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자의 서재

권력의 법칙 45. 모든 것을 한 번에 바꾸려 하지 마라. 급진적인 개혁의 부작용.

 

권력의 법칙 45. 모든 것을 한 번에 바꾸려 하지 마라.

급진적인 개혁의 부작용.

 

모두들 추상적으로는 변화의 필요성을 이해하지만,
일상생활 수준에서 보면 사람들은
습관에 굴레를 벗어나지 못한다.
너무 많은 혁신은 정신적 쇼크를 유발하며 반감을 일으킨다.
만약 당신이 새롭게 권력의 자리에 오른 사람이거나
권력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애쓰는 외부인이라면,
과거의 관행을 존중하는 모습을 보여줘라.
만약 변화가 필요하다면 약간의 개선을 가하는 것으로
느끼게 만들어라.

 

  강력한 개혁을 시도할 경우 불만의 표적이 되기 쉽다. 결국은 개혁에 대한 반동이 그를 파멸시키게 된다. 사람들은 급격한 변화를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설사 그것이 유익한 것이라고 해도 말이다. 세상에는 온갖 종류의 불안과 위험이 도사리 도사리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익숙한 얼굴에 의지하고 세상을 좀 더 편하게 살아가기 위한 습관이나 의례들을 만들어낸다. 변화도 유쾌할 수 있으며 어떤 경우에는 바람직하기도 하다. 하지만 변화가 너무 극심하면 사람들은 불안에 하고 결국 어느 순간 반동으로 분출된다.

 

  사람들의 내면에 감춰진 보수적 기질을 과소평가하지 말라. 그것은 견고하게 뿌리를 내리고 있다. 어떤 관념의 유혹이 이성을 마비시키도록 해서는 안 된다. 사람들이 당신과 같은 시각으로 세상을 보게 만들 수 없는 것처럼 고통스러운 변화를 겪어가며 미래에 적응하도록 그들을 급격하게 내몰 수도 없다. 그랬다가는 그들의 거센 반란에 부딪칠 것이다. 만약 개혁이 반드시 필요한 경우라면, 그에 대한 저항을 미리 예상하고 가급적 변화가 눈에 띄지 않게 하면서 독을 달게 삼킬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라.

 

전통을 활용한 마오쩌둥

 

  교훈은 단순하다. 과거는 강력하다는 것이다. 과거에 벌어진 일들은 무조건 위대하게 보인다. 관습과 역사는 어떤 종류가 됐든 행동에 무게를 실어준다. 이 교훈을 당신의 이점으로 활용하라. 당신이 낯익은 것을 파괴했을 때, 당신은 공허, 즉 진공 상태를 초래하게 된다. 사람들은 그런 진공 상태를 채우게 될 혼돈을 두려워한다. 당신은 무슨 수를 쓰더라도 그와 같은 공포감이 조성되지 않게 해야 한다. 과거로부터 무게와 정당성을 빌려 써라. 아무리 먼 과거의 것이라고 해도 그것이 편안하고 낯익은 현재를 창조해 줄 것이다. 그런 현재는 당신의 행동에 낭만적인 영상물을 제공하며, 그 영상물은 당신의 현재의 추가되어 당신이 추구하는 변화의 본질을 가려줄 것이다.

 

새로운 질서를 수립하는 것보다 더 수행하기 어렵고, 전망이 불투명하고, 처리하기 어려운 일은 없다는 것을 명심하라. -니콜로 마키아벨리(1469~1527)

 

  고양이는 습관의 동물로 익숙한 것에서 느끼는 온기를 좋아한다. 일상적인 습관을 뒤집고 공간을 혼란에 빠뜨리면 고양이는 미쳐버릴 것이다. 습관적 의식을 지켜줌으로써 고양이를 달래라. 만약 변화가 필요한 경우, 과거의 냄새를 남겨서 고양이를 속여라. 전략적인 위치에 익숙한 물건을 배치하라.

 

고양이는 습관의 동물로 익숙한 것에서 느끼는 온기를 좋아한다. 무료이미지 pixabay.com

 

모든 것을 한 번에 바꾸려 하지 마라

 

  인간 심리는 수많은 이중성을 내포하고 있다. 그중 하나는 사람들이 변화의 필요성을 느낄 때조차 변화가 그들에게 직접 영향을 미치면 분노하고 당황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변화가 불가피하며 참신성이 일상의 지루함에서 자신을 해방시켜준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내면 깊은 곳에서는 여전히 과거에 집착한다. 추상적으로는 변화, 즉 표면적인 변화를 원하지만 중요한 습관이나 틀에 박힌 일과를 뒤엎는 변화는 그들을 깊은 불안에 빠뜨린다.

 

  어떤 혁명도 이후에는 강력한 역풍을 맞는다. 인간은 혁명이 초래한 진공 상태를 감당할 때 엄청난 불안을 느낀다. 무의식적으로 그런 공백을 죽음이나 혼란과 연관하기 대문이다. 일단 열정이 식어버리면 공허감만 남게 된다. 사람들은 이제 과거에 대한 열망에 빠지게 되고, 그러면 과거가 비집고 들어올 틈이 생긴다.

 

  과학은 진리의 탐구를 요구하며, 진리는 보수주의와 습관의 불합리성으로부터 과학을 보호하는 것처럼 보인다. 즉, 과학은 혁신의 문화다. 하지만 찰스 다윈이 진화론을 발표했을 때, 종교 당국보다 동료 과학자들이 더 격렬하게 그의 주장에 반대했다. 그의 이론은 너무나 많은 고정관념에 도전장을 던졌기 때문이다. 조너서 솔크가 면역학에서 급진적 혁신을 이루었을 때도 같은 장벽에 부딪혔고, 막스 플랑크가 물리학에서 혁명을 일으켰을 때도 같은 일을 겪었다. 후일 플랑크는 당시 과학계의 저항을 이렇게 기록했다.

 

새로운 과학적 진리는 반대론자들을 설득하여 그것을 인정하게 함으로써 승리하는 것이 아니라, 반대론자들이 점차 죽고 그 진리에 익숙한 새로운 세대가 자라남으로써 승리하는 것이다."

 

  전통에 대해서는 적절히 입에 발린 소리를 할 줄도 알아야 한다. 당신의 혁명에서 과거에 기반을 둔 것처럼 보이는 요소를 찾아내라. 현실에 적합한 말만 하고 과거와 일치하는 면만을 보여주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당신의 이론이 급진적인 효과를 최대한 발휘하게 만들어라. 형세에 맞춰 행동하고 과거의 관례를 존중하라. 이것은 과학계조차 예외가 될 수 없으며 모든 분야에 똑같이 적용된다.

 

글쓰는 여자 희 https://heeim.tistory.com/ - 문화대혁명과 홍위병, 이를 이용한 마오쩌둥의 권력탈환

 

 

 

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이 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