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메디컬

인슐린 펌프 치료의 장점들

지구빵집 2014. 6. 3. 16:50
반응형


인슐린펌프착용시의 장점 중 가장으뜸은 정상 혈당조절을 잘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미 당뇨병 치료에 따른 합병증연구(DCCT)에서밝혀진 바와같이 하루에 2번이하의 인슐린주사를 맞는 보통의 인슐린치료를 받는 환자에서 평균혈당이 231mg/dl 이었던것에 비해 인슐린펌프등과 같은 적극적인 인슐린치료를 하는 환자의 평균혈당은 155 mg/dl 로서 혈당조절에 있어서는 큰 차이를 나타내었습니다.

 

■ 또한 혈당조절이 좋아지면서 합병증 발생율이 떨어지는 것은 자명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인슐린 펌프 등과 같은 집중적인 인슐린 치료를 하는 경우 보통의 인슐린 치료를 하는 경우에 비해 눈의 망막 합병증은 76%, 신경 합병증은 60%, 신장 합병증은 56%나 줄어든다는 것이 이미 DCCT연구에서 밝혀져 있습니다.

 



 

 둘째로인슐린펌프는환자에게좀더자유로운생활을영위할수있게합니다. 대개고식적인인슐린치료를하는경우 환자가 아주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아주 중요합니다. 왜냐하면아침에 한번 맞고나면 혈중의 인슐린 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식사나 운동에 있어서 변동이 있게 되면, 곧바로 혈당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하지만 인슐린펌프는 작용시간이 짧은 초속효성 인슐린을 사용하고 또 투입양을 수시로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생활에 변동이 생기면 곧바로 대처할 수 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만일 고식적인 인슐린 치료를 하는 경우 아침에 이미 인슐린을 맞았음에도 환자가 입맛이 없어서 식사를 결국 먹지 못하는 경우 곤란한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저혈당이 올것이 자명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인슐린펌프를 사용하는 경우는 그냥 식전 인슐린만 투여하지 않으면 됩니다. 그러다가 혹시 오전에 간식을 하게 되면 양을 참조하여 인슐린을 투여할 수 있습니다.


 여행이 잦은 사람, 특히 해외여행이 잦은 경우는 고식적인 인슐린 치료시 혈당조절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하지만 인슐린 치료를 하는 경우는 식사시간과 활동시간이 변하게 되더라도 그에 따라 인슐린을 투여하면 되므로 이러한 문제를 잘 극복할 수 있습니다.

 

 세째는 인슐린 주입양을 프로그래밍하여 시간에 따라 예정된 양을 줄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시간에 혈당이 많이 올라가는 경우 그 시간대의 인슐린 투여량을 올려줌으로서 혈당을 잘 조절할수 있습니다.

(예) 소모기현상 및새 벽현상을 해결

 

 또한인슐린펌프를사용하는얻는이점은많은환자에게성취감을준다는것입니다. 즉환자가자신의치료를위해자주혈당을검사하고기록하는습관과혈당관리뿐만아니라체중변화와합병증의예방등에적극적으로참여함으로서얻는성취감은무시할수없을것입니다.

 

 이외에도 인슐린펌프를 사용시에는 아주 적은 양까지 정확하게 투여할 수 있다던가(0.1단위), 초속효성 인슐린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효과를 정확히 예측할 수 있다던가 하는 많은 장점들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