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생각 바른 글

2학기 시작, 포기하지 말고 버티라고 말한다.

지구빵집 2021. 9. 7. 10:24
반응형

 

 

2학기 시작, 포기하지 말고 버티라고 말한다.  

 

자신의 자아(自我)를 찾고, 스스로 가진 정체성을 찾는다고 자신을 심문하고, 주옥같은 세상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이 길어지면 우울증에 빠지고 만다. 감정이 불쾌해지며 스스로 무력감을 느끼고 존재 자체에 회의감을 품게 된다. 진화(進化, evolution)라는 글자가 들어간 학문이나 뇌과학은 그런 것은 없는 것이라고 한다. 세상의 반영이 바로 자신이며, 오직 현재를 살아가는 생명이라고 방향을 틀었다. 유전자에 각인된 본성과 태어나서 배우고 받아들이고 영향을 받은 주위 환경에서 성장한 자신 이외에 다른 무엇이 있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죽은 것들로부터 배우지 않아야 한다. 우주의 외딴 별(스스로 타는 행성)이 지구에 도착하기까지는 길게는 17만 년이 걸린다. 인류는 늘 과거에서 얻은 지식으로 현재와 미래를 살아간다. 미래에서 받았다는 지혜는 존재한 적이 없다. 당연히 현재에 있어서 경계가 없어야 한다. 단언하건대 어떤 규정이나 규칙과 법칙도 모두 과거의 일이며, 점, 명리, 주역, 격언 조차도 모두 죽은 자들이 만든 것이다. 현재의 주식 가격이 오를지, 내릴지, 변함없이 유지할 것인지 아무도 모른다. 종교 체계도 마찬가지다. 인간의 의식이 마법처럼 펼치는 사고 체계가 놀라운 이유는 아직 죽지 않았기 때문이다. 존재하는 동안 방금 전에 일어난 일을 믿고, 생각하지 않을 수는 없다.

 

어젯밤 여자가 당직이라서 새벽 2시가 넘어서 잠들고 아침 일찍 일어나 강의가 있어 안성에 있는 경기도 대표 국립대학교를 찾아간다. 시내 중심에 봉긋 솟아있어 아담하고 아름답고 아기자기한 학교다. 붉은 벽돌은 지은 지가 아주 오래되었다는 말이다. 학교 전체가 그렇다. 아이들이 하나 둘 도착한다. 아이들 전부 마스크를 썼지만 눈빛이 밝아 보인다. 오전 9시부터 시작하는 대면 수업은 아이들이나 강사에게나 한껏 피워야 할 게으름을 피우지 못하게 한다.  

 

대부분의 교과목이 온라인이나 줌으로 실시간 영상 수업이지만 남자는 용감하게도 대면 강의를 한다고 신청했다. 수강 학생 수가 적기 때문이다. 강의실은 밝은 햇살이 들어오고 3층 강의실은 창문 밖에 나무들이랑 키가 비슷해 선명하고 바람도 제법 시원하다. 컴퓨터가 책상 두 개를 연결한 자리에 놓여있고, 아크릴 칸막이가 가운데 있다. 한 명씩 앉으니 좌석이 모두 찼다. 아이들의 이름을 하나씩 부르고 눈을 맞추지만 수강신청 정정 기간이라 출석에는 영향이 없다. 다시 아이들과 항해를 시작한다. 교과목에 대한 설명을 하고 수업과정을 알려준다. 아이들은 귀담아듣지 않겠지만 끈기가 중요하고,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말고 과감하게 살고, 오래 버티면 원하는 것들을 전부 가질 수 있다고 말해준다. 좋은 태도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여학생이 반 남학생이 반이다. 어느새 공과 대학 IT 분야와 컴퓨터, 소프트웨어 공학과 같은 경우는 여학생 비율이 반 이상이다. 섬세함과 끈기, 근성 같은 것들이 엔지니어의 삶에 필수적인 조건이라고 한다면 여학생에게 더 어울리지 싶다. 남자가 다니던 학과에는 여학생이 2명이었고, 처음으로 다닌 직장의 개발 부서에는 나이 든 여자 선배가 한 분 계셨다. 지금은 어딜 가나 개발자나 팀장이 여자인 경우가 많다. 

