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심리학의 이해 [박유미 I 음악춘추사] 이거 구입하고 읽는 중에
제대로 설명해 논 책이 없어서 아래 자료들만 찾아보네.....
과연 제대로 서평이 나올까 ?
아래 출처는 http://musicologykorea.org/in-03-body-c.htm
*연구소 총서는 전국 유명 서점 및 주요 인터넷 서점을 통해 만나실 수 있습니다* | 301| 음악학 / 2004 문화관광부 우수 학술도서 | |||||||
이 책은 2001년 2월,네 명의 학자에 의하여 약 3년간의 작업을 통하여 집필한《음악학》의 개론서이면서 동시에 전문서이다. |대표집필자| 1장 음악학이란? / 이석원 2장 문헌찾기 / 홍정수 3장 음악용어와 사전 / 홍정수 4장 서양음악사 / 허영한 5장 음악도상학 / 허영한 6장 서양음악 이론 / 허영한 7장 음악분석 / 홍정수 8장 연주실제와 해석 / 오희숙 9장 음악음향학 / 이석원 10장 음악심리학 / 이석원 11장 음악미학 / 오희숙 12장 음악비평 / 오희숙 13장 음악사회학 / 오희숙 14장 종족음악학 / 허영한 15장 대중음악 / 허영한 16장 한국의 음악학 / 홍정수 17장 영·미권의 음악학 / 이석원 18장 독일어권의 음악학 / 오희숙 부록 1 한국의 서양음악학 관련 학술지의 현황과 전망 / 오희숙 부록 2 국내 도서관 소장 외국 학술지 목차 머리말 차례 <1장> 음악학이란? 음악학과 음악학자 - 음악학 - 음악학자 음악적 궁금증과 해소방법 - 궁금증의 예 - 궁금증 해소의 과정 - 음악연구방법의 다양성 음악학의 역사와 분류 - 음악학: 용어의 기원 - 18세기의 선구자들 - 19세기의 음악학 - 아들러의 역사·체계의 양분법 20세기의 음악학 - 프랏 - 리만 - 헤이든 - 클럭스 - 1970년대까지 - 음악학과 인접학문 음악학의 현 상황과 우리의 실정 - 그로브 음악사전 개정판(2001)의 분류 - 우리의 상황 - 이 책의 구성 <2장> 문헌찾기 악보 찾기 목록찾기 - 음악사전 - 작곡가 작품 목록집 - 음악문헌 목록집 - 한국의 음악목록 - 외국문헌 목록 - 외국의 박사학위 목록 도서관 <3장> 음악용어와 사전 사전의 실례 개념정리의 한 방법 사전의 자료 사전의 효용성과 실용성 사전은 음악연구의 축소판이다. 기준의 역할을 하는 사전 항목의 설정 항목들의 체계 사전의 언어 음악사전과 음악학 사전에 대한 이해 음악사전의 역사와 현황 한국의 음악사전 서양의 음악사전 인터넷 시대의 음악사전 <4장> 서양음악사 기록보관소 편지 자료 자서전과 동시대의 전기 악보 과거는 변한다? 한국에서의 서양음악사 <5장> 음악도상학 도상학이란 무엇인가? 도상학 연구의 과정 음악도상학과 악기 연구 음악도상학과 연주 실제 음악도상학의 또 다른 연구들 음악도상학의 출발과 현 상황 <6장> 서양음악 이론 이론과 실제 이론가와 수(數) 악보와 그래픽 대위법과 화성법: 음악 양식과 이론 이론과 작곡의 관계 음악 형식 음악이론과 분석,그리고 인지과학 <7장> 7장 음악분석 분석의 실례 분석이란? 이론의 개입 미학의 문제 분석의 역사 <8장> 연주실제와 해석 J. S. Bach를 연주할 경우 연주 개념의 역사적 변천 오늘날의 연주문화 객관적 연주 주관적 연주 현대적 편곡 연주 해석이론 비교 스트라빈스키 베커 <9장> 음악음향학 음악과 음향학 소리의 과학 음향학에서 보는 음악의 개념과 음악음향학 음악음향학의 주요개념들 진동 주기성과 음향 배음,주파수 및 음고 음악음향학의 주요 분야 음악과 관련된 음향학적 궁금증의 실례들 소리의 과학 소리의 들림 소리들 간의 관계 악기음향학 <10장> 음악심리학 음악심리학의 본질 궁금증: 연구의 발단 음악심리학의 정의 실험: 마음의 탐구방법 실험이란? 실험적 연구방법의 성과 음악심리학 분야의 주요문헌 19세기까지 20세기의 주요 저술 음악 지각과 인지: 최근 20년 동안의 변화 음악심리학 분야의 교육기관,학회,학술지 교육기관 학회 학술지 우리의 상황 <11장> 음악미학 음악미학의 개념 철학의 한 분야로서의 음악미학 미학 음악미학의 개념 음악적 아름다움은 어떻게 연구할 수 있을까? 음악적 아름다움의 탄생에 대해서 음악적 아름다움의 경험에 대해서 음악미학의 역사 <12장> 음악비평 음악비평의 종류 학문적 성격의 전문 비평 저널적 성격의 음악비평 고문 형식의 비평,홍보성 비평,문화 비평 분석적 비평,인상 비평,비교 비평 음악비평 개념 음악비평의 역사 현대의 음악비평 한국에서의 음악비평 <13장> 음악사회학 음악사회학에서는 어떤 것을 연구하는가? 사회 안에서 음악의 역할 및 위치 사회가 음악에 주는 영향 음악에 나타난 사회적 요소/상징성 음악가의 사회적 위치 및 역할 사회학적 음악사 음악과 경제사회 대중음악 음악사회학의 역사 음악사회학의 개념 및 방법론 <14장> 종족음악학 파푸아 뉴기니의 칼루리족 음악 현장 조사 자료 수집 채보 종족음악학의 전개 과정 종족음악학,음악인류학,음악학? <15장> 대중음악 사회학자가 보는 대중음악 인류학자(종족음악학자)가 보는 대중음악 음악학자가 보는 대중음악 문예비평의 입장에서 본 대중음악 <16장> 한국의 음악학 대학의 음악학 교육 음악학과 음악이론의 차이 안확과 음악학 해방 이후의 음악학 학술지 한국어권 음악학 한국의 음악학과 주변국의 음악학 <17장> 영·미권의 음악학 영국 영국음악학의 전통 역사와 비평의 양대 축 편찬의 전통: 악보와 사전 미국 미국음악학의 전통 학회 교육 영미권 음악학에 나타나는 최근의 경향 신음악학 최근의 동향 <18장> 독일어권의 음악학 학과의 성립 대학에서의 교수 활동 학술지의 발간 음악학 협회의 창립 1945년까지 독일어권의 음악학의 흐름 역사음악학 체계음악학 20세기 후반의 독일 음악학 경향 독일 음악학의 제도적·사회적 특징 50년대의 음악학 연구 경향 1960년대 이후 역사 음악학의 경향 구 동독의 음악학 통독후의 독일 음악학 부록 1. 한국의 서양음악 관련 학술지의 현황과 전망 (1)학술지 현황 개별적 접근 비교적 접근 환경적 접근: 재정과 평가 (2)음악학과 학술지 (3)맺는말 2. 국내 도서관 소장 외국 학술지 색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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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2|음악음향학 이석원 저 / 심설당,2003년,신국판,467면 [ 22,000원 ] | |||||||
