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IT-인터넷 동향

인공지능(AI) 스피커

지구빵집 2020. 1. 14. 10:12
반응형

 

음성인식 기능과 클라우드, 인공지능 기술 등을 활용해 만들어진 스피커를 인공지능(AI) 스피커라고 한다.

 

  사용자의 음성 명령을 스피커가 서버로 보내고, 인공지능 플랫폼이 이 의미를 분석하여 명령에 해당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음악을 듣거나 라디오를 듣는 등의 용도로만 사용하던 스피커에 초연결과 초지능을 특징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이 스피커에게 들어갔다. 스피커에 대고 말만 하면 음악 재생은 물론 집안 전체를 제어할 수도 있고, 심지어 쇼핑까지 할 수 있다.

 

  컴퓨터가 선점하던 시절엔 마우스와 그래픽 중심의 플랫폼이, 스마트폰 보급화 이후엔 터치 기반 플랫폼이 등장했듯이 차세대 플랫폼으로 ‘음성’이 떠올랐기 때문이다. 특히 사물인터넷(IoT)으로 간편하게 온 집안을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홈과, 목소리 기반의 전자상거래 서비스인 음성쇼핑이 인기를 끌고있다. 인공지능 스피커에 대고 “가스 안전기 잠가줘” 라고 말 하면 가스 안전기가 잠가지고, ‘햄버거 주문해줘’ 하면 햄버거가 배달되는 기술 등을 일례다. 음성인식 인공지능 플랫폼 기기인 인공지능(AI) 스피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경쟁력이고, 선점하는 기업은 많은 소비자를 거느리게 되므로 많은 기업들이 인공지능(AI) 스피커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기사 참고:

인공지능(AI) 스피커의 탄생배경과 미래

AI 스피커가 대세로 떠오르는 이유

[IT열쇳말] 인공지능(AI) 스피커

 

 

아마존 에코 (출처: 아마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