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자의 서재

늙지 않는 비밀 - 텔로미어 이펙트


늙지 않는 비밀 - 텔로미어 이펙트

  늙지 않는 비밀이란 없다. 약간 노화를 늦출 뿐이다. 노화가 천천히 진행하도록 노력할 수는 있다. 한 개인이 죽을 때까지 기간을 건강 수명과 질병 수명으로 나눌 때 병치레 없이 건강하게 살아가는 햇수를 건강 수명이라 하고,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뚜렷한 질환을 갖고 살아가는 햇수를 질병 수명이라 한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자주 하는 농담처럼 '건강하게 병 없이 80까지 살다가, 일주일 병실에 누워있다 죽어야 한다.' 라고 말하는 데 사실 불가능한 경우다. 조금이라도 질병수명을 줄이고 건강수명을 늘리기 위해 반드시 텔로미어에 대해 알아야 한다. 

사진 출처: http://defytime.com/telomere-telomeres-bill-andrews-best-anti-aging-anti-wrinkle-life-extension-telomerase-supplement-defytime/?lang=ko  절대 텔로미어 성장 어쩌구 하는 약을 사 먹으면 안된다. 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한다.

  신발 끈 끝에  붙어있는 보호 플라스틱을 에글릿 aglet 이라고 한다. 세포 안에 유전 정보를 지닌 염색체가 바로 신발끈이고, 신발끈 끝의 올이 풀리거나 해지지 않도록 붙어있는 것이 텔로미어 Telomere 라고 한다. 텔로미어는 인간의 세포가 늙는 주된 이유이며, 세포들이 더 이상 분열할 수 없는 자연적인 한계를 결정하는 요인이다. 텔로미어는 시간이 흐를수록 짧아지는 경향이 있다.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 자체는 텔로미어에게 세포 노화 과정을 촉진하라고 말하는 효과를 내기도 한다. 또한 우리가 먹는 음식, 문제에 대처하는 방식, 운동, 유년기의 스트레스, 동네의 안전과 이웃들과의 신뢰도 등과 같은 요인들은 실행 여부에 따라 건강한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는 행동이 될 수 있다. 즉 텔로미어의 길이를 늘어나게 하는 좋은-노화를 늦추는-방법이다.

  불필요한 조기 세포 노화의 결과(노화에 따라 발생하는 질병들)에 사람들이 그만 시달려야 한다. 사람들이 건강을 잃을 때, 사회는 고귀한 인적 자원을 잃는다. 건강이 나빠지면 누구나 원하는 삶을 살아갈 정신적 및 신체적 능력도 떨어진다. 한마디로 죽음으로 향하는 여정이 고귀하고 존엄한 삶을 보장하지 않는다. 우리가 나이가 들 수록 더 건강한 상태로 존재해야 하는 아주 구체적인 이유는 바로 "자신의 삶을 더 즐기게 된다. 자신의 재능을 더 많이 베풀 수 있다. 과거를 돌아보는 시간이 줄어든다. 자연과 함께하는 시간이 늘어난다. 자기에게 남겨진 시간을 더 의미 있게 사용한다. 다음 세대를 기르고 가르친다. 다른 사람을 훨씬 더 많이 돕는다. 사회 문제를 해결한다. 예술가가 된다. 과학적 기술적 발견을 한다. 여행을 하고 경험을 공유한다. 사업체를 더욱 성장 시킨다. 현명한 지도자가 된다." 이보다 더 구체적인 이유가 어디 있을까?  

  노화란 "세포의 점진적인 기능 장애 및 환경 자극과 손상에 적절히 대처하는 능력의 감소"라고 정의할 수 있다. 누구나 겪게 되지만 여기서 이야기 하는 대로 생활한다면 텔로미어 길이가 줄어들지 않게 하고, 노화가 가능하면 늦게 진행되어 건강 수명을 늘릴 수 있을 것이다.   

● 건강한 노년을 원한다면 편견을 버려라. 

● 우리는 과거를 고칠 수도,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날 지 알거나 지정할 수 없지만, 그 순간에 어디에 주의를 기울일지는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즉각적으로 일어나는 반응은 언제나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아닐지라도, 그 뒤에 따르는 반응은 수정할 수 있다. 오! 이런 마음의 거울이라니!

● 스트레스를 도움이 되도록 만들고, 도전적인 자세로 대처하면 스트레스 회복력을 증가시킨다.

● 짧은 텔로미어와 관련 있는 사고 패턴 - 냉소적 적대감, 비관론, 정신 산만, 반추, 사고 억제

● 명상을 통해 행복해지는 것과 삶의 목적 의식을 가지고 생산적이 되라. 둘은 양립 가능하다. 참고 링크 - "아침 10분의 명상이 하루를 횡재한 기분으로 살게 해준다." https://fishpoint.tistory.com/3221

● 자기연민을 강하게 하라. 자신의 기분을 좋게 하겠다고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는 태도는 위험천만하다. 남들이 자신을 좋게 보지 않는다는 생각만 해도 너무 고통스럽기 때문이다. 남들에게 지나치게 의존해서는 위안을 얻을 수 없다. 자기연민을 계발하려는 자세는 결코 나약한 짓이 아니다. 이렇게 하면 좋은 자기연민을 강하게 할 수 있다.

 "자신의 성격 중 좋아하지 않는 측면을 인내심을 갖고 관대하게 바라보려고 노력한다. 고통스러운 일이 일어날 때, 균형 잡힌 관점을 취하려고 한다. 누구나 단점이 있으며, 당신만 그런 것이 아니라고 자신에게 상기 시킨다. 자신이 필요로 하는 배려를 자기 자신에게 한다."

● 명상하라. 당신이 젊게 보이고 싶거나, 가능하면 질병 수명을 줄이고 건강 수명을 늘이고 싶다면 반드시 명상을 시작해야 한다. 종류와 방법과 가르치는 선생도 많다. 갇히면 아무 것도 안된다. 편견 없이 받아들이고 내려놓는 일이 명상의 전부다. 명상은 바로 텔로미어를 강하고 튼튼하고 더 길게 만들어 주고, 유지시켜 준다. 더군다나 텔로미어를 만들고 길게 유지하는 효소인 텔로머라아제를 적당히 생성하는 기능을 한다. 명상이 노화를 늦춘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밝혀진 것은 최근이다. 

  하고 싶은 이야기는 많지만 나머지는 사진을 참고한다. 오래 읽었지만 의학 분야의 책이 아니라 건강 치유법, 명상에 관련된 혹은 마음 사용에 대한 동양 서적을 한 권 읽은 기분이다. -見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