목차 1.소리의 과학 <1장> 음악,소리,소리의 과학 음향학적 관점에서 본 음악 주기성과 음향 배음,주파수 및 음고 <2장> 소리의 물리적 속성과 전달 과정 소리의 전파 과정:진동과 파|파의 형성|전달매체의 특성과 조건 소리의 속도:음속과 주파수,파장|음속을 결정하는 변수-기온|매체에 따른 음속의 변화 <3장> 면과 공간에서의 소리전파 면에서의 소리전파:2차원적 파|악기의 면에서의 소리전파 공간에서의 소리전파:3차원적 파|실외음악|도플러 효과 소리가 장애물을 만났을 때:흡수와 반사|굴절|회절 소리가 소리를 만났을 때:간섭|맥놀이 현상 <4장> 싸인파와 공명 싸인파와 순음 싸인파의 합성과 분석:푸리에 스팩트럼 분석|자연수 배음과 비자연수 배음을 갖는 소리 공명:공명과 필터링|헬름홀츠와 공명주파수|각 악기의 공명기관 기계를 이용한 소리의 분석과 합성:소리의 분석|소음 2.소리의 들림 <5장> 소리의 들림 귀의 신비 귀의 구조와 기능:외이|중이|내이|소리의 전달과정 기저막과 주파수 감지기능:위치이론|기저막의 주파수 감지|기저막의 주파수 감지 영역|주기성 감지이론 가청한계와 청각장애:가청한계|청각장애|생리학적 연구의 성과와 한계성 <6장> 주파수와 음고 소리와 음:음악음향학에서 음의 개념 / "소리"와"음"의 요소별 대응관계 음고:음고(pitch)의 개념|음고의 표준|음고의 식별과JND 음고지각의 변인들:소리의 세기가 음고에 미치는 영향|음고에 영향을 미치는 그 밖의 요인들|합성음의 음고와 가상음고(Virtual Pitch) 음고,음계,옥타브 동질성:음고의 지각|음고의 지각에 관한 추정|음고의 나선 구조|절대음고(Absolute pitch)|요약 <7장> 파형과 음색 음색의 정의와 본질:정의|다차원성 배음 분포와 음색:합성음의 부분음,배음,오버톤|배음 특성과 음색-헬름홀츠의 발견|음파의 주기성과 파형 푸리에의 분석과 합성:합성음의 푸리에 분석|스펙트럼 분석 과정|악기 음색과 스펙트럼 특징|푸리에 합성 음색과 관련된 그 밖의 요인들:포만트|위상|엔벨로프|비브라토|음색연구의 문제점과 현황 <8장> 강도와 음량 진동의 힘과 소리의 강도:소리의 힘과 강도|거리의 영향|강도측정과 소음기준|악기의 강도수준 주파수와의 관계:강도의 가청범위|음량수준 데시벨|음역에 따른 악기의 상대적 강도|감각수준 3.소리들간의 관계와 소리의 울림/퍼짐 <9장> 소리의 합과 차폐 두 개의 소리가 합쳐진다면?:강도의 산술적 합 임계대역폭과의 관계:두 음 주파수 차이에 따른 영향|임계주파수대역|임계대역의 폭|음량과 임계대역|합성음의 경우 차폐:차폐의 개념|차폐곡선|주파수 차이에 따른 변화|차폐와 잡음|연주 상황에서 차폐의 효과 <10장> 음계와 맥놀이 옥타브와 음계 피타고라스율:음계의 형성과정|피타고라스율의 문제점 순정율:음계의 형성과정|순정율의 문제점 가온음율 평균율 비교 조율과 맥놀이 <11장> 협화음과 불협화음 협,불협화음의 본질:맥놀이 이론|융합이론|임계대역폭 이론 협,불협화음의 느낌과 그 원천:불협화음의 수용의 폭과 한계|음악적 맥락 맺음말 <12장> 실내음향학 잔향시간과 공명:잔향시간의 정의|잔향시간의 변인과 한계|싸빈과 건축음향학|과학의 한계-링컨센터의 문제 연주회장의 음향조건:연주회장에 따른 음향의 차이|좋은 연주회장의 조건 4.악기음향학 <13장> 현악기 현악기의 구조와 기능:현의 무게와 장력|몸통의 구조 활긋기와 현의 진동:활긋기|운궁력에 따른 현의 진동폭과 음색 몸통의 공명:몸통의 역할과 조건|공명과 음의 발산 현악기에서 발생하는 기타 현상:음색의 다양성-비브라토와 하모닉스|울프효과와 약음기 <14장> 건반악기 피아노 이전의 건반악기:클리비코드|하프시코드 피아노:피아노의 발달|기계로서의 피아노 액션|현의 진동과 음향판의 증폭작용|음색조절-'터치'에 관한 환상|댐퍼와 페달 건반악기들의 공통점과 차이 <15장> 관악기 관악기의 일반적 특성:분류|관악기의 변천 기주의 진동:기주의 진동원리|기주의 모양에 따른 음색의 차이|진동의 체제 목관악기:기주의 모양과 압력반응 곡선|기주의 모양이 음색에 미치는 영향 금관악기:압력반응 곡선|강도와 음색의 관계|벨이 음색에 미치는 영향 <16장> 인성 노래와 목소리:구조|발성의 기본원리|음높이와 음역|셈여림|음색|포먼트 참고문헌 찾아보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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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3 | 음악심리학 이석원 저 / 심설당, 1994년, 신국판, 340면 [ 13,000원 ] | |||||||
목차 1. 음악심리학 서설 <1> 음악심리학의 본질과 연구방법 정의 연구방법 실험의 과정|가설|자극과 반응|변수|관찰의 이론화|이론의 기능과 요건|이론의 계층 실험과학적 연구의 순환회로 문제의식 형성과정|실험계획|반복적 실험의 의미 현재의 상황 <2> 역사적 배경 기원 피타고라스|배음렬 속의 모순|협화음 불협화음의 이론적 배경 19세기 이전까지 19세기 실험심리학의 선구자들 실험적 연구방법의 정착|심리물리학|헬름홀츠와 심리음향학의 태동 20세기 초반의 상황 시쇼어의 물심이원론|머셀과 인지심리학 20세기 후반의 상황 음악심리학 분야의 주요 단행본(연대순) <3> 연구 대상과 영역 음악학의 분과학문으로서 음악심리학 음악학 내에서의 위상|체계음악학 내에서의 위상|음향학과 음악심리학 음악심리학의 연구과제와 영역 음악적 경험의 과학|감상의 과정|“들음”의 과정-감각|“느낌”의 과정-지각|“이해”의 과정-인지|요약-감상의 3단계 <4> 소리의 수용 귀의 구조 외이|중이|내이 소리의 전달 내이까지의 전달과정|진동을 소리로 “들음”|가청 주파수 기저막과 주파수 감지기능 기저막|헬름홀츠의 이론|20세기 연구의 성과|기저막의 주파수 반응영역|가청주파수의 변화와 가청범위 외의 진동|음색과의 관계 소리의 세기를 감식하는 기능 데시벨의 장점|생리학적 배경|“들음”과 “느낌”의 경계 <5> 음의 지각 지각의 개념 감각,지각,경험|음악적 지각|음의 개념|“소리”에서 “음”으로-심리음향학|합리론적 연구방법|음의 요소 음고의 지각 소리 높낮이의 식별|JND의 폭|JND의 개수|음고의 지각|음고지각에 관한 일반적 현상|음고지각에 관한 일반적 추정|음고의 나선 구조|절대음감|절대음감의 유형과 훈련|음고지각과 관련된 요소들|요약 음량의 지각 강도의 가청범위|강도의 JND|음량의 측정 음가와 음색의 차이 음가의 지각|음색의 지각 심리음향학의 연구성과와 한계 <6> 음악과 인지 음악현상에 대한 새로운 접근 음향학의 한계에 대한 인식 형태주의 심리학의 음악적 적용 형태주의 심리학의 태동|음의 유기체로서의 음악|근접의 원리|유사성의 원리|잉태의 원리|완성의 원리 형태주의 이론 적용의 문제점과 보완책 원리들끼리의 상충작용|형태주의 원리가 적용될 수 없는 경우|통시성과 기억 맺음말 2. 음악의 의사소통 기능과 언어학적 유추 <7> 음악적 의사소통 음악에 대한 언어학적 접근 음악 의미의 전달과정 작곡자,연주자,감상자|작곡자-연주자 간의 의사소통|연주자-감상자 간의 의사소통|심리음악학과 인지음악학으로의 행로 <8> 음악과 언어 소쉬르의 업적 일반 언어학 강론|랑가쥐,랑그,파롤 음악은 언어인가? 음악과 언어의 비교 유사성|상응관계 <9> 기호학적 체계로서의 음악 기호와 그 의미 기호학적 체계|기표와 기의|언어와 음악의 의미 언어학적 방법론의 음악적 응용 방법론적 절차|인지론적 유사성|어의론(語義論)에서 발생하는 문제|언어학적 유추 <10> 기호들 간의 통사론적 관계 통시적 관점 순차적 진행으로서의 음악|음악적 문법|마르코프 연쇄와 추계학적 확률이론|통사론적 위반 공시적 관점 계층구조로서의 음악 음악에 있어서 반복의 의미|쉥커와 촘스키 통시적 관점과 공시적 관점의 비교 <11> 음악언어학을 위하여 음악언어학은 가능한가? 음악언어학의 입지와 연구 영역 언어학인가,음악학인가?|연구 영역 3. 음악적 정보와 처리,저장과정 <12> 정보로서의 음악 음악정보와 소통 음악은 소통매체인가? 