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리-공기 연구소

공기청정기 선택시 주의할 7가지 사항 정리 - 문서 PDF

환기장치 구성에 빼놓을 수 없는 필터 선정을 위해 필터 선정시 고려사항을 찾다보니 아래와 같은 좀 되었지만 참고할 만한 자료가 눈에 띄어서 옮겨 놓습니다.

 

상세 출처는 문서 하단이 있고, 홈페이지에서는 접근이 안되고 있네요.

 

필터 선정시에 참고할 자료라 생각되고, 문서 pdf문서(2페이지) 첨부합니다. 내용은 동일합니다.

 

공기청정기 선택시 7가지 주의사항

Indoor Environment Connections (2000년 10월 )

 

1. 헤파필터의 이론적인 집진효율과 제품에서의 실제적 효율 HEPA(High Efficiency Particulate Air)

 

필터는 0.3미크론 이상의 입자에 대해 99.97%의 제거효율을 보장하기 때문에 수술실이나 반도체 클린룸과 같은 첨단 산업계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으며 검증된 신뢰성으로 인해 헤파방식의 공기청정기술은 이제 업계의 표준이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이와 같은 사실을 이용하여 수 많은 공기청정기 제조사에서 자사 제품의 우수성을 나타내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헤파필터를 채택하고 있다고 선전합니다. 하지만 대다수 제품의 경우 실제로 계측기를 사용하여 효율을 측정해 보면 헤파필터의 기준치에 턱없이 못 미치는 80% 이하의 제품이 다수 있는 것을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헤파필터에서 요구하는 엄격한 기준에 근거하여 제품을 설계하고 제조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제조단가를 낮추기 위해 졸속한 방식의 제품 설계와 저급한 부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세부적으로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은 요인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 헤파필터의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저급한 원재료를 사용하여 필터를 제작한다.

2) 필터 면적을 크게 하기 위해 주름을 만드는 과정에서 필터미디어에 균열이 생긴다.

3) 필터미디어와 그 형태를 유지시켜 주는 프레임 사이에 유격이 있다.

4) 필터프레임과 공기청정기 본체 사이에 유격이 있다.

 

따라서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할 경우에는 단순히 헤파필터를 사용하였다는 문구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실제로 집진효율이 어떻게 되는지 면밀하게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2. 과장된 시간당 공기처리량

 

아무리 집진효율이 우수한 성능의 제품일지라도 실제 사용하고자 하는 환경에서 필요로 하는 충분한 양의 공기를 일정한 시간 내에 처리하지 못한다면 공기청정 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1분에 처리할 수 있는 공기의 양을 CFM(Cubic Feet Per Minute) 또는 CMM(Cubic Meter Per Minute)으로 표시 하며 이 값은 집진효율과 함께 제품의 성능을 나타내는 매우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하지만 이와 같이 중요한 데이터는 제공하지 않고 단순히 몇 평형이라고만 표시하는 경우에는 그 제품의 성능을 정확히 알 수가 없습니다.

 

또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경우에도 필터를 장착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처리량을 표기 하거나 이상적인 수치를 제공하여 실제보다 과장되게 표기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3. ULPA방식의 필터를 채용하여 HEPA 방식보다 우수하다는 경우

 

일부 제품의 경우 헤파필터와의 차별화를 위해 ULPA(Ultra Low Penetration Air) 타입의 필터를 사용하였다고 소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ULPA 필터의 경우 0.12미크론 이상의 입자에 대해 99.999%의 높은 제거효율을 제공하기는 하지만 헤파방식에 비해 공기의 흐름이 20~50% 정도 떨어지기 때문에 일부 산업용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가정용으로 사용하기에는 그리 효과적이지 못합니다.

 

물론 ULPA필터를 사용한다는 제품의 경우에도 실제로 계측기를 사용하여 미세먼지 제거효율을 측정해 보면 헤파필터에서 언급한 바와 같은 요인으로 인해 집진효율이 현격하게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냄새 및 가스 제거 성능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는 냄새나 유해가스를 제거하는 기능이며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 활성탄 방식의 필터를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편의성과 비용의 절감을 위해 탄소섬유패드 방식으로 된 필터를 많이 이용하고 있으나 이와 같은 경우에는 함유된 활성탄소의 양이 너무 적어 냄새나 가스를 제거하는 효과가 미약할 뿐 아니라 수명이 매우 짧기 때문에 충분한 양의 입상활성탄을 사용한 제품을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일부 제조사의 경우에는 활성탄 필터를 이용하여 모든 냄새와 유해가스를 제거할 수 있는 것처럼 과장해서 소개하고 있는데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냄새나 유해 가스의 종류에 따라 물리, 화학적 특성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용도에 맞추어 특수하게 제작된 전용필터를 사용하는 경우에만 실제로 만족할만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5. 제품의 초기성능 만을 고려한 설계 및 평가

 

일반적으로 공기청정기를 평가할 경우 초기의 성능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의 성능 감소나 필터의 수명에 대한 검토 및 평가가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프리필터는 유입된 공기 중에서 일정한 크기 이상의 입자를 1차적으로 걸러 주어 헤파필터와 활성탄필터에서는 미세입자와 냄새 또는 유해가스만을 제거하는데 전념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기 때문에 제품 전체의 성능을 유지시키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제품에서와 같이 프리필터의 성능이 충분하지 못한 경우에는 큰 입자가 프리필터에서 충분히 걸러지지 않기 때문에 제품을 사용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 헤파필터와 활성탄필터가 막히게 되어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제조단가를 낮추기 위해 모기장이나 부직포와 같이 저급한 성능의 프리필터를 채용한 제품의 경우 초기에는 그 차이점을 크게 감지하기 어렵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성능이 급격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제품 선정시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6. 빈번한 필터 교체에 따른 비용과 불편함

 

일반적으로 다소 저렴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경제적일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성능의 차이를 떠나 필터 교체에 투자되는 비용을 감안할 경우 실제로 이익이 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1) 프리필터의 성능이 충분하지 못하여 고가의 헤파필터와 활성탄필터를 제조사가 제시한 교체주기보다 더욱 자주 교체하여야 한다.

 

2) 제품가를 낮추기 위해 용량이 작은 필터를 채용한 제품의 경우 적절한 성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필터를 자주 교체하여야 한다.

 

3) 실제의 사용 여건을 고려하지 않고 미리 정한 교체주기에 따라 필터를 기계적으로 교체할 경우에는 필요 이상의 비용이 들어갈 가능성이 있다.

 

4) 여러 단계의 기능을 하나의 필터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만든 복합형 필터 방식의 경우에는 오염된 필터만 교체할 수가 없기 때문에 비효율적이다.

 

7. 모든 상황에 적합하다고 하는 과장된 내용

 

제조사마다 다양한 모델을 출시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용량에 따른 차이만 있을 뿐 사용자의 사용환경이나 용도에 적합한 필터를 사용하여 제품을 전문화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특정 제품이 모든 환경에 다 적합하다고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뿐 아니라 고객의 판단을 흐리게 하는 과장된 표현에 불과할 따름입니다.

 

 

문서 다운

 

7가지 주의사항.pdf
다운로드

 

회사 홈페이지: http://www.iqair.co.kr

자료의 직접출처 주소: http://www.iqair.co.kr/jboard/?p=detail&code=iq1&id=6&page=1

 

저작권 위반과 권리 문제를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요청시 바로 삭제하겠습니다.

 

 

메이커 활동 프로젝트 - 미세먼지 공기청정기 

 

 

 

 

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이 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