 

한 학기 15주를 아이들과 만나야 하고 그들 안에 있던 반짝이는 것들을 끄집어내는 게 남자가 할 일이다. 가을로 이사하는 바쁜 계절에 아름다운 학교를 만나고 다시 올라간다. 다음 주부터 본격적인 수업에 들어가니 자료를 준비하고, 여기는 여기대로, 그곳은 그곳대로 할 일이 많다. 멋진 항해가 되기를.

 

강의 목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온보드 컴퓨터 플랫폼인 라즈베리파이(RaspberryPi)를 활용하여 사물인터넷(IoT), IIoT, 메타버스, 빅데이터를 다루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전 과정을 실습함. 

 

강의 개요와 내용: 사물(Things)에 센서(Sensor)를 연결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사용자에게 서비스하는 사물인터넷(IoT)은 CPS(사이버 물리 시스템), M2M, V2V, 메타버스, 빅데이터 개념과 함께 다양한 활용범위를 포함한다. 내용: 본 강의에서는 사물인터넷(IoT) 개념과 기반기술을 살펴보고 IoT 기술에 수반하는 Wearable Device, IoT Product Review, CPS, 메타버스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개발 과정을 라즈베리파이 기반으로 실습, 구현한다.

 

강의 계획서

강의 계획서
모집학과 컴퓨터응용수학부 모집단위 대학 과목 사물인터넷
강의목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온보드 컴퓨터 플랫폼인 라즈베리파이(RaspberryPi)를 활용하여 사물인터넷(IoT), IIoT, 메타버스, 빅데이터를 다루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전 과정을 실습함.
강의개요
및 내용
개요: 사물(Things)에 센서(Sensor)를 연결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사용자에게 서비스하는 사물인터넷(IoT)CPS(사이버물리시스템), M2M, V2V, 메타버스, 빅데이터 개념과 함께 다양한 활용범위를 포함한다.
내용: 본 강의에서는 사물인터넷(IoT) 개념과 기반기술을 살펴보고 IoT 기술에 수반하는 Wearable Device, IoT Product Review, CPS, 메타버스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개발 과정을 라즈베리파이 기반으로 실습, 구현한다.
수업운영
방법
강의 세미나 실험·실습 현장
견학
시청각
활용
발표 소집단
학습
컴퓨터
활용
공동
강의
기타
         
활용
기자재
판서 유인물 빔프로젝트 SLIDE Audio 동영상 어학
기자재
실험
실습
기타  
           
과제물 학기 중간 과제, 기말 과제, 본문 검토 과제, 키워드 분석 과제
교재 및
참고자료
주교재 Smart IoT 강의자료 ppt(264 Slide)
부교재 Smart IoT 설계 실습 시스템 교재(600 page)
Reading
Material
IoT 무선 통신 종류(WiFi, LoRa, BLE)
Smart Farm 개발완료 보고서
Printing Equipment IIoT 개발완료 보고서
평가도구 및 비중 시험 퀴즈 과제 실험 프로
젝트
출석 발표 수업
태도
기타
    30   50     20   100

 

주별 강의 일정

주별 강의 일정
주 별 교수(수업)내용 수업방법·과제·평가
1주차 IoT 개념 실습 재료 구매
2주차 IoT 기반기술과 Wearable Device  
3주차 IoT Product Review and Design  
4주차 오픈소스 SW, HW와 라즈베리 파이 소개 팀구성
5주차 리눅스 환경에서 라즈베리파이 다루기  
6주차 센서 데이터 수집, 액츄에이터 제어  
7주차 중간 과제 중간 평가
8주차 IoT 웹서버, 데이터베이스, PHP 설치  
9주차 라즈베리 파이 카메라 사용 실습  
10주차 메타버스, CPS 적용 가능한 IoT 서비스 토론  
11주차 팀별 기획서 평가 토론 기획서 제출
12주차 안드로이드 프로그램 스마트폰 앱의 이해  
13주차 Smart Farm Firmware//앱 실습  
14주차 제품, 서비스 기획 발표 프로젝트 평가
15주차 기말 과제 기말평가

 

 

 

아름다운 캠퍼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