소통에 관한 수학적 이론 이론의 발달|정보량의 측정|불확실성과 엔트로피|확률적 대등성 음악적 정보량의 측정 음의 분포와 엔트로피|마이어와 정보이론|정보량과 음악양식|포스터의 선율|양식별 엔트로피 비교 엔트로피의 음악적 해석과 문제점 엔트로피의 의미|음악적 적용에 나타나는 문제점|성과와 응용 가능성 <13> 정보량에 의한 양식분류와 가치판단 정보량에 의한 양식분류 지각적 배경 및 가설 분류항목화 기능과 통계학 음악양식 분류의 방법 난이도와 가치의 상관 관계 버코프의 이론|마이어의 입장|가치판단의 기준과 주관성 <14> 정보량과 선호도,수용한계 정보량과 선호도 분트의 이론|분트 곡선의 해석 인간 인지 능력의 생리적 한계 소리의 높이에 관한 실험|소리의 세기에 관한 실험|밀러의“7+_2”이론|물리적 정보와 심리적 정보|생리적 한계를 넘어선 비범함|음악적 요소 경우|개인차의 문제 <15> 음악정보의 처리과정과 능력 음악적 능력 인간 능력의 척도|음악적 재능의 평가|음악적 재능과 청각적 민감성의 관계|음악적 능력의 본질|음악적 I.Q. 기억과 인지 기억력의 원천 인지 기억 대상의 조건 정보의 연쇄|정보속의 질서|음의 연쇄에 관한 실험|질서도와 기억률의 상관관계 주체의 조건 선천,후천성의 문제|조성이 기억에 미치는 영향|학습과 문화화 <16> 음악정보의 축소와 저장 정보축소 기능 부호화를 통한 정보축소|음악정보의 부호화|인과율적 잉여성을 통한 정보축소|음악의 통시성과 인과율|음악속의 잉여성 시간과의 관계 통시성을 배제하는 형식분할|기산의 분할과 구조적 형식 기억과 인출 단기 기억|장기 기억|음악적 기억|자극역 인공지능 시대의 음악 참고문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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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5 | 20세기 음악미학 이론 아도르노 달하우스 크나이프 다누저 홍정수 오희숙 공저 / 심설당, 2002년, 신국판, 410면 [ 16,000원 ] | |||||||
목차 한국독자에게 보내는 글-Hermann Danuser 서론: 20세기 음악과 미학: 아도르노-달하우스-크나이프-다누저 I. 아도르노 Theodor W. Adorno(1903-1969) 아도르노 소개 1. 계몽의 변증법 2. 부정의 변증법 3. 예술과 미메시스 4. 문화 산업 5. 전통의 거부 6. 재료,고통,불협화음 7. 쇤베르크와 케이지 8. 고통,실천,예술에 의한 검토 9. 종합 참고문헌 II. 달하우스 Carl Dahlhaus(1928-1989) 달하우스 소개 1. 달하우스 음악미학의 성격 2. 음악사의 세 시기와 세가지 판단 카테고리 3. 달하우스의 음악미학 방법 4. 달하우스의 음악사관 5. 취향판단과 예술판단 6. 의도의 문제 7. 주관성 8. 역사음악학적 음악미학 9. 새것과 고전성 10. 20세기 음악의 기능주의 11. 정치적 음악 12. 달하우스의 아도르노 이해 13. 20세기 음악의 의미 14,20세기 음악과 작품 개념 15. 종합 참고문헌 III. 크나이프 Tibor Kneif(1932- ) 크나이프 소개 1. 크나이프 음악미학의 토대 2. "제2의 미학"-작품 중심의 미학 vs 청중 중심의 미학 3. 음악의 자율성과 기능성 4. 음악미학의 대상 확장 I: 통속음악의 미학 5. 음악미학의 대상 확장 II: 대중음악(록음악)의 미학 6. 정치적 음악 7. "비판적" 음악에 대한 비판 8. 음악미학과 음악사회학 9. 크나이프와 달하우스 미학이론 비교 10. 종합 참고문헌 IV. 다누저 Hermann Danuser(1946- ) 다누저 소개 1. 20세기 음악사의 다섯가지 카테고리 2. 음악적 포스트모더니즘론 음악적 포스트모더니즘의 정당성: 음악사적 배경 개념 규정 꼴라쥬 기법 포스트모더니즘의 음악학적 의미 3. 20세기 음악시학 음악시학 개념 음악학의 한 분야로서의 음악시학 방법론적 분류: 함축적 시학-내재적 시학-실재적 시학 말러에 관한 음악시학 연구 20세기 음악시학의 세 카테고리: 영감-합리성-우연성 음악시학: 20세기 음악미학의 새로운 가능성 4. 연주와 음악미학-해석이론 <연주>에서 <해석>으로: 연주 개념의 역사적 변천 현재의 해석 문화: 역사적 연주-전통적 연주-현대화시키는 연주 J. S. 바흐를 연주할 경우 분석적 해석론 5. 종합 참고문헌 용어 설명 색인
"20세기 음악"에 관한 수많은 서술과 평가가 있어왔지만,그럼에도 불구하고 20세기라는 매우 다양하고 난해한 시대상황은,이 시대의 음악예술을 총체적으로 구성 · 서술하고 있는 저술의 필요성을 언제나 요구하고 있다. 본 책은,〈20세기 음악의 접근법〉·〈20세기 음악의 양식적 특징과 역사적 변화에 대한 서술〉·〈20세기 음악의 미학적 토대〉·〈20세기 작곡가들이 추구한 예술적 가치〉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하나의 가능성으로 시도되었고,이에 “역사”와“미학”,“시학”이라는 세 가지 시각으로 분류하여 서술하고 있다. 제1부 역사에서는 20세기 음악의 양식적 측면에서 시대적 흐름을 조망하였다. 제2부 미학에서는 20세기 음악의 흐름을 미학적 시각에서 다섯가지 개념(모너니즘-중간음악-신고전주의-아방가르드-포스트모더니즘)으로 접근하였다. 제3부 시학 부분은 20세기 작곡가가 쓴 글을 중심으로 개별적 작곡가의 음악관을 고찰하였다. 이 책에서 20세기 음악의 개념은 “역사”와“미학”, “시학”시각에서 나누어 설명되지만,각각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20세기 음악의 본질적이고도 총체적인 이해에 근접했다고 볼 수 있다. 목차 <1부> 역사 머릿글 20세기 음악사 서술의 특성과 연구 상황 1. 1908~1920 (1) 개관 (2) 무조음악과 표현주의 - 무조음악과 쇤베르크 - 무조음악의 4단계 - 표현주의 미학 - 베르크의 무조음악 오페라 (3) 러시아 원시주의적 발레음악 - 발레음악 - 러시아 음악의 전통 - 《페트루슈카》 - 《봄의 제전》 - 《병사 이야기》 (4) 민속적 음악을 바탕으로한 현대적 시도 - 바르토크의 성장 배경과 초기 작품 - 독자적 양식의 시작 - 농민음악과 바르토크의 예술 (5) 모더니즘의 후기 경향 - 말러의 교향곡 - R. 슈트라우스의 오페라 - 드뷔시의 후기 음악경향 - 음악적 역사주의와 레거 - 스크리아빈의 신비주의 (6) 아방가르드적 반란 - 미래주의 예술운동 - 음악적 미래주의 - 사티의 새로운 시도 2. 1920~1932 (1) 개관 (2) 신음악의 제도화 -〈사적인 음악연주 협회〉 -〈새로운 음악협회〉와 〈음악을 위한 모임〉 -〈도나우에싱엔 신음악의 날〉 -〈신음악을 위한 국제 협회〉 - 미국의 음악협회 (3) 12음기법 - 12음기법의 탄생배경 - 12음기법의 원리 - 《5개의 피아노 소품 op. 23》과 《피아노 모음곡 op. 25》 - 하우어의 12음기법 - 베베른과 베르크의 12음기법 음악 (4) 신고전주의의 시작 - 개념 - 1920년대의 스트라빈스키 양식전환 - 힌데미트의 반낭만적 신고전주의(신바로크주의) (5) 신음악 2세대의 새로운 시도 - “무거운” 음악에서 “가벼운” 음악으로 - 대중성과 예술성의 화합: 《서푼짜리 오페라》 - 재즈의 수용 3. 