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서재

마지막 몰입, 당신의 뇌를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지구빵집 2022. 5. 4. 08:30
반응형

 

 

우리가 이 세상에서 보유하고 있는 유일한 그리고 무한한 자원은 바로 인간의 잠재력이다. 다른 자원들은 대부분 유한하지만 인간의 정신은 궁극의 초능력으로서 창의력 상상력 결단력 사고 추론 학습 능력은 무제한이다. 그럼에도 가장 활용되지 않는 자원이라는 점은 놀랍기만 하다 우리는 모두 자신의 이야기에서 영웅이 될 수 있고 당신의 잠재력 우물은 날마다 길러내도 절대로 마르지 않는다 그러나 이런 식으로 인생에 접근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내가 이 책을 쓴 이유는 당신이 어디에 있든 당신을 그곳에 끌어 앉힌 한계에서 해방되어 전적으로 자유로워질 수 있음을 깨닫도록 도와주기 위해서이다. 그것이 평범한 세계에서 비범한 세계로 이동하기 위한 유일한 특별함 인지도 모른다 이 책은 그 특별함을 제공하고자 한다 당신은 이 책에서 스스로 한계라고 인지하고 있는 부분을 떨쳐버릴 방법들을 습득할 것이다. 뇌의 제약을 없앨 방법 추진력의 제약을 없앨 방법도 배울 것이다. 기억과 몰입 습관의 한계를 없앨 방법도 배운다.

 

몰입할 에너지를 뺏는 멀티태스킹

 

모바일 기기가 나오기 전 우리는 온라인 접속을 끊을 때면 곧 연락드리겠습니다라고 답하곤 했다. 그러나 이제는 그렇게 말하지 않는다 온라인을 떠날 때가 없기 때문이다. 늘 전원이 켜져 있고 항상 접속 상태인 모바일 기기 때문에 우리는 친구나 가족과 대화를 오래 이어나가기 어렵고 일에 집중하는 데도 어려움을 겪는다 하지만 우리 대부분이 하는 일과 생활은 디지털 접속 없이 한참을 지내기가 불편하다 연락이 되지 않으면 손해를 볼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늘 접속 상태를 유지한다 끊임없이 들어오는 엄청난 양의 정보를 처리하고 걸러내는 방법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최대한 많은 정보를 수용하기 위해 멀티 태스킹을 해보지만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내가 한 가지 활동에서 다른 활동으로 주위를 돌리도록 요구받으면 전전두피질과 선조체에서 산소를 함유한 포도당을 태운다 또한 멀티태스킹으로 신속한 주의 전환을 계속하다 보면 뇌의 연료가 금방 바닥나서 금세 지치고 정신이 혼미해진다. 말 그대로 뇌의 영양분을 고갈시킨 탓이다. 이는 인지 및 신체 활동의 저하로 이어진다.

 

우리는 너무 자주 뇌를 외부 기기에 아웃 소싱하고 외부 기기는 우리를 조금씩 멍청하게 만들고 있다. 우리의 뇌는 무한한 수준으로 진화할 수 있는 최강의 적응 기관이다. 그럼에도 우리는 뇌에 필요한 운동을 깜빡 잊어버릴 때가 많다. 계단을 이용하지 않고 편하게 엘리베이터를 탈 때 신체적 대가가 따르듯 게으른 정신의 근육에도 대가가 따른다 사용하지 않으면 퇴화한다 우리는 인터넷에서 정보와 의견을 구함으로써 우리의 능력을 인터넷에 넘기려 하고 있다. 이 외에도 주목할 만한 악당이 하나 더 있다. 내가 디지털 우울이라고 이름 붙인 이 악당은 다른 사람들의 소셜 미디어 피드를 보며 자신과 비교할 때 생겨난다 뇌의 가소성은 당신의 학습 또는 삶이 정해져 있지 않다고 말한다 뇌를 최적화하고 재구성한다면 당신은 무엇이든 될 수 있으며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올바른 마인드 색과 동기 방법을 적용하고 조절할 때 한계는 없어진다. 뇌의 어마어마한 능력을 알게 된 사람들은 자신의 가치를 완전히 새롭게 보게 됐고 자존감이 하룻밤 사이에 커졌다고 말한다 그런데 좋은 소식은 또 있다. 이 내가 하나가 아니라는 것이다.

 

두 번째 뇌는 바로 소화관이다.

