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생각 바른 글

집중하여 일하게 하는 포모도로 기법, PC 타이머, 알람 설정

지구빵집 2021. 9. 1. 10:38
반응형

 

 

집중하여 일하게 하는 포모도로 기법, PC 타이머, 알람 설정 

 

포모도로 기법은 최대한의 집중력과 신선한 창의성을 제공하는 시간 관리 철학이다. 이 기법은 시간 관리 전문가인 프란체스코 스릴러의 연구에서 기원한다. 스릴러는 밤새워 공부해도 효과가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산만해서 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한 그는 토마토 모양의 주방 타이머(포모도로는 토마토를 뜻하는 이탈리아어다)로 10분을 설정한 뒤, 그 10분 동안은 다른 어떤 일도 하지 않고 오로지 공부에만 매진했다. 그는 타이머가 울려서 쉴 수 있을 때까지 집중했고 결과적으로 휴식 시간을 가지면서 더 많은 공부를 끝낼 수 있었다.

 

포모도로 기법의 두 가지 효과는

 

1. 짧은 시간 동안 집중적으로 일하면 분명 꾸준한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다.

2. 규칙적으로 휴식을 취하라. 그래야 동기를 강화하고 창의성을 유지할 수 있다.

 

다음은 5단계로 정리한 포모도로 기법이다.

 

1. 할 일을 정한다

2. 타이머를 25분에 맞춘다.

3. 타이머가 25분이 지나고 울릴 때까지 일에 매진한다.

4. 짧은 휴식(5분, 계속 일하고 싶은 유혹을 경계)을 취한다

5. 서너 차례 이 패턴으로 일한 뒤 15분 ~ 20분 정도의 긴 휴식을 취한다 

 

포모도로 기법을 사용하기 위해 토마토 타이머를 찾다가 컴퓨터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램을 찾았다. 좌측 하단 검색 아이콘을 지긋이 누르고 "알람"을 입력하여 알람 및 시계를 찾아 실행한다.

 

알람 및 시계 앱 찾기

 

타이머를 추가하고 다양한 기능을 이용한다. 25분 타이머와 5분 타이머 두 개를 만들었다. 내일부터 다 죽었어! ㅎㅎ

 

25분 5분 타이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