1932~1945 (1) 개관 (2) 옛 소련에서의 정치와 음악 - 옛 소련의 음악적 상황 - 쇼스타코비치 - 프로코피에프 (3) 나치즘과 독일음악 - 나치즘의 음악정책 - 작곡가들의 망명과 이주 - 독일에 남아있던 음악가들의 활동 (4) 미국의 음악적 경향 - 실험정신의 시도: 바레즈와 카웰 - 미국주의의 시도: 코플랜드 - 순수 예술성의 추구: 세션 - 이주 작곡가들의 활동 (5) 중용적 모더니즘: 교향곡 - 영국의 교향곡 작곡 전통 - 미요와 오네게르의 교향곡 - 힌데미트와 아이슬러의 교향곡 (6) 대규모 오페라 작곡 - 쇤베르크의 《모세와 아론》 - 베르크의 《룰루》 - 크셰넥의 《칼 5세》 - 힌데미트의 《화가 마티스 4. 1945~1975 (1) 개관 (2) 총렬음악 - 베베른과 메시앙: 총렬음악의 선구자 - 총렬음악의 작곡원리와 개념 - 불레즈의 《구조 I》 - 슈톡하우젠의 총렬음악 - 총렬음악의 한계와 영향 (3) 우연성 음악 - 케이지의 우연성 음악 - 알레아 - 하우벤슈톡-라마티의 모빌레 형식 - 브라운의 우연성 음악 - 루토스와브스키의 제한된 알레아 (4) 전자음악과 컴퓨터 음악 - 구체음악 - 전자음악 - 슈톡하우젠의 전자음악 - 다양한 전자음악 작품 - 컴퓨터 음악 (5) 음향음악 - 음향음악의 특징 - 리게티의 음향음악 - 펜데레츠키의 음향음악 - 윤이상의 음향음악 (6) 오페라의 새로운 시도 - 헨체의 오페라 - 실험적 음악극: 리게티,슈네벨,카겔 - 베리오의 무대음악 - 짐머만의 《병사들》 (7) 기보법의 변화 5. 1975~2000 (1) 개관 (2) 미니멀 음악 - 미니멀리즘 미술 - 미니멀 음악의 특성 - 라이히의 미니멀 음악 - 글래스의 미니멀 음악 (3) 새로운 단순성 - 미학적 모토와 음악적 특징 - 림의 음악 경향 - 패르트의 음악경향 - 청중에게 다가서는 방법 (4) 전통적 장르의 부활: 교향곡 - 슬픔의 형상화: 고레츠키의 《교향곡 3번》 - 휴머니즘의 메시지: 윤이상의 교향곡 - 양식의 다원성: 슈티트케,펜데레츠키,록버그 (5) 20세기 후반의 현악4중주 - 반(反) 아방가르드: 헨체 - 고요한 내면성의 미학: 노노 - 상징성 및 인용기법: 크럼 - 동양적 요소를 토대로 한 현악4중주: 윤이상 - 4악장 전통 형식으로의 변화: 카겔 (6) 전통-신낭만주의-양식적 다원주의: 펜데레츠키의 경우 - 아방가르드에서 전통으로 - 신낭만주의 - 포스트모더니즘의 양식적 다원주의 (7) 인용음악 - 인용의 방식 - 인용음악의 초기 시도: 베리오의 《신포니아》 - 크럼의 《여름밤을 위한 음악,매크로코스모스 III》 - 케이지의 《유로페라》 (8) 새로운 유형의 무대음악 - 헨체의 무대음악 - 슈톡하우젠의 빛 시리즈 - 《빛으로부터의 월요일》 (9) 새로움에 대한 지속적 추구 - 진보적 미학관 - 락헨만의 음악 - 모더니즘: “미완의 프로젝트” <2부> 미학 머릿글 20세기 음악도 아름다운가? 1. 모더니즘과 신음악 (1) 모더니즘의 전반적 이해 - 보들레르의 모더니티 - 모더니즘 미술과 문학 - 모더니즘과 키치 (2) 신음악의 미학: 모더니즘 - 신음악 - 음악적 모더니즘 미학 (3) 아도르노와 신음악 - 음악의 관점에서 본 아도르노의 모더니즘 미학관 - 아도르노와 쇤베르크 - 신음악의 이해 2. 중간음악·신객관주의·실용음악: 1920년대 음악 경향에 대한 미학적·양식적 접근 (1) 1920년대의 음악적 상황 (2) 개념적 접근: 중간음악·신객관주의·실용음악 - 중간음악 - 신객관주의 - 실용음악 (3) 중간음악의 음악적 시도: 힌데미트의 《피아노 모음곡 1922 op. 26》 - 「지미」 - 「야상곡」 - 「랙타임」 - 재즈의 수용과 「야상곡」의 의미 (4) 신객관주의와 실용음악의 음악적 시도: 교육극 (5) 아이슬러의 정치적 실용음악 3. 신고전주의 음악과 미학 (1) 전반적 특징 - 신고전주의의 선구자 - 신고전주의의 태동 - 신고전주의의 미학 (2) 스트라빈스키의 전통관을 통하여 본 신고전주의 미학 (3) “음악에 대한 음악”: 스트라빈스키의 《풀치넬라》 - 작품의 탄생과 재탄생 - 풀치넬라의 기본 재료 - 전통의 패로디 - 오케스트라 모음곡 《풀치넬라》(1949)에 나타난 전통의 변화 (4) 무조적 신고전주의 (5) 전통의 새로운 의미 4. 음악적 아방가르드 (1) 아방가르드의 전반적 이해 - 아방가르드 개념과 역사 - 미술에서의 아방가르드: 뒤샹과 라우셴버그 - 뷔르거의 아방가르드 이론 - 아방가르드와 모더니즘 (2) 1950~60년대의 아방가르드 음악 - 케이지의 《4분 33초》 - 백남준의 행위음악: 《케이지에게 보내는 천사》,《20개의 방을 위한 교향곡》 - 슈톡하우젠의 《원작》 - 라일리의 《In C》 - 카겔의 《독일에서》 (3) 음악적 아방가르드 미학 5. 음악적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의 전반적 이해 - 건축·문학·철학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2) 포스트모더니즘과 20세기 후반의 음악적 흐름 (3) 음악적 포스트모더니즘 개념 - 음악적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찬반양론 - 부데의 음악적 포스트모더니즘론 - 포스트모더니즘 경향의 작곡가 (4) 음악적 포스트모더니즘 미학 - 다양성과 다원주의의 미학 - 독창미학의 거부 - 새로운 내면성의 미학 - 인식에서 즐거움으로: 예술의 의미 변화 (5) 크로스오버에 대한 논의 - 포스트모더니즘 미학과 크로스오버 - 예술음악과 대중음악의 경계 넘나들기 시도들 - 크로스오버의 실체 (6) 음악적 포스트모더니즘의 의미 참고문헌 찾아보기 <3부> 시학 머릿글 음악시학의 개념과 미학적 의미 (1) “작품의 창작”과 음악학 (2) 음악시학의 개념과 역사 (3) 음악시학-20세기 음악미학의 새로운 가능성 1. 쇤베르크(Arnold Scheonberg) (1) 쇤베르크 음악의 세 축: 새로움,음악적 아이디어,통일성 (2) 음악의 자율성과 형이상학 (3) 12음기법의 탄생과 의미 (4) 창작관 (5) 음악과 언어 2.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1) 구조적〈질서〉의 추구: 스트라빈스키의 음악관 (2) 객관적·분석적 창작관 (3) 객관적 연주관 (4) 스트라빈스키의 바그너 비판 (5) 스트라빈스키와 한슬릭 3. 베베른(Anton von Webern) (1) 음악의 언어성 (2) 최고의 음악 원칙: “파악가능성”(Fa쬵ichkeit) (3) 자연과 예술: 음악적 유기체론 (4) 역사관: 12음기법으로의 길 4. 힌데미트(Paul Hindemith) (1) 반낭만적 음악관 (2) “새로움 보다는 예술을” (3) 자연,배음렬,조성: 힌데미트의 역사관과 음악이론 (4) 작곡가의 도덕적 책임 (5) 창작관: 영감에서 수공예적 작업으로 5. 케이지(John Cage) (1) 아방가르드 정신 (2) 예술과 삶의 경계 허물기-일상의 미학화 (3) 우연성 사상과 예술의 무의도성 (4) 음악의 의미: 사회철학 (5) 케이지와 동료예술가 (6) 음악에 대한 〈이해〉에서 〈경험〉으로 6. 윤이상 (1) 동양적 사상을 토대로한 음악 (2) 우주론적 음악관 (3) 음악의 언어성 (4) 음악과 정치 (5) 창작관 7. 불레즈(Pierr Boulez) (1) 진보적 역사관 (2) 대립적 긴장과 종합 (3) 총렬주의 음악으로의 길: 쇤베르크와 스트라빈스키의 비판적 종합 (4) 자유로운 우연성: 알레아 (5) 전통에 대한 비판적 수용 8. 슈톡하우젠(Karlheinz Stockhausen) (1) 음악관 (2) 종교·세계·우주: 슈톡하우젠의 우주론적 음악관 (3) 새로운 음악적 질서의 추구: 총렬음악의 시학 (4) 전자음악의 시학 (5) 직관음악의 시학 [ 부록: 원전 텍스트(번역) ] 1. 쇤베르크: 「새로운 음악과 낡은 음악,양식과 아이디어」(1930/1945) 2. 스트라빈스키: 「음악의 창작」 (『음악시학』 중 제3장) 3. 베베른: 『신음악으로의 길』 중 강연 III(1933) 4. 힌데미트: 「익숙하지 않은 음악의 청취와 이해」(1955) 5. 케이지: 『침묵』(Silence) 중 일부(1961) 6. 윤이상: R. Sachtleben / W. Winkler와의 인터뷰(1986) 7. 불레즈: 「쇤베르크는 죽었다」(1951),「알레아」(1957) 8 .슈톡하우젠: 「신음악에 대한 저항」-아도르노와의 좌담(1960) 참고문헌 찾아보기 | |||||||
