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른 생각 바른 글

창조의 정수(精髓 ) 모든 공구를 사랑한다.



창조의  정수(精髓 ) 공구를 사랑한다.

인간이 손과 몸을 움직여 사용하는 모든 공구는 아름답고 조형적인 새로움을 준다고 하였다. 목수의 공구는 볼품 없어 보일 수도 있지만, 도구 자체는 외계를 변형시키는 힘을 가지고 인간의 자유가 각인되어 있다고 한다. 건축 장인들의 손때가 묻은 연장은 문명적 발달을 이루었으므로 아름답다는 것이다.(김훈, 라면을 끓이며)

그가 말한 것보다 100배는 더 공구를 사랑한다. 외형적으로 투박하지가 않다. 단순함의 극한에 도달해야만 가장 사용하기 편하고 안전하고 쉽게 사용하는 공구가 된다. 공구는 모든 인간사에서 빼 놓을 수 없다. 인류의 최초 공구는 돌도끼다. 돌도끼의 재료는 돌에서 청동으로, 철로 몸을 바꾸고 현재는 합금철로 변신을 했지만 용도에는 변함이 없다. 그리고 공구 최후의 단계는, 엄밀히 말한다면 도구인 전동공구로 바뀐다. 공구는 도구에서 공구로 바뀌고 다시 기계로 발전한다. 모든 공구는 이런 운명을 가지고 태어나고 자란다. 개별적인 공구는 개별적인 성격이 있다. 치과의 공구들은 예리하고 잔인하며, 안경집의 공구는 크기가 작고 예민하다. 요리사의 공구는 부드럽고 다정하며, 목공구는 강하고 단단하고 힘이 가득하다. 메이커의 공구는 투박하고 크고 전기를 잘 통한다.

인간이 손과 몸을 움직여 하는 모든 일에 반드시 존재하는 공구는 일하는 분야에 따라 다양하다. 공구 명칭은 공구의 쓰임새와 생김새에 따라 지어진다. 공구의 이름을 외우는 일은 쉽지 않다. 종류도 종류거니와 하나의 공구에 여러 이름이 있을 수 있고, 다른 용도에 다른 이름이 붙을 수 있고, 지역이나 나라마다 각기 다르기 때문이다. 하나의 공구에서 파생되어 새로 만들어지는 공구 이름이 이어지니 일일이 구별해 외우는 일은 어렵다. '공구가 절반몫을 한다'는 말이 있다. 나무 베는 6시간이 주어진다면 4시간은 도끼날을 갈 것이라는 말은 링컨의 말이다. 이처럼 적당한 공구를 선택하고 올바른 사용법을 익히는 일은 손과 몸을 움직여 하는 일에서 무엇보다 중요하다.

목공에 사용되는 공구는 전동공구를 제외하고 망치, 톱, 대패, 끌, T자, 삼각자, 연귀자, 줄자, 곡자, 철자, 고무망치, 클램프, 줄자, 직각자, 먹줄, 먹물, 끌세트, 줄세트, 일자 드라이버, 십자 드라이버, 숫돌, 도루코 커트 칼, 연필이 대표적인 공구다. 이런 공구들이 크기와 길이, 너비와 지름 등에 따라 세트로 되어 있다고 보면 그 종류와 수량이 얼마나 많을까.

소프트웨어 교육과 메이커 활동을 위한 '메이커 스페이스'를 만드는데 필요한 공구를 조사한 적이 있다. 내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공구들이다. 전자회로, 납땜, 조립 등에 필요한 공구들이다. 호치케스, 글루건, 못, 재봉바늘, 페인트 붓, 테이프, 마개, 스크류 드라이버 세트, 앨런볼트, 망치, 나무망치, 렌치, 래칫세트, 집게, 톱 각도 조정기, PVC파이프 커터, 소켓 세트, 중공축, 릴리패드, 납땜용 인두, 납땜용 납, 발열도구, 전선커터, 스트리퍼, 롱노우즈, 대각선 커터, 회로판, 서드핸드, 핀셋, 열선총, 톱, 금속판, 카드, 끌, 줄, 강선, 칼, 가위, 드릴, 샌딩페이퍼, 쇠톱, 나무톱, 송곳, 바이스, C 크램프, 바 크램프, 바늘구멍, 로킹 플라이어, 렌치, 바인터 크램프, 천가위, 핑킹가위, 단 뜯게, 줄자, 바늘, 자주바늘, 실, 단추 구멍 펀치 등이 있다.

며칠 전 강의 끝나고 청주공예 비엔날레를 잠시 구경했다. 아름답고 섬세한 공예 작품 뿐만 아니라 만드는 과정까지도 볼 수 있었다. 전 세계의 공예품들과 장인들의 솜씨를 보고 왔다. 역시 관심은 공구들의 작품이었다. 공구에 대한 글을 쓰고 싶었다. 공구들의 세계를 그리고 싶었다. 짧게나마 공구들의 이야기를 했다. 역사와 함께 역사를 만들어 나가는 사랑하는 공구들에게 경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