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생각 바른 글

호(號)와 자(字) 짓는 법 - 호란 무엇인가?

지구빵집 2017. 9. 25. 17:47
반응형





호란 어떤 사람이 본 이름이나 자(字) 외에 허물없이 부를 수 있도록 지은 이름을 말한다. 호는 2종 이상의 이름을 가지는 풍속〔複名俗〕, 또는 본이름 부르는 것을 피하는 풍속(實名敬避俗)에 그 근원을 두고 있다. 중국의 경우, 호의 사용은 당대(唐代)부터 시작하여 송대(宋代)에는 보편화되었고, 우리 나라에서도 삼국시대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호는 자신이 짓기도 하고, 남이 지어 부르기도 하였다. 오늘날도 마찬가지다. 호는 아호(雅號)와 당호(堂號)로 나누기도 한다. 아호는 흔히 시·문·서·화의 작가들이 사용하는 우아한 호라는 뜻으로 일컬음이요, 당호는 본래 집(正堂과 屋宇)의 호를 말함이나, 그 집의 주인을 일컫게도 되어 아호와 같이 쓰이기도 한다.


호를 짓는 기준에 대해 이규보(李奎報)는 그의 '백운거사어록 白雲居士語錄'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 바 있다.

“거처하는 바를 따라서 호로 한 사람도 있고, 그가 간직한 것을 근거로 하거나, 혹은 얻은 바의 실상을 호로 한 사람들도 있었다.” 여기서 세 가지 기준을 볼 수 있는데, 신용호(申用浩)는 이 세 가지 기준에, “자신이 목표로 삼아 도달한 경지나 지향하고자 하는 목표와 의지에 따라서 호를 짓기도 한다.”는 한 가지를 더하여, 네 가지 기준으로 들어 말한 바 있다.

① 소처이호(所處以號):생활하고 있거나 인연이 있는 처소로 호를 삼는 것,

② 소지이호(所志以號):이루어진 뜻이나 이루고자 하는 뜻으로 호를 삼는 것,

③ 소우이호(所遇以號):처한 환경이나 여건을 호로 삼는 것,

④ 소축이호(所蓄以號):간직하고 있는 것 가운데 특히 좋아하는 것으로 호를 삼는 것 등의 네 가지가 곧 그것이다. 이러한 기준에 따라 스스로 호를 짓기도 하고, 부모나 스승·친구가 호를 지어주기도 하여, 한 사람이 여러 가지의 호를 쓰기도 한다.


아호(雅號)를 짓는 작법(作法)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다. 보통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는데 간단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뜻이 있는 문자를 사용해 인생관이나 좌우명 그리고 신념 등을 알 수 있게 한다. 

둘째,본인의 소망 취미 적성 성격 직업에 알맞은 문자를 고려해 선택해야 한다. 

셋째, 이름과 마찬가지로 부르기 쉽고 듣기 좋아서 울려서 퍼지는 소노리티(Sonority)가 좋아야한다. 

넷째, 아호 자체의 음양오행이나 수리오행에 서로 상극되는 경우를 피하고 길함이 좋다. 

다섯째, 타고난 사주와 음양오행의 조화를 이루게 하고 본명의 결함을 보완해 주어야 한다. 

여섯째, 아호 두 글자의 획수를 합하여 길한 수리를 사용해야 한다. 

일곱째, 아호는 겸손을 미덕으로 하여 높고 고귀한 문자보다는 소박하고 정감이 있는 겸손한 문자를 사용해야 한다. (자료참고 http://blog.daum.net/yescheers/8597670, 책 - 아호연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