| 308 | 음악이론의 역사 김연 저 / 2005 | |||||||
목차 프롤로그 (1) 이론과실제: 음악이론의 분류 무지카 테오레티카/스페큘라티바,무지카 프락티카,무지카 포에티카 사변적,규정적,분석적 음악이롬 (2) 이론과 역사 음악이론에 대한 역사적 접근 음악이론사 연구와 역사관의 전환 (3) 음악이론의 역사의 구성: 시간의 흐름,이론적 주제,"테마" | 주요 개념과 용어||주요이론가 및 저술 | < 제1장 > 피타고라스부터 짜를리노 까지: 수 수학과 음악이론 [1] (1) 피타고라스 학파와 수의 상징성: 테트라크티스 (2) 하모니론과 천체의 음악 (3) 조율 피타코라스 조율 순정율 템퍼러트먼트,평균율 (4) 짜를리노와 세나리오: 사변적 이론과 음악 실제의 관계 | 주요 개념과 용어||주요 이론가 및 저술 | <제2장> 신법과 조 (1) 모드(mode)와 선법 (2) 성가 분류 체계로서의 중세 8개 교회선법 (3) 글라레아누스의 12선법: 음정의 배열로서의 선법 개념 (4) 짜를리노와 선법: 화성적 관점의 침투 『칸티쿰 칸티코룸』(1540) 『화성의 체계』(1558) 『화성의 논증』(1571) 선법에 대한 설명과 화성적 관점의 결합 (5) 17세기 독일의 선법이론: 선법 체계에서 조 체계로 (6) 폭스 vs 마테존 | 주요 개념과 용어|| 주요 이론가 및 저술 | <제3장> 종별대위법의 성립과 대위법 이론의 기능 및 "이론" (1) 대위법 이전의 다성음악: 오르가눔과 디스칸투스 (2) 대위법 이론의 성립과 팅크토리스 (3) 16세기의 대위법 이론과 짜를리노 (4) 6종,7종 대위법도 있다? 종별대위법의 역사적 발전 (5) 파르나소스로 오르는 계단: 푹스의 대위법 이론 (6) 대위법 이론의 기능 (7) 대위법의 "의미" | 주요 개념과 용어||주요 이론가 및 저술 | <제4장> 계속저음·숫자저음 이론과 화음의 개념 (1) 16세기 말에서 17세기 초 새로운 음악양식의 대두 제1작법과 제2작법 엄격한 대위법적 다성음악과 모노디 (2) 계속저음·바소 콘티누오 (3) 숫자가 붙어 있지 않은 저음과 옥타브 규범 (4) 숫자저음 (5) 동시에 울리는 소리,음악의 종적 구조에 대한 새로운 관점 (6) 17세기 초반의 화음이론: 하나의 주어진 단위로서의 3화음 (7) 18세기의 계속저음 이론: 작곡의 기초로서의 규정적 이론 (8) 계속저음 이론과 오늘날의 화성이론 |주요 개념과 용어||주요 이론가 및 저술| <제5장> 라모와 근대화성학의 성립: 자연과 음악이론 [1] (1) 라모의 음악이론: 계몽주의의 산물 (2) 화음의 전위 (3) 두 가지 기본화음의 형태: “완전화음”과 “불협화 7화음” (4) 기초저음 (5) 종지 (6) “서브포지션”의 개념과 계류음의 설명 (7) 화음의 생성 (8) 버금딸림음,버금딸림화음과 이중 사용 (9) 라모와 단3화음의 문제 (10) “화성적”으로서의 라모 이론 |주요 개념과 용어||주요 이론가 및 저술| <제6장> 선율이론과 악구구조 이론: 분석적 접근방식의 대두 (1) 마테존과 선율이론의 대두 이론가 마테존 음악과 언어의 유비 “자연”의 개념: 라보 대 마테존 (2) 18세기 후반의 음악 실제 (3) 라펠과 악구구조 이론 (4) 코흐와 악구구조 이론 (5) 작곡과정과 분석: 음악의 구조에 대한 관심 (6) 악구구조 이론: 형식론과 분석적 이론의 시원 |주요 개념과 용어||주요 이론가 및 저술| <제7장> 로마숫자,조성,화음의 기능 (1) 슈투페 이론과 로마숫자 화음 기보법: 포글러와 베버 포글러 베버 (2) 조성의 개념 정립 조와 조성 쇼롱과 페티 형이상학,역사,그리고 조성 (3) 화성의 이원론과 독일의 기능이론 이원론 기능이론 (4) 기초저음 이론 마르푸르크와 키른베르거 제히터 (5) “화성분석”의 절차와 의미 |주요 개념과 용어| |주요 이론가 및 저술| <제8장> 음향학,심리학,음악이론: “과학”과 음악이론 (1) 과학혁명의 시기 음악이론과 과학 “피타고라스는 틀렸다!”: 빈센초 갈릴레이 음향학의 발달 (2) 19세기 음악이론과 과학의 관계 (3) 헬름홀츠와 『음 감각들의 이론』 헬름홀츠에게 있어서 과학과 음악이론의 관계 (4) 슈툼프와 『음심리학』 음심리학 협화음정과 불협화음정에 대한 설명: 융합 이론 (5) 과학과 음악이론: 공통 관심사와 접근방식의 차이 |주요 개념과 용어| |주요 이론가 및 저술| <제9장> 형식과 유기체론: 자연과 음악이론[2] (1) 18세기 소나타 형식의 개념 코흐의 “교향곡 1악장 형식” 갈레아찌 (2) 19세기 소나타 형식에 관한 논의 라이샤 체르니 (3) 마르크스의 형식론과 소나타 형식 (4) 형식과 유기체론 |주요 개념과 용어| |주요 이론가 및 저술| <제10장r> 쉔커의 이론과 쉔커식 분석이론 (1) 이론가 하인리히 쉔커와 쉔커식 분석이론 (2) 슈투페와 계층: 『화성론』(1906) (3) “순차진행 우선”과 근본선율: 『대위법』(1910,1922) (4) “근본구조”의 개념: 『자유작법』(1935) (5) 축약과 장식 (6) 쉔커 이론의 사상적 배경 “자연의 화음”과 유기체론 천재와 독일의 민족주의 (7) 쉔커식 분석이론의 토대 교수법(pedagogy) 과학과 전문성 |주요 개념과 용어| |주요 이론가 및 저술| <제11장> 음고류 집합이론: 수 · 수학과 음악이론[2] (1) 무조성과 관련된 개념의 정립 역사적 산물로서의 무조성 무조음악,조성 이후의 음악,음렬음악 (2) 작곡을 위한 12음 이론 (3) 미국의 조성 이후 이론가들 밀튼 배빗 12음 기법의 체계화 메타이론: 과학,수,음악이론 알렌 포르테 (4) 집합이론의 주요 개념들 조합체계와 순열체계 쇤베르크 Op. 11,No.1의 시작악구 분석 집합이론의 개념들: 정수기보법,동치성,음고류,음정과 음정류 음 구조의 “모델”로서의 수 체계 집합류 응집성 (5) 조성 이후 이론의 성격 |주요 개념과 용어| |주요 이론가 및 저술| <제12장> 1980년대 이후의 음악이론 (1) 인접학문과의 교류: 언어학,심리학,해석학 (2) “음악분석”개념의 변화 질문[1]: 음악분석은 음악적 “사실”들에 대한 서술인가? 질문[2]: 음악분석은 객관적,가치중립적,관념으로부터 자유로운 작업인가? (3) “음악이론”의 개념 (4) 한국에서의 서양음악이론 |주요 개념과 용어| |주요 이론가 및 저술| < 에필로그 > 음악이론사 연구의 의미와 목적 음악이론가의 이미지: “그물” 혹은 “별자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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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제 1 부 > 1-1. 