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

오케스트라에 사용되는 악기 (8) 클라리넷 Clarinet

지구빵집 2012. 7. 9. 12:29
반응형

 

 

 

오케스트라에 사용되는 악기 (8) 클라리넷 Clarinet

 

표기 : Clarinet 

 

분류 : 목관악기군에 속하는 기명악기 (공기의 진동을 통해 소리를 내는 악기) 

 

역사 : 클라리넷의 전신온 중세 인속 음악에 사용되었던 샬리모(Chalumeau) 라는 악기에서 발전하였다. 두 악기 모두 아우스피스와 싱글 리드를 통해 소리룔 내며 오늘날의 모든 리드악기는 살리모에서 기원한다. 

이후 독일의 목관악기 제조가인 덴너 (J. C. Denner) 는 샬리모에 두 개의 키를 추가하여 l옥타브뿐인 음역을 2옥타브 이상의 넓은 음역으로 넓히고 현재의 클라리넷 기초를 확립하였다. 

 

그 이후 프리츠 (B. Fritz) 와 요제프 베르 (J. Beer) 등 여러 악기 제작자가 클라리넷의 키와 음을 첨가하였으며, 1839년에 이르러 프랑스의 악기 제작자인 뷔페 (Buffet) 가 오늘날의 다수의 클라리넷 연주자가 사용하고 있는 17개의 키로 구성된 클라리넷을 완성하였다. 

 

클라리넷은 저음역과 고음역에 이르기까지 다앙한 음색과 셈여림의 변화름 연주할 수 있는 최상의 악기로 써 지금까지 꾸준하게 사랑받고 있다. 

 

구조

 

 

외형 : 현대적인 구조의 클라리넷은 마우스피스, 배럴(Barrel) , 윗관, 아랫관, 벨로 구성되어 있으며 초기 클라리넷의 구조는 배럴과 마우스피스 일체형이었지만 18세기 말 영국에서 처음으로 마우스피스와 베럴이 분리되었다. 그 이후 마우스피스와 베럴의 분리형은 현대의 클라리넷 구조로 채택되었다. 

 

크기 : Bb 클라리넷의 전체 길이는 벨 (Bell) 과 마우스피스룔 포함 하여 67cm, A 클라리넷은 71cm에 이른다. 

 

재료 : 클라리넷의 몸통은 나무로 제작되며 마우스피스는 에보나이트의 경질고무나 플라스틱, 유리로도 제작된다. 과거에는 상아나 금속, 유리로 만들어졌으며 클라리넷을 구성하는 톤-흘의 키는 금속성 소재로 제작된다. 

 

음역 : 클라리넷의 음역 명칭은 이 악기족의 전신(前身)의 명칭에서 유래한다. 가장 낮은 음역은 살루모 (Chalumeau) 라 불리고 클라리넷 음역에서 세 번째 음역에 속하며 가장 폭넓은 음역올 칭하는 명칭은 클라리노 《Clarino) 라고 부른다. 클라리넷은 낮은 E음부터 3옥타브 A음까지의 음역을 가지고 있다

 

조율 : 오늘날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클라리넷은 Bb 클라리넷 이며 Eb, C, F, A 클라리넷이 있다. 이조 악기로 기본적으로 실음과 기보음이 다르다. 

 

소리 : 클라리넷은 가장 민첩하고 재능이 풍부한 악기이며 모든 음역에서 활동적이다. 또한. 빠른 패시지와 서정적인 부분에서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가장 낮온 음역인 살리모에서는 깊고 풍부한 소리가 나며 두 번째 음역에서는 소리의 분기점 현상이 일어나 옅고 약한 소리가 난다. 세 번째 음역인 클라리노 < Clarino) 는 밝고 인상적이며 표현력이 풍부한 클라리넷의 상징적인 소리가 난다. 네 번째 음역온 날카로운 소리를 낸다. 

 

연주방법 : 리드에 공기를 불어넣어 관의 진동올 통하여 소리를 낸다. 

 

악기연주작품 : 몰터의 < 4곡의 클라리넷 헙주곡> . C. 슈타미츠의 (111개의 클라리넷 협주곡> . 모차르트의 <클라리넷 협주곡 A장 조> , 베버의 《클라리넷 소협주곡 Op26> . 스트라빈스키의 <클라리넷과 오케스트라를 위한 협주곡 D장조> , 코플랜드의 <클라리넷. 현. 그리고 하프와 피아노를 위한 협주곡> 

 

유명 연주가 및 단체 : 요제프 베르. 베니 굿맨. 지오라 페이드만. 자비네 아이어, 칼 베어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