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

오케스트라(관현악)을 구성하는 악기 - 7. 오보에 Oboe

지구빵집 2012. 7. 9. 12:25
반응형

 

 

 

오케스트라(관현악)을 구성하는 악기 - 7. 오보에 Oboe

 

표기 : Oboe 

 

분류 : 목관악기군에 속하는 기명악기 (공기의 진동올 통해 소리룔 내는 악기) 

 

역사 : 오보에의 명칭은 '높은 소리의 나무 피리' 라는 뜻의 프랑스어 오부아(Hautbois)에서 유래되었으며 유럽에 도입되기 전 이미 중국, 아라비아. 힌두스탄. 아프리카 일부 지역과 고대 아메리카 일대에서 널리 사용되었다.

중세시대에 이르러 악기의 형태를 갖추었으며 많은 오보에의 전신 중 ’ 디스칸 샬메이' 라는 악기로부터 오보에가 발달하였다, 이 시대 의 오보에는 대부분이 2 ~ 3개의 키률 가지고 있었으나 드물게는 6 ~ 7개의 키를 가진 악기도 있었다. 

1844년 프랑스 의 악기 제작자 뷔페 (Buffet) 가 처음으로 오보에를 개량하였으며 바레(Barret) 와 트리에베르 (Triebert) 도 뒤이어 오보에 개량에 힘썼다. 

 

그들은 관의 옆쪽에 뚫린 소리구멍의 위치를 이동하여 음항학적으로 정확하게 조정하였고, 그 구멍의 크기를 가는 관의 지름에 맞춰서 넓혀가는 방법으로 오보에의 소리와 악기 구조의 혁신적인 개량을 이끌었다. 

18세기에 는 '오보에 다모레' 라는 악기가 탄생하였고 요한 세바스찬 바호 (J. S. Bach) 는 자신의 작품에 이 악기를 많이 사용하였다. 잉글리시 호른의 전신인 ‘오보에 다카치아' 라는 악기도 개량되는데 이가운데 오보에만이 소프라노 음역을 담당하고 나머지 세 악 기는 낮은 음역을 담당하게 되었다. 


외형 : 오보에는 겹리드 (Double reed) 를 가진 복황악기로 본관 은 크게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각각의 영칭은 윗관, 아랫관. 벨이다. 윗관과 아랫관은 복잡한 키와 지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하단부에는 깔대기 모앙의 음관이 자리 잡고 있고, 상단 부는 금속제의 리드 관(Reed tube)이 있어 리드를 꼽을 수 있 는 취구부가 있다.

 

구조:

 

 

 

기 : 오보에의 전체 길이는 69cm이며 관의 최대 지름은 3.8 cm이다. 

 

재료 : 오보에의 본체는 그레나딜라 (흑단과 비슷한 나무), 장미나 무, 코카아 나무, 화양목, 에보나이트 등으로 만들어지며 톤-홀 (Tone-hole) 의 키는 금속성 소재로 제작된다. 또한 겹리드를 구성하는 케인 (Cane) 은 갈대 줄기로 만들어진다. 

 

음역 : 낮은 Bb부터 3옥타브 A음까지의 음역올 가지고 있다.

 

조율 : 이조악기가 아닌 C조 악기로 낮은 Bb음으로 시작하여 온음과 반음으로 구성되어 있다. 목관악기에 비하여 음높이의 미조율(微調律) 의 폭이 좁아, 오케스트라에서 다른 악기들은 오보에의 A음을 맞춰 조율한다. 

 

소리 : 오보에는 목관악기 중 가장 특색있는 음색을 가진다. 오보에의 낮은 음역은 두껍고 무거운 소리가 나고, 중간 음역은 목가적이고 따뜻하며 두드러지는 음색을 낸다. 2옥타브의 고음과 높은 음역의 소리는 얇고 가늘어 음악적으로 효과적인 표현을 하기에 어렵다. 

 

연주방법 : 겹리드(Double reed) 에 공기룔 불어넣어 관의 진동올 통하여 소리를 낸다. 

 

악기연주작품 : 비발디의 <오보에 헙주곡 A단조 Rv. 461》 , 바흐의 (바이올린. 오보에를 위한 협주곡 C단조. BWV IO6  > . 삼 마르티니 <오보에 협주곡 D장조》 . 모차르트의 <오보에 협주곡 C단조. Kv. 314> , 슈만의 《피아노와 오보에를 위한 3개의 로망 스> . 윤이상의 <오보에 독주를 위한 피리> 

 

유명 연주가 및 단체 : 하인츠 홀리거, 한스외르크 쉘렌베르거, 알브레히트 마이어. 프랑수아 를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