음악이론, 음악분석, 음악분석이론 1. 시작하는 글 : 음악이론과 음악분석은 항상 밀접한 관계에 있었는가? 2. 세 가지 다른 전통의 음악이론 (1) 사변적(speculative) 음악이론의 예 :보에티우스와 플러드의 음악이론 (2) 규정적(prescriptive) 음악이론의 예 : 귀도의 이론 (3) 분석적(analytical) 음악이론들의 등장 : 18세기 이후 (4) 음악이론의 분류 3. 분석적 방법론으로서의 이론 (1) 음악분석의 점차적인 발전 (2) 독립된 학문으로서의 음악이론 (3) 분석 방법론으로서의 이론은 수정될 수 있는 가설에 불과한가? 4. 새로운 패러다임 (1) 이론에 바탕을 둔 분석에 대한 비판 (2) 비판적 시각에 대한 이론가/분석가들의 반응 (3) 음악이론과 음악분석, 다양한 스펙트럼 구도로 나아가다 5. 맺는 글 : 음악이론과 음악분석의 관계에 대한 재검토 참고문헌 1-2. 조성음악의 분석 이론 1. 시작하는 글 2. 쉔커 방식의 분석 이론 (1) 이론적 개요 1. 계층 (Schicht, Level)과 위계(Hierarchy) 2. 근본구조(Uratz, Fundamental structure) 3. 연장(Prolongation)과 계층적 작곡(Auskomponierung, Composing-out) 4. 축소 동기(Diminutionsmotiv, Diminution motives) 5. 선율 연장의 구체적 방법들 (2) 쉔커식 그래프의 해석 방법 (3) 쉔커 이론을 수정, 절충하려는 경향 (4) 쉔커식 리듬이론 (5) 쉔커식 형식이론 (6) 무조 음악에 대한 쉔커식 이론의 역사적 고찰 1. 카츠에서 스트라우스까지 2. 쉔커식 분석 이론을 통한 무조음악 분석의 예 3. 스트라우스 이후 (7) 쉔커 이론을 조성 이전의 음악분석에 적용하려는 시도 3. 맺는 글 참고문헌 1-3. 무조음악의 분석이론 1. 시작하는 글 (1) 무조음악의 정의 (2) 무조음악의 분석 방법론 2. 집합이론 (1) 집합이론의 기본개념 1. 분절법 2. 음고와 음고류 3. 음정과 음정류 4. 음고류 집합과 집합류 (2) 음고류 집합들 간의 응집성 1. 동일한 집합류에서의 상등관계 2. 동일한 크기의 집합이지만, 서로 다른 집합류들 간의 상호관계 3. 서로 다른 크기의 집합들 간의 연관성 3. 변형이론 (1) 변형이론의 기본개념 1. 변형 2. 일반화된 간격체계 3. 변형네트워크 (2) 변형이론의 범위와 확대 1. 네오 리만 이론 2. 클럼펜하우어 네트워크 4. 맺는 글 참고문헌 < 제 2 부 > 2-1. 이론, 이론가들 1. 시작하는 글 2. 정의들 3. 고대 4. 헬레니즘 시기 5. 중세 초기 6. 초기 폴리포니와 멘수라 음악 7. 14세기 8. 15세기 9. 16세기 10. 바로크 시대 11. 고전-낭만 시대 12. 장르 이론 : 16세기부터 18세기까지 13. 리듬 이론 : 17세기부터 19세기까지 14. 20세기 15. 음악이론의 새로운 패러다임, 1980~2000. 참고문헌 부록1. 집합류 목록 2-2. 분석 1. 개관 (1) 음악연구 전체의 영역에 있어서 분석의 위치 (2) 문석의 본질 (3) 음악 분석에 있어 방법의 역할 2. 역사 (1) 1750년까지의 역사 (2) 1750~1840 (3) 1840~1910 (4) 1910~1945 (5) 1945~1970 (6) 1970년 이후 참고문헌 부록2. 음악 수사학 관련 용어 목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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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부> 역사 1.1. 시대적 배경 참고문헌 1.2 음악사 개요 1. 제1기 2. 제2기 (1) 그레고리오 성가의 확립 (2) 그레고리오 성가의 수평적, 수직적 확장 (3) 단성 세속노래들의 발전 3. 제3기 (1) 다성부 교회음악의 절정기 (2) 다성부 세속음악의 발전 4. 제4기 참고문헌 1.3. 초대 교회의 음악 1. 시편창 (1) 시편조 (2) 연주방식 1. 독창식 2. 응창송식 3. 대창송식 2.찬가창 참고문헌 1.4. 그레고리오 성가 1.영향을 준 성가들 (1) 비잔틴 성가 (2) 암브로시오 성가 (3) 모짜라비아 성가 (4) 로마성가 (5) 갈리코 성가 2.구조적 특징 (1) 선율양식 (2) 선율 구성 방식 (3) 교회선법 (4) 리듬 3. 기보와 연주 관련 이론들 (1) 네우마 기보법 1. 음고 네우마 2. 표현적 네우마 (2) 문자 기보법 (3) 헥사코드 1. 정의 2. 종류 3. 치환 (4) 무지카 픽타 1. 정의 2. 용도 참고문헌 1.5. 성무일도 참고문헌 1.6. 미사 1. 초기 발전과 유형 2. 의식 절차 3. 통상문 성가 (1) 키리에 (2) 글로리아 (3) 크레도 (4) 상투스 (5) 아뉴스 데이 (6) 폐회식의 통상문 4. 고유문 성가 (1) 대창송식 고유문 (2) 응창송식 고유문 5. 진혼미사 6. 미사모음집 참고문헌 1.7. 성가의 수평적 확장 1. 트로푸스 (1) 유형 (2) 작곡,작사가 2. 세쿠엔치아 (1) 유형 (2) 작곡,작사가 3. 발전지역과 필사본 4. 전례극의 파생 참고문헌 1.8. 성가의 수직적 확장 1. 병행 오르가눔 2. 자유 오르가눔 3. 멜리스마적 오르가눔 4. 발전지역과 필사본 참고문헌 1.9. 단성 노래 1.라틴어 단성 노래 2. 자국어 단성 노래 (1) 트루마도르의 노래 1. 시기별 분류 2. 유형과 형식 (2) 트루베르의 노래 1. 시기별 분류 2. 유형과 형식 (3) 미네징거의 노래 1. 시기별 분류 2. 유형과 형식 (4) 대중 성가와 마리아 찬가 1. 트루바두르와 트루베르의 노래 2. 이태리 3. 독일 4. 스페인 (5) 리듬 해석과 연주 방식 참고문헌 1.10. 노트르담 악파 1. 작곡가와 필사본 2. 음악 유형 (1) 노트르담 오르가눔 (2) 콘둑투스 (3) 모테트 3. 리듬과 기보 참고문헌 1.11. 아르스 안티쿠아 1. 작곡가와 필사본 2. 음악 유형 (1) 미사 (2) 모테트 (3) 다성부 세속 노래 3. 리듬과 기보 참고문헌 1.12. 아르스 노바 1. 작곡가와 필사본 2. 음악 유형 (1) 미사 1. 일반적 특징 2. 연곡미사 3. 마쇼의 《노트르담 미사》 4. 영국의 미사 (2) 모테트 1. 비트리 2. 마쇼 3. 영국 (3) 다성부 세속 노래 1. 프랑스 ① 레 ② 롱도 ③ 발라드 ④ 비를레 ⑤ 샤스 2. 영국 3. 리듬과 기보 4. 연주방식 참고문헌 1.13. 트레첸토 1. 작곡가와 필사본 (1) 미사 1. 제1세대 2. 제2세대 3. 제3세대 (2) 모테트 2. 음악 유형 (1) 종교음악 (2) 다성부 세속 노래 1. 마드리갈 2. 카치아 3. 발라타 3. 리듬과 기보 참고문헌 1.14. 기교적 예술시대 1. 작곡가와 필사본 (1) 작곡가 (2) 필사본 2. 음악 유형 (1) 미사와 모테트 (2) 다성부 세속 노래 참고문헌 1.15. 기악음악 1. 연주가와 필사본 2. 음악 유형 (1) 성악곡 편곡 (2)춤곡 (3)호케투스 3. 악기 (1) 현악기 (2) 관악기 (3) 타악기 (4) 건반악기 4. 연주방식 참고문헌 <2부> 이론 : 원전연구 2.1. 고대의 유산 1. 이론적 배경 2. 이론가별 음악이론서 (1) 아리스토제누스의 『하모니의 요소들』, 『리듬의 요소들』 (2) 에우클레이데스의 『모노코드의 분할』 (3) 프롤레마이오스의 『하모니론』 (4) A. 