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글 모음

인생은 일기일회 (一期一會) - 매 순간 우리는 다음 생의 나를 만들고 있다.

지구빵집 2018. 11. 2. 13:51
반응형


일기일회 (一期一會) 

'지금 이 순간은 생애 단 한 번의 시간이며, 

지금 이 만남은 생애 단 한 번의 인연'을 뜻하는 말. 

그렇다고 한 번의 만남을 소중히 하라는 뜻이 아니라 매 순간 순간을 잘 살아라 는 의미를 지니고있다. 

 

순간순간에 살아있음을 느끼고

순간순간에 새롭게 피어나라. 

 

영원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지금을 어떻게 사는가가 다음의 나를 결정한다.

매 순간 우리는 다음 생의 나를 만들고 있다. 

- 법정 스님의 말씀 中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삶의 매 순간은 다음 생의 나를 만들고 있다. 정말 그렇게 믿고 싶다. 그러나 생명이 존재하는 지금까지 죽지 않은 인간은 없고, 죽었다가 다시 살아 난 인간도 없다. 목숨을 연장한 사람도 없으며, 숨을 스스로 쉬지 않은 사람도 없다. 혹시 우리가 다음 생에 연인으로 태어난다는 믿음만 있다면 다르게 살고 싶다. 다음 생에 우리가 단지 그냥 연인으로 태어나기 위한 준비를 하는데 어찌 한치도 헛되이 살 수 있겠는가? 그렇게 순간 순간을 메꾸고 살아내려 한다. 


오늘 핀 꽃은 어제 핀 꽃이 아니다

오늘의 나도 어제의 나가 아니다

오늘의 나는 새로운 나이다

묵은 시간에 갇혀 새로운 시간을 등지지 말라


과거의 좁은 방에서 나와

내일이면 이 세상에 없을 것처럼 살자

우리는 지금 살아 있다는 사실에 감사할 줄 알아야 한다


이 삶을 당연하게 여기지 말라

단 한번의 기회, 단 한번의 만남이다

이 고마움을 세상과 나누기 위해

우리는 지금 이렇게 살아가고 있다

- 법정 스님의 말씀 中  

 

일기일회(一期一會장천章川 서예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