인으로 과산화지질이 있는데 간에 포함된 영양소 중 비타민 B2가 과산화지질을 분해하는 작용을 한다.

혈액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도 도움이 된다. 

소고기 돼지고기 간 이라면 얇게 저민것 3-4개가 적당하다.


● 레몬,귤,오렌지 등의 감귤류 


감귤류에는 비타민C 가 있어 활성산소의 산화를 막아 주는데 효과적이다.

동맥경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하루에 주스 한컵 정도가 적당하다. 감귤류는 하루에 1~2개정도가 적당하다.


● 땅콩,아몬드,호두 등의 견과류


견과류에는 비타민E와 β-카로틴이 들어 있어 깨끗한 혈액과 건강하고 탄력있는 혈관 을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단,견과류는 지방분이 많기 때문에 땅콩은 20-30개, 아몬드는 5-8개가 적당 하다.


● 당근,토마토,호박 등의 녹황색 채소


녹황색 채소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 하다. 피망,토마토는 형액이 응고되는 것을 억제 시킨다. 깨끗한 혈액을 위해서는 하루 300g 정도의 녹황색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좋다.


● 등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에 포함되어 있는 EPA와 DHA는 n-3계 지방산으로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줄여준다. 또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여주고, 혈전을 녹이는 작용도 있다.


● 마늘


마늘에는 알라신 이 있는데 혈소판에 작용해 혈액이 뭉쳐 혈전이 되는것을 방지해 준다.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작용이 있어 혈액을 맑게 한다.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할 위험이 있어 적당히 먹는게 좋다.


● 양파


양파는 손상되고 탁한 혈액과 혈관을 회복시키는데 효과적이다. 혈액을 맑게 하기 위해서는 하루 50g 정도의 양파를 먹어야 한다.


● 올리브유(油)


올리브유의 불포화 지방산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몸에 좋다고 해도 기름은 기름, 조리용 기름을 올리브유로 대체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 청국장


청국장의 나토키나 제(劑) 성분은 혈전을 녹이는 작용을 한다. 매일 50∼100g정도 먹는것이 적당하다. 단 병원에서 혈액 관련 약을 먹고 있다면 의사와 상담을 통해 양(量)을 결정해야 한다.


● 현미,보리


혈액을 맑게 해주는 섬유질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현미에는 비타민 E를 비롯한 셀레늄, 페놀,스테롤 등의 항산화 성분도 많이 포함되어 있다. 보리에 있는 비타민 B2는 산화를 억제하여 혈액을 맑게 해준다. 흰 쌀밥 대신 현미나 보리를 섞은 잡곡밥을 지어먹도록 한다.

이외에도 어패류 조개,오징어,깨, 블루베리,녹차 등등이 있다.


원활(圓滑)한 심장(心臟)에는 뭐니뭐니 해도 균형(均衡)잡힌 섭생(攝生) 생활습관(生活習慣)이 중요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