퀸틸리아누스의 『음악론』 (5) 가우덴티우스의 『하모니 입문』 (6) 알리피우스의 『음악 입문』 (7) 성 아우구스티누스의 『음악론』 (8) 보에티우스의 『음악의 체계』 (9) 이시도레의 『어원 또는 원형』 3. 요약 참고문헌 2.2. 중세 초, 중기 1. 이론적 배경 2. 이론가별 음악이론서 (1) 아우렐리아누스 레오멘시스의 『음악과목』 (2) 훅크발드의 『하모니의 체계』 (3) 레기노 폰 프륌의 『하모니 체계에 대한 서신』 (4) 9세기 무명씨들의 『무지카 엔키리아디스』, 『스콜리카 엔키리아디스』, 『또 다른 방식의 음악』 (5) 10세기 말 무명씨의 『음악의 대화』 (6) 귀도 다렛조의 『작은 학문』, 『성악 초보자를 위한 서신』 (7) 베르노 폰 라이케노의 『음악』 (8) 헤르만누스 콘트락투스의 『음악』 (9) 요한네스 아플리게멘시스의『음악론』 3. 요약 참고문헌 2.3. 중세 후기 1. 이론적 배경 2. 이론가별 음악이론서 (1) 요한네스 가를란디아의 『단성음악』, 『리듬이 측량되는 음악』 (2) 마기스테르 람베르투스의 『음악 개론』 (3) 『무명씨 IV』 (4) 프랑코 폰 쾰른의 『리듬이 측량되는 노래 기술』 (5) 요한네스 데 크로케오의 『음악론』 (6) 월터 오딩톤의 『종합 음악론』 (7) 마르케토 다 파도바의 『단성부 성가 예술의 이론적 해명』, 『멘수라 음악기술의 분류영역』 (8) 요한네스 데 뮈리스의 『새 음악 기법』 (9) 자크 드 리에지의『음악의 고찰』 3. 요약 참고문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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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귀도 아들러(Guido Adler) 음악학의 범위와 방법과 목표(Umfang, Methode und Ziel der Musikwissenschaft) /홍정수 편역 2. 월도 셀던 프랫(Waldo Selden Pratt) 음악학을 위하여(On Behalf of Musicology) / 이영민 편역 3. 찰스 시거(Charls Seeger) 음악학 연구(Studies in Musicology) / 최금뢰 편역 4. 후고 리만(Hugo Riemann) 음악의 역사(Geschichte der Musik) / 김택완 편역 5. 하인리히 베쎌러(Heinrich Besseler) 16세기 사교 목적의 음악과 연주음악(Umgangsmusik und Darbietungsmusik im 16.Jahrhundert) / 차호 성 편역 6. 후고 리만(Hugo Riemann) 음악의 프레이징()Die musikalische Pharasierung) / 김연 편역 7. 트라쉬블로스 게오르기아데스(Thrasybulos Georgiades) 모차르트의 극음악언어(Aus der Musiksprache des Mozart-Theaters) / 조선우 편역 8. 조셉 커먼(Joseph Kerman) 역사주의적 연주 운동(The Historical Performance Movement) / 김미옥 편역 9. 헤르만 폰 헬름홀츠(Hermann von Helmholtz) 협화음의 협화적 울림의 정도(Grad des Wohlklanges der Consonanzen / 권오연 편역 10. 헤르만 크레츠슈마(Hermann Kretzschmar) 음악해석학의 장려를 위한 제언(Anregungen zur Foderung musikalischer Hermeneutik) / 오윤록 편역 11. 아르놀트 쇤베르크(Arnold Schonberg) 진보주의자 브람스(Brahms, der Fortschrittlche) / 고은미 편역 12. 에리히 모리츠 폰 호른보스텔 (Erich Moritz von Hornbostel) 비교음악학의 제문제(Die Probleme der vergleichenden Musikwissenschaft) / 정교철 편역 13. 맨틀 후드(Mantle Hood) <이중음악성(二重音樂性)>에의 도전(The Challenge of Bi-musicality) / 이석원 편역 14. 보리스 아사피에프(Boris Asafiev) 인토네이션이론(Intonationstheorie) / 이희경 편역 15. 자크 샤이에 음악 필롤로지의 요소(Elements de philologie musicale) / 김경순 편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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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음악용어들의 문제점과 이의 개선을 위한 모색(1988) / 홍정수 2. 바흐의 골트베르크 변주곡의 수기소장본(手記所藏本):새로운 원자료(1976) Bach's Handexemplar of the Goldberg Variations : A New Source 크리스토프 볼프 Christoph Wolff / 이남재 3. 가우덴치오 페라리와 그 화파의 회화에 나타난 초기 바이올린들(1979) Early violins in paintings by Gaudenzio Ferrari and his School 엠마뉴엘 윈터니츠 Emmanuel Winternitz / 김문자 4. 장소와 활동으로서의 3화음(1999) The Traid as Place and Action 칼 샤흐터 Carl Schachter / 한미숙 5. 죄르지 리게티:첼로와 관현악을 위한 협주곡 클러스터 - 작곡을 위한 주해(1972) Gyorgy Ligeti : Konzert for Violoncello und Orchester Ammerkungen zur Cluster-Komposition 루돌프 슈테판 Rudolf Stephan / 신인선 6. “피부로의 ‘회귀’”. 아도르노의 음악적 재생산 이론에 대한 논의 (2003) “Zur Haut 'zurockkehren'" Zu Theodor W. Adornos Theorie der musikalischen Reproduktion 헤르만 다누저 (Hermann Danuser) / 오희숙 7. 템퍼러먼트에 대하여(1954) on Temperament 알렉산더 존 엘리스 Alexander John Ellis / 박정미 8. 음악적 착시현상 (1975) Musical Illusion 다이애나 도이치 Diana Deutsch / 해설 : 이석원 번역 : 김정녀 9. 리듬청각자극을 이용한 운동기능 향상(1997) Rhythmic auditory stimulation in rehabilitation of movement disorders: Areview of current research 마이클 타우트 Michael Thaut / 정현주 10. 낭만주의 음악미학과 비엔나 고전주의 (1988) Romantische Musikasthetik und Wiener Klassik 카를 달하우스 Carl Dahlhaus / 연상춘 11. 셰링의 베토벤 해석과 그 방법적 전제들 (1975) Scherings Beethovendeutung und ihre methodischen Voraussetzungen 아르노 포르셰르트 Arno Forchert / 장견실 12. 