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IOT-m2m

사물 인터넷 성공의 핵심 요소 두 가지 - 인증과 접근성

지구빵집 2015. 6. 15. 15:53
반응형




사물 인터넷 성공의 핵심 요소 두 가지 - 인증과 접근성


http://mirian.kisti.re.kr/futuremonitor/view.jsp?record_no=255016&cont_cd=GT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2015-02-24


2015년 3월 영국 런던에서 개최되는 가트너 인증 & 접근 관리 서밋 2015에서 전문가들은 사물 인터넷 분야에서의 성공을 위한 가장 큰 핵심적인 부분이 인증(아이덴티)과 접근성에 관한 부분이라고 제시한다. 


이와 같은 인증과 접근성에 관하여 관리를 하는 것이 사물 인터넷 성공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지만, 이와 같은 인증과 접근관리(IAM; identity & access management)에 관한 부분들은 사물 인터넷이 기업에 제공하는 복합적인 부분들을 다루는데 있어서 충분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가트너 관계자들은 언급한다. 





IAM 관련 리더들은 여러 디바이스와 관련 서비스들이 보다 다양해지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사이버보안과 IAM에 있어서 기존의 접근방식을 다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하고 있는데, IT 생태계 내에서 다양한 다른 부분들에 다양한 형태와 다양한 포지셔닝을 가지고 있는 디바이스들이 더욱 많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는 시급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음을 지적한다. 


사물 인터넷의 성장은 디지털 비즈니스의 IAM 리더들이 단일 프레임워크 내에서 사람, 서비스, 사물이라는 실체에 대한 속성을 정의하고 관리하는데 있어서 새로운 방법들을 요구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사물 인터넷은 다양한 형태의 네트워크화된 디바이스들을 디지털 비즈니스 환경으로 도입하는 것과 더불어 프로세싱, 분석, 스토리지,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보다 혁신적인 접근을 거두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기존의 사용자 중심의 IAM 시스템은 IAM 리더들에게 보다 광범위하면서 통합된 관점을 제공하는 디바이스와 사물에 대하여 충분한 수용을 이루지 못하는 단점이 존재하고 있다고 가트너 그룹의 관계자는 언급한다. 사물에 대한 일종의 인증은 IAM 시스템 참여자에 대하여 새로운 분류법을 요구하고, 해당 시스템을 구성하는 사용자,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와 디바이스로 하여금 상호작용할 수 있는 동일 요구사항을 가질 수 있는 모든 실체로서 정의되도록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사물 인터넷에 대한 인증은 이와 같은 실체를 구성하는 대상이 무엇이든지간에 모든 실체를 인증하고 포괄하는 부분에 있어서 새로운 확장적인 모습들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이와 같은 인증은 디바이스와 사용자, 디바이스와 다른 디바이스, 디바이스와 애플리케이션/서비스, 인간과 애플리케이션/서비스간의 상호작용 형태로서의 일련의 관계를 정의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해당 디바이스가 이와 같은 방법으로 기존에는 IAM 시스템의 일부분으로 간주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사물 인터넷에 대한 인증은 사물 인터넷을 위한 단일 시스템 관점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이를 지원할 수 있는 다른 기존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도출하여야 한다. IT 자산 관리와 소프트웨어 자산 관리 시스템이 모든 형태의 소프트웨어 자산과 기존의 관리된 IT 시스템으로 간주되게 할 수 있고 IDoT는 ITAM의 기능적인 특성을 가지면서 IAM 아키텍처 내에 통합되거나 일련의 속성 스토어로서 ITAM에 연결되기도 한다. 


기존의 아이덴티 데이터와 정책에 대한 계획적인 부분들은 IAM 리더들과 기술 서비스 공급자에게 이들 간의 동적인 관계를 고려하지 못하는 정적인 접근으로 이끄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동적 관리에 대한 개념은 미래 IAM 솔루션의 성공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다. 사실, 이와 같은 관계에 대한 개념은 IDoT에 있어서 IAM에 대한 아이덴티의 개념으로서 중요하기 때문에, IDoT를 기업 내 IAM을 위한 새로운 책임을 부여하는 부분으로 간주되도록 만들게 된다. 


IAM은 IDoT 관계와 상호작용에 있어서 유일한 기능 공급자로 작용하지 않는다. IAM에 대한 개념이 수십 년간 기업 내에서 작용하면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여 왔고, 이와 같은 역할 수행은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여겨진다. IAM 제품과 서비스 공급자들은 궁극적으로 IAM이 엔터프라이즈의 니즈에 기반을 두고 IDoT에 있어서 특정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IAM 솔루션 공급자들의 새로운 역할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원문출처: http://www.gartner.com/newsroom/id/2985717


출처 :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