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서재

최고의 나를 꺼내라. 영화 300 원작 소설 '불의 문' 작가 스티븐 프레스필드

지구빵집 2021. 11. 23.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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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의 나를 꺼내라. 영화 300 원작 소설 '불의 문' 작가 스티븐 프레스필드 

 

우리의 일을 방해하는 모든 적을 '저항 Resistance'이라고 부른다. 저항이라는 개념은 프로이트가 말한 '죽음의 본능 Death Wish과 닿아 있다. 죽음의 본능은 인간에게 잠재되어 있는 파괴적인 힘이다. 죽음의 본능은 우리가 자신이나 남들을 위해 긴 시간 힘든 일을 하려고 할 때면 언제나 나타난다. 저항은 우리 내면에 존재하는 분명한 힘이다. 저항은 자기 자신을 파괴하고 기만하며 우리를 부패시키는 강력한 힘이다. 

 

창조와 영감의 원천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9명의 학문과 예술의 신인 뮤즈에서 나오지 않는다. 창조성은 자아를 둘러싼 '자기 자신'이 더욱 높은 경지에 이르고자 하는 의지(현실)에서 나온다. 진정한 작가는 알고 있지만 작가 지망생은 모르는 비밀이 있다. 글 쓰는 것 자체가 힘든 것이 아니라 글을 쓰기 위해 자리에 앉아 있는 것이 힘든 일이다. 저항은 어떻게든 우리가 글을 쓰기 위해 자리에 않는 것을 막으려 한다.

 

 

지옥 : 두개의 삶 / 인간이라면 천국도 지옥도 두렵기는 매한가지다.

 

늦은 밤 앞으로 나는 이런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이런 일을 성취했으면 좋겠다는 비전을 품어본 적이 있는가? 자기실현을 하고 싶다는 소망을 가져본 적이 있는가? 당신은 글을 쓰지 않는 작가, 그림을 그리지 않는 화가, 창업을 하지 않는 사업가인가? 그렇다면 당신은 저항이 무엇인지 배워야 한다. 저항은 지구 상에 존재하는 가장 치명적인 힘이다. 그것은 가난이나 질병 혹은 발기부전보다 우리를 훨씬 더 불행하게 만든다. 저항에 굴복하는 것은 정신적 불구가 되는 일이다. 저항은 우리의 성장을 막을 뿐만 아니라 우리를 자신보다 더 못난 존재로 만든다. 그것은 우리가 타고난 자질을 발휘하지 못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저항은 우리로 하여금 신이 우리에게 정해준 인생을 살지 못하도록 방해한다. 

 

1. 저항: 적을 바로 알기 p.27

 

아래에 나오는 항목들은 가장 저항과 방해에 부딪혀 실행하지 못하는 활동이다.

 

  1. 문학, 미술, 음악, 영화, 무용 그리고 다른 창조적 예술들처럼 관습적이지 않고 수입이 좋지 않은 활동에 참여할 때
  2. 새로운 수입을 얻기 위해 혹은 다른 목적으로 새로운 사업이나 모험을 시작했을 때
  3. 다이어트나 건강을 위해 식이요법을 시작했을 때
  4. 영적 깨달음을 얻기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했을 때
  5. 복근을 강화하기 위해 운동을 시작했을 때
  6. 건강을 해치는 습관이나 중독을 극복하기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했을 때
  7. 모든 종류의 교육을 받으려고 할 때
  8. 우리의 좋지 못한 사고와 행동 패턴을 바꾸기 위한 정치적이고 도덕적인 시도 혹은 윤리적 용기가 필요한 활동
  9.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한 목적의 사업이나 기관을 책임지는 일
  10. 다른 사람 다른 사람에게 진정으로 헌신하는 일. 결혼을 하거나 아이를 낳기로 결심하는 일, 또는 관계를 지키기 위해 어려운 시기를 견디는 일
  11. 자신을 적대시하는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원칙을 지키는 일

우리가 순간의 즐거움을 포기하고 장기적인 성장이나 건강, 자신의 원칙을 고수하기 위해 일할 때 가장 심한 저항에 부딪친다. 다시 말해 가장 저항이 심한 일들이란 우리 본성 중에서 저열한 것이 아니라 고결한 것을 따르는 모든 행동을 말한다. 이러한 행동들은 반드시 격렬한 저항에 부딪히게 된다.  

 

저항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저항은 자신 안에 있다. 저항은 교활하다. 저항은 무자비하다. 저항은 비인간적이다. 저항은 실수하는 법이 없다. 저항은 언제 어디서나 존재한다. 저항은 한순간도 쉬지 않는다. 저항은 봐주는 것이 없다. 저항은 공포에서 연료를 얻는다. 저항은 오로지 한 가지만 노린다. 저항은 막바지에 가장 거세진다. 저항은 동맹군을 모은다. 저항은 우리로 하여금 일을 미루게 만든다. 저항은 우리를 강박적인 섹스로 몰고 간다. 저항은 우리를 난처한 상황으로 몰고 간다. 저항은 우리 인생을 드라마틱하게 만들려고 한다. 주의력 결핍 장애, 계절성 정서 장애, 대인 군포증, 우울증, 불안은 병이 아니라 저항의 일종이다. 희생자 역할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한 우리는 제대로 자신의 일을 할 수가 없다. 희생자 역할은 바로 저항이다. 저항은 기대를 불러 사랑을 손상시킨다. 저항은 불행과 같은 증상을 가지고 있다. 저항은 근본주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 저항은 다른 사람을 비판하거나 자신을 파괴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일에 대해 느끼는 자기 회의와 두려움은 좋은 저항이다. 치유하기를 바라는 마음은 저항이다. 저항이 가장 믿고  의지하는 부하는 합리화다. 저항은 교활해서 쉽게 자기 정체를 보여주지 않는다. 