신음악 (1920) Neue Musik 파울 베커 Paul Bekker / 김정숙 13. 시계장치와 유기체에 대하여 - 봉건절대주의시대에 맞는 음악모델과 그렇지 않는 모델 (1978) Uhrwerk und Organismus- ein zeitgemaBes und ein unzeitgemaBes Modell in der Musik des feudalen Absolutismus 페터 루멘훨러 P. Rummenholler / 이경분 14. 음악사에서의 젠더를 비롯한 이원론들 (1993) Gender and Other Dualities of Music History 레오 트레이틀러 Leo Treitler / 이미배 15. 대중음악 분석과 음악학: 격차 없애기 (2000) Popular Music Analysis and Musicology: Bridging the Gap 리처드 미들턴 Richard Middleton / 허영한 16-1. 한국음악학 주요논저 해제 (2007) 남상숙 16-2. 음악학 문헌 (1996) Musikwissenschaftliche Literatur 콘라드 퀴스터 Konrad Koster / 김용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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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음악사회학을 위하여 : 시작을 위한 안내의 글 / 홍정수 I. 막스 베버(Max Weber)에 기초한 연구 동향 1. 음악사회학 - 음체계들의 선택에 있어서의 구속과 자유(1952) Musiksoziologie - Bindung und Freiheit bei der Wahl von Tonsystemen 쿠르트 블라우코프 Kurt Blaukopf / 해설 : 한상명 번역 : 권오연, 한상명 2. 음악형식과 사회 형식(1955) Musikformen und Gesellschaftsformen 파울 호닉스하임 Paul Honigsheim / 이화병 3. 심리학적 인류학적 음악연구(1881) Psychologische und entnologische Studien ober Musik 게오르크 짐멜 Gorg Simmel / 해설 : 오희숙 번역 : 오희숙, 김미영 II. 아도르노(Th. W. Adorno)적 접근과 그 반대 경향 4. 음악사회학에 대한 생각(1958) Ideen zur Musiksoziologie 아도르노 Theodor W. Adorno / 해설 : 오희숙 번역 : 한진이 5. 음악적 물질에 대한 변증법적 고찰(1966) Zur Dialektik des musikalischen Materials 권터 마이어 Gonter Mayer / 연상춘 6. 아도르노. 음악. 사회(1969) Adorno, Musik, Gesellschaf 콘라드 뵈머 Konrad Boehmer / 고은미 7. 활용영역 음악사회학-비판적-변증법적 : 아도르노를 중심으로(1980) Anwendungsbereich Musik 엘리자베트 하젤라우어 Elisabeth haselauer / 김정숙 8. 경제, 여가, 그리고 생활양식(1982) Okonomie, MuBe und Lebensstil 쿠르트 블라우코프 Kurt Blaukopf / 이경희 III. 음악이론, 음악작품, 음악장르 9. 우리 시대의 리듬(1930) Rhythmus der Zeit 한스 엥엘 Hans Engel / 최애경 10. 과정으로서의 음악적 형식(1930) Die musikalische Form 민 ProzeB 보리스 아싸이예프 Boris W. Assafjew / 신인선 11. “시인이 말한다”-로버트 슈만의 《어린이 정경》중 op. 15 no. 3(1978) Einleitung in die Musiksoziologie(1978) 중 “Der Dichter spricht." R. Schumann : Kinderszenen op. 15 Nr. 13 페터 루멘휄러 peter Rummenholler / 이경분 12. 음악장르들과 그들의 사회적 배경(1962) Die musikalischen Gattungen und ihr sozialer Hintergrund 발터 비오라 Walter Wiora / 함희주 13. 고전주의 현악4중주의 사회사에 대하여(1962) Zur Sozialgeschichte der klassischen Streichquartetts 루드비히 핀셔 Ludwig Finscher / 신인선 14. 사회학적 문제로의 음악장르의 혼합(1963) Die Vermischung musikalischer Gattungen soziologisches Problem 게오르크 폰 다델젠 Georg von Dadelsen / 김용환 IV. 다양한 음악사회학의 모색 15. 음악사회학(1913) Musiksoziologie 한스 뵈트혀 Hans Boettche 16. 음악사를 위한 음악사회학적 사고의 의미(1952) Zur Bedeutung musiksoziologischen Denkens fur die Musikgeschichte 헬무트 라인올트 Helmut Reinold / 주대창 17. 음악사회학의 본질과 과제(1934) Wesen und Aufgaben der Musiksoziologie 발터 제라우키 Walter Serauky / 오윤록 18. 음악사 보조 학문으로서의 사회학(1953) Soziologie als Hilfswissenschaft der Musikgeschichte 한스 메르스만 Hans Mersmann / 김미선 19. 음악의 본질에 관한 사회학적 고찰(1950) Soziologische Musikbetrachung - Vom Weseb der Musik 지그프리드 보리스 Siegfried Borris / 지형주 20. 음악과 사회(1938) Musik und Gesellschaft 엘리에 지그마이스터 Elie Siegmeister / 민경훈 21. 현 사회에 있어서의 음악의 위치(1963) Zur Stellung der Musik in der gegenwartigen Gesellschaft 카롤리 치팍 Karoly Csipak / 장우형 22. 음악가의 사회사, 음악의 조직사(1978) Die Sozialgeschichte des Musikers, die Organisationsgeschichte der Musik 페터 루멘휄러 Peter Rumennholler / 장우형 23. 경험사회학적 음악연구(1966/1974) Zur empirisch-soziologischen Musikforschung 블라드미르 카르부시키 Vladimir Karbusicky / 나진규 24. 음악사회학의 목적(1962) Die Ziel der Musiksoziologie 알폰스 질버만 Alphons Silbermann / 나주리 25. 음악사회학적 인식의 대상(1966) Der Gegenstand musiksoziologischer Erkenntnis 티보 크나이프 Tibor Kneif / 차호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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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