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생각 바른 글

파도를 타는 것보다 좋은 흐름을 유지하는 일

지구빵집 2021. 3. 22. 10:40
반응형

 

 

파도를 타는 것보다 좋은 흐름을 유지하는 일 

 

일은 가능한 한 적게 하고, 어렵고 복잡한 일은 다른 사람이 하도록 하고, 잘하고 좋아하는 일, 스스로 알아서 하고 싶은, 오랜시간 늘 잘 해왔던 일을 한다. 남자는 어쩌면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재수가 좋든, 행운이 살며시 다가왔든 우연이 만드는 기회가 오면 겸손하고 담담히 받아들일 줄 알아야 한다. 특히 분에 넘치거나 급격한 변화가 예상되는 욕심을 부리지 않아야 한다. 인간은 탐욕을 절제하지 못해 망한다. 똑같은 바람이 불지 않고, 똑같은 햇살이 우리를 비추지 않는 것처럼 우리는 앞 일을 조금도 알 수 없다. 눈앞의 파도를 하나씩 하나씩 뛰어넘어야 거대한 해일을 무사히 넘을 수 있다.

 

좋은 흐름을 유지하는 방법은 작고 사소한 일을 끊임없이 반복하고, 지켜야 할 원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다. 서두르지도, 여유를 부리지도 말아라. 흐름을 정확히 바라보고, 파도에 몸을 실을 건지 말 건지 생각해야 한다. 외적인 상황이 변하거나, 좋은 흐름이라고 해서 내적인 상태를 변화시키는 기회로 삼아서도 안된다. 변하는 것은 너 말고 다른 것들이라 너에게는 영향이 없어야 좋다.

 

감정은 매우 큰 에너지라서 기쁨이나 분노, 억울함이든 감정적 흥분 상태가 되면 평온한 일상을 해치게 된다. 그 이유를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어떤 사람이나 심지어 뉴스를 보고 불편하고 부정적 감정들이 올라오는게 느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다른 사람의 행동으로 자기 기분이 더럽다든가 화가 난다든가 하는 식으로 영향을 받는 순간 에너지 소비가 극심하므로, 자신을 위로하고 감싸주고 챙겨주면서 감정을 보듬는 시간이 필요하다.

 

어머니는 인생에서 가장 처음으로 접하는 인간 관계의 대상이기 때문에 어머니에게 강한 유대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대체로 인생을 보는 시선이 따뜻하다. - 고쿠분 야스타카 [교제 심리학]. 남자는 아들을 걱정한다. 사기꾼은 다른 사람을 모두 사기꾼으로 보고, 도둑은 재산을 잃지 않으려고 높은 담장을 치는 법이다. 자기 자신을 맑고 따뜻하게 보아야 다른 사람을 향한 시선도 맑아진다. 사랑도 그렇고, 자존감이나 자기 비하도 같은 감정이다. 충분히 자신의 내면을 바라보는 시간 없이는 자신 외부로 향하는 관심을 줄인다. 아무런 일을 하지 않아도 비가 오거나 맑거나, 비가 오거나 지진이 오는 상황에 함께 말려들어가는 게 삶이므로 자기가 자신을 바라보는 시간 없이 모든 것에 대응할 필요는 없다. 내버려 둔다.

 

가끔 부드러운 비가 내리고, 시나브로 선명해지는 햇살은 겨울 추위를 막으려고 배롱나무를 두른 볏집을 벗겨내게 한다. 푸른 하늘과 맑은 공기층이 촘촘하게 겹겹이 쌓여있다. 서둘러 봄이 왔다고 화악 나가려고 돌진하는 몸을 막아서는 느낌이다. 계절을, 봄을 누가 막을 수 있을까? 여지없이 길고 긴 봄을 또 보내야 한다. 겁먹거나 두려워 말고 길고 긴 봄을 보내는 게 만약 우리에게 맡겨진 일이라면 일이다. 건승하고 행운이 함께하고, 늘. 

 

 

이제 막 봉오리를 만든 홍매화, 그렇다고 해 두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