 

2. 저항과 싸워 이기기: 프로가 되는 법

 

저항을 이겨내고  프로가 되어야 한다. 프로는 재미가 아니라 생존을 위해 경기한다. 취미가 아니라 직업이다. 프로는 하루종일 훈련하고, 일주일에 7일을 경기한다. 프로는 사랑하는 일을 위해 인생을 바친다. 프로는 저항을 경멸한다. 프로는 비참한 상황과 지옥의 불구덩이 속으로 뛰어드는 해병대다. 프로의 원칙과 자질을 아래에서 확인한다.

 

  1. 우리는 매일 출근한다
  2.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도 출근한다
  3. 우리는 온종일 일한다
  4. 우리는 일하는 동안 고되고 힘든 과정을 견딘다
  5. 우리는 충분한 임금을 받는다
  6. 우리는 우리 노동에 대한 보상을 받는다
  7. 우리는 지나치게 우리의 직업과 자신을 동시에 하지 않는다
  8. 우리는 자신이 직업에 필요한 완벽한 기술을 가지고 있다
  9. 우리는 자신의 직업에 대한 농담을 던질 수 있다
  10. 우리는 세상 사람들이 우리에게 던지는 칭찬과 비난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 

프로는 끈기가 있다. 프로는 질서를 추구한다. 프로는 환상을 제거한다. 프로는 두려움을 느끼면서도 행동한다. 프로는 절제할 줄 안다. 프로는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프로는 미리 대비한다. 프로는 과시하지 않는다. 프로는 기술을 익히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프로는 도움을 구하는 데 주저하지 않는다. 프로는 창작의 도구와 자신을 별개로 생각한다. 프로는 자신의 성공과 실패를 조절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프로는 프로는 역경과 불운을 견뎌낸다. 프로는 자신이 옳다는 것을 행동으로 입증한다. 프로는 자신의 한계를 안다. 프로는 자신을 혁신한다. 프로는 프로를 알아본다. 프로는 자신을 하나의 회사로 생각한다. 프로는 결코 포기하지 않는다. 프로가 되는 특별한 방법은 없다.

 

프로가 되기 위해서는 특별한 작업이 필요 없다. 프로가 되기 위해서 결코 저항에게 굴복하지 않겠다고 결심하고 그것을 실천하기만 하면 된다. 우리는 우리 자신을 프로라고 생각하고 프로답게 행동하기만 하면 된다. 프로가 된다는 것은 아주 간단한 일이다.  

 

3부 저항을 벗어나서: 보다 높은 차원으로

 

3부는 저항을 이기는 힘의 원천, 영감을 불러오거나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일을 인간의 본성이나 현실에서 찾지 않고 뮤즈, 영적 존재, 자신을 초월하는 존재로부터 주어진다고 말한다. 창조성의 원천이 신성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주장한다. 

 

두려움. p.205-208

 

우리가 느끼는 가장 큰 두려움은 바로 성공에 대한 두려움이다. 여기서 성공이라는 것은 우리에게 잠재되어 있는 힘을 깨닫고 그 힘을 발휘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성공이란 우리의 참된 본성이 무엇인지 깨닫고 그 본성을 실현하는 것이다. 우리는 자신이 생각했던 것보다 자신이 더 나은 사람이라는 것을 깨닫는 것을 두려워한다.

 

우리는 자신의 부모나 자식이나 선생님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나은 존재라는 것을 인정하기 두려워한다. 내면의 소리는 작지만 끈질기게 우리가 타고난 재능에 대해서 말해준다. 그러나 우리는 그 목소리를 두려워한다. 내면의 소리는 우리가 재능을 발휘할 만큼의 배짱과 인내심과 영향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우리는 자신의 배의 키를 잡고 자신의 깃발을 세운 채 약속의 땅에 도달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우리는 성공을 두려워한다.

 

성공한다는 것은 우리에게 익숙했던 모든 것과의 결별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번데기가 허물을 걷고 나비가 되듯 성공하기 위해서 우리는 자신의 허물을 벗어야 한다. 우리는 자신이 속한 무리와 전혀 다른 괴물이 된다.

 

만약 우리가 어떤 이상을 갖고 있다면, 우리는 그것의 가치를 증명해야만 한다. 자신의 이상이 옳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은 죽을 만큼 겁나는 일이다. 자신의 이상이 옳다는 것을 증명하면 어떤 일이 생길까? 우리는 친구와 가족을 잃게 될 것이다. 더 이상 친구와 가족은 우리를 인정해주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자신을 지탱해줄 것도 자신을 돌봐줄 사람도 없이 별이 빛나는 차갑고 텅 빈 하늘 아래 혼자 남게 될 것이다.  

 

 

최고의 나를 꺼내라. 영화 300 원작 소설 '불의 문' 작가 스티븐 프레스필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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