 

지난 10년 동안 과학자들은 소화관이 뇌의 기능에 대단히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이는 마치 나무가 기능하는 방식과도 같다. 땅속의 뿌리는 다른 식물들과 소통할 뿐만 아니라 토양에서 필수 영양분과 물을 끌어올린다 그리고 그 영양분을 몸통으로 끌어올려 줄기를 보강하거나 새로 만들고 매년 봄 새로운 잎을 틔울 때 필요한 영양소를 제공한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섭취하는 영양소는 장을 통해 흡수된다 뇌의 연료를 공급하려면 그 영양소들이 필요하다 뇌의 무게는 총체중의 극히 일부에 불과하지만 우리가 섭취하는 에너지의 20%를 사용하므로 영양소는 일상적인 뇌 기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 장에 저급한 음식을 넣으면 뇌에 저급한 연료를 공급하는 것이라고 봐도 좋다. 지금 당신의 소화관은 방금 먹은 음식을 소화하여 뇌에 연료를 보내고 있다. 동시에 뇌는 손끝에 닿는 책상의 느낌을 받아들이고 등을 받쳐주는 의자의 안락함을 감지하고 주변이 안전한지 확인하기 위해 환경을 계속 관찰한다.

 

무엇이든 쉽고 빠르게 배우는 패스터 기법

 

이제 무엇이든 빠르게 배울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소개한다 내가 패스터라고 부르는 기법으로 지금부터 책을 읽을 때 이 방법을 사용해 보자.

 

첫 번째 Forget

 

학습할 내용 외에 것은 잊어버려라 오직 학습에만 집중하는 비결은 주의를 산만하게 만드는 것들을 일시적으로 제거하거나 잊는 것이다. 잊어야 할 것은 세 가지다. 첫째 이미 아는 것들이다. 새로운 내용을 배울 때 우리는 그 주제를 실제보다 많이 알고 있다고 가정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런 생각은 새로운 정보를 흡수하는 것을 방해한다. 둘째 긴급하다거나 중요하지 않는 것이다. 일반적인 믿음과 달리 뇌는 멀티 태스킹을 하지 않는다. 완전히 몰입하지 않는다면 주의력이 분산돼서 학습하기가 어려워진다. 셋째 자신의 한계이다. 기억력이 좋지 않다거나 학습 속도가 느리다는 등 당신이 자신에 대해서 믿고 있는 선입견을 잊어라. 가능한 것들에 대한 당신의 믿음을 일시 정지시켜라.

 

다음은 Act

 

능동적으로 행동하라. 배울 때는 메모를 하라. 이 책에 소개된 실전 포인트의 활용들을 모두 해보아라. 핵심 아이디어에 형광펜으로 밑줄을 긋는 것도 추천한다. 다음은 스테이트 상태를 확인하라. 가령 사실 정보의 감정이 결부되면 그 정보가 다른 정보보다 훨씬 더 기억에 남는다. 어린 시절을 회상하게 해주는 노래나 향기 음식과 같은 경우가 그런 예이다.  이런 정보에 감정이 추가되면 장기 기억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음은 Teach

 

배운 것을 가르쳐 보라. 다른 사람에게 그 정보를 가르치겠다는 생각으로 배워야 한다. 자신이 배운 내용을 알려줘야 한다고 생각하면 말로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그 주제를 공부할 것이다. 그리고 좀 더 주의를 기울여서 공부하고 필기도 하고 더 꼼꼼하게 하게 된다. 심지어 더 나은 질문을 던져가며 공부한다 그렇게 더 깊이 있게 학습한 뒤에 다른 사람을 가르치며 또 한 번 학습하게 되므로 두 번 학습하게 된다.

 

다음은 Enter

 

일정표에 기입하라 개인적 성과를 높일 수 있는 가장 간단한 강력한 도구는 무엇일까? 그것은 일정표이다. 우리는 업무 회의 학부모 회의 치과 예약 동물병원 예약 등 중요한 일들을 일정표에 적어둔다. 그런데 많은 사람이 일정으로 적어두지 않는 일이 있다. 바로 개인적 성장과 발전이다. 일정이 없다면 해낼 가능성도 적다. 몸과 뇌를 단련하기를 잊고 그날 하루를 보내기가 너무 쉽기 때문이다.

 

Review 복습하라.

 

망각 곡선의 영향을 줄일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학습한 내용을 일정 간격으로 두고 반복해서 회상해 보는 것이다. 간격을 두고 몇 차례 복습하면 정보를 더 잘 기억할 수 있고 뇌 기억 능력이 향상된다. 셀 허브 박사는 뇌가 질 낮은 연료로 달릴 때는 원래의 기능을 할 수 없다고 지적한다. 한 예로 정제 설탕은 뇌 기능을 떨어뜨리고 염증을 유발하며 심지어 우울증까지 일으킬 수 있다.

 

힘든 하루와 씨름하기 위해 자기도 모르게 아이스크림 통으로 손을 뻗을 때 이 사실을 떠올려보자 아래는 내가 좋아하는 브레인 푸드 10가지를 정리했다. 채소를 먹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듣기 싫어하는 사람이라면 이 음식들을 먹을 때 약간의 적응이 필요할 수도 있다. 그러나 다크 초콜릿을 소량 먹으면 내가 잘 작동한다는 반가운 소식도 있다. 먹는 음식은 특히 회백질에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1번 아보카도 건강한 혈류 유지에 도움이 되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을 제공한다 2번 블루베리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뇌를 보호하고 뇌 노화의 영향을 줄여준다 기억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3번 브로콜리 인지 기능과 기억력을 향상하는 것으로 알려진 비타민 케이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4번 다크 초콜릿 주의력과 집중력에 도움이 되고 엔도르핀 분비를 촉진시킨다 달걀 기억력을 향상하고 뇌를 자극하는 콜린을 제공한다 6번 녹색 잎채소 뇌 노화에 영향을 줄이는 비타민 e와 기억력을 향상하는 것으로 입증된 엽산에 좋은 공급원이다.  7번 연어 정어리 캐비아 8번 강황 9번 호두 10번 물 뇌의 약 80%는 물이다. 탈수는 브레인 포그와 피로 반응과 사고 속도 저하를 일으킬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은 두뇌력 검사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한다. 몸을 움직여라 뇌도 움직인다. 브리시티 컬럼비아 대학교 연구자들은 심장 박동수를 높이고 땀샘을 열어주는 유산소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 언어 기억과 학습에 관여하는 뇌 영역인 해마의 크기가 커질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뇌의 한계를 초월하고 싶다면 운동이 대단히 중요하다는 것은 명확한 사실이다. 생각해 보자 가만히 오래 앉았을 때 활동적으로 움직일 때 사고가 더 예리해지지 않는가 이는 운동과 뇌 기능 간의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총명한 뇌를 유지하기 위해 올림픽 선수가 될 필요는 없다. 하루에 10분씩만 유산소 운동을 해도 대단히 유익하다는 증거가 많다. 몸을 움직이면 뇌도 움직인다.

 

배움을 지속하는 한 뇌에는 새로운 경로가 계속 만들어진다. 그리고 뇌의 가소성과 유연성이 유지되면서 새로운 정보를 적절한 방식으로 처리할 수 있다. 진정한 도전이 될 배움은 더욱 그렇다 새로운 기술을 익히고 새로운 언어를 배우고 새로운 문화를 수용하는 것은 모두 해당 뉴런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경로를 만들어낸다. 뇌를 사용하는 방법이 증가하며 뇌의 능력도 확장된다 스트레스는 뇌를 약화시키므로 스트레스를 줄이거나 피할 방법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충분한 수면은 보약이다. 양질의 수면 즉 적절한 시간에 충분한 잠을 자는 것은 음식이나 물을 섭취하는 것만큼 생존에 필수이다. 잠을 자지 못하면 뇌 경로를 형성하거나 유지할 수가 없어서 학습과 새로운 기억이 생성이 안 되고 집중과 신속한 반응도 어려워진다.

 

수면은 신경세포가 서로 소통하는 방식을 비롯해 여러 뇌 기능에 매우 중요하다 사실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 뇌와 몸은 놀랄 만큼 활성화된다 최근 연구 결과는 수면이 깨어 있는 동안 쌓인 뇌의 독소를 제거하는 청소 시간임을 시사한다 사람들이 수면에 어려움을 겪는 많은 이유 중 하나는 정신의 스위치를 끄지 못하기 때문이다. 대단히 중요한 회의를 앞두고 있거나 낮에 뭔가 혼란스러운 일이 있었거나 잠자리 들기 직전 걸려온 전화에 짜증이 나기도 한다 침대에 누워보지만 이런 도발적인 사건들로 마음이 분주해져서 여전히 집 주위를 뛰어다니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다 결국 몇 시간이고 누워만 있게 되고 잠은 에베레스트만큼 멀기만 하다 다행히도 이런 상황에 대처하는데 언제나 도움이 될 수 있는 도구가 있다.

 

그것은 바로 명상이다. 명상은 면역 기능 향상에서부터 불안감 해소와 회백질 증가에 이르기까지 많은 이점을 자랑하는데 그중 하나가 불면증의 개선이다. 다음은 저자가 소개하는 명상 방법입니다. 3분 동안 눈을 감고 깊게 숨을 들이쉰 다음 숫자를 세면서 숨을 내쉬기만 해도 명상의 이점을 느낄 수가 있다. 호흡에 다시 주의를 기울일 때 우리는 중요한 기술을 쓰게 된다. 즉 자기 생각을 관찰하는 법을 배운다 자기 생각에 사로잡히는 것이 아니라 자기 생각을 관찰하는 과정에 들어