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들에게 음악교육은 어떤 능력을 길러 줄까?

지구빵집 2012. 7. 24. 10:02
반응형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들에게 음악교육은 어떤 능력을 길러 줄까?


1.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어요


초등학교 저학년까지의 어린이는 잠재된 여러 가지 능력이 환경의 영향을 받아 발전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음악적인 잠재력도 마찬가지입니다. 
조기에 실시하는 음악교육은 발달적 시기에 있는 아동들의 특성인 활동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며, 음악적 능력뿐 아니라 정서나 신체적인 발달 가능성까지 조기에 진단해 주며, 그러한 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2. 정서발달에 좋아요


유아 및 아동기에 경험하게 되는 음악활동은 어린이의 정서에 큰 영향을 줍니다. 다양한 종류의 악곡과 음악활동을 통해 음악의 아름다움을 느낀 어린이는 정서적인 반응능력이 증진되고, 표현력도 좋아집니다. 
또한 이 시기에 적절한 교육을 받으면 정서적 안정감과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사회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3. 두뇌가 발달해요


영아기 때부터 좋은 음악적 환경 속에서 자란 어린이가 그렇지 못한 아이에 비해 지능이 35%나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단계적으로 심화되며 주어지는 음악적 경험은 어린이로 하여금 음의 특성을 이해하고 음악적 개념을 형성하게 합니다. 
이 과정은 어린이의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 음에 대한 이해력을 개발하며 
음의 같고 다름을 구별할 수 있는 변별력, 정확한 음을 찾아내는 인식력, 음의 개념에 따라 음을 분류할 수 있는 분류능력, 음을 차례로 나열할 수 있는 서열능력, 음을 기억하고 재생할 수 있는 기억과 재생 능력과 같은 인지적 능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4. 언어능력과 신체가 발달해요


노래부르기와 음악 듣기는 어린이의 어휘력을 향상시키고, 소리와 형태, 문장구성 등에 익숙해지도록 하면서 언어발달을 도와줍니다. 
또한 신체를 움직이는 작업이 수반되는 음악활동은 눈과 손의 협응력을 돕고 소근육과 대근육의 움직임, 다섯 가지 감각기관의 활용과 발달을 도와주어 어린이의 신체능력을 발달시켜 줍니다.

 

5. 창의성을 키워 줘요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신체의 움직임, 소리, 형태 등으로 자유롭게 
표현하는 활동은 상상력과 표현력을 신장시키고 창조적 희열을 느끼게 하여 창의성을 길러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6.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해 줘요


유아의 음악활동은 호기심과 성취감을 충족시켜 줄뿐만 아니라 한 
인간으로서 자신을 알고 인정할 수 있게 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활동하게 함으로써 자아개념의 발달을 도와줍니다. 
또한 음악활동에 상상놀이, 협동놀이, 게임 등을 활용함으로써 유아의 긍정적인 자아 개념 형성을 도와줍니다.


출처 :  http://blog.daum.net/ohinae/1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