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생각 바른 글

무엇을 하든 일찍 시작하라. 제 2원칙

지구빵집 2021. 7. 14. 14:13
반응형

 

 

무엇을 하든 일찍 시작하라. 제2원칙 

 

사람은 늘 시간을 필요로 하고, 시간을 보내야 사는 존재다. 변화하는 현상의 요체는 시간이다. 누구든 죽을 때까지는 살아 있다. 그래서 당신이 원하는 것이 성공, 승진, 결혼, 부, 성과, 지식, 외국어, 이혼, 여행 등 어떤 것일지라도 이루기 위한 첫 단계는 시간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시간을 마음대로 쓸 수 있기 위해 해야 하는 행동은 이전 글 "시간을 마음대로 사용하기 위한 제1원칙"을 다시 읽기 바란다.

 

부자가 되기 위해 우리가 할 일은 일찍 시작하는 것이다. 가능하면 10살에, 좀 늦으면 20살에, 아니면 30, 40, 50에, 그때까지도 시작하지 않았다면 나이 60에 시작하라. 대부분 사람은 별로 중요하지 않은 사소한 문제에 대해 논쟁을 즐긴다. 단지 만족감을 느끼기 위해서다. 결국은 시간만 낭비하고, 상대 마음을 바꾸지도 못해도 상관없다. 자신의 생각을 표현했다는 사실에 기분은 좋을 수 있다. 가령 친한 사람과 돈 문제와 건강에 대해 이야기했을 때를 생각해 보자. 대화 후에 운동을 시작했는가? 아니면 저축을 시작하거나 지출을 기록하기 시작했는가? 당연히 아니다. 논쟁을 벗어나 바보들은 떠들게 놔두고 당신은 명백히 밝혀진 돈 버는 방법이나 몸무게를 빼는 과정에 있는 작은 단계를 즉시 시작해야 한다.

 

나무 심기에 가장 좋은 때는 10년 전이었다. 두 번째로 좋은 때는 바로 지금이다. 부유하든 가난하든 어떻게 태어났든 우리는 주어진 패를 갖고 플레이해야 한다. 누가 무어라 해도 우리는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아주 작고 사소하게 생각하는 단계가 중요하다. 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이 첫 단추다. 작은 결정을 하면 할수록 큰 결정을 해야 하고, 선택은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작은 선택을 무수히 한 후에야 큰 선택을 하데 된다. 현재의 이익과 장차 가져다 줄 결과에 연연하고 고민하느라 엄청남 시간을 들이기보다 일단 시작해야 한다. 칸 사이가 넓은 사다리에서 한 칸을 올라가는 데 있는 힘을 다 쓰며 진을 뺄게 아니라 작은 계단 하나씩 올라갈 수 있는 사다리를 선택해야 한다. 느릴수록 빠르다는 사실을 믿어야 한다.

 

전문가가 되는 것보다 일단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돈을 완벽하게 관리해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아예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돈을 관리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완벽을 기하려 하지 말고 한 번에 한 단계씩 밟아나가는 것이다. 실수를 해도 괜찮다. 지금 약간의 돈을 잃으며 실수를 하는 편이 낫다. 그래야 돈이 더 모였을 때 무엇을 피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당신이 좋아하는 것에 아낌없이 돈을 써라. 당신이 좋아하는 것에 돈을 쓸 수 있도록 좋아하지 않는 잡다한 것에 쓰는 돈을 줄이라고 말할 뿐이다. 것이 소위 의식적 지출이다.

 

 

진천 출장중에 발견한 하얀 앵두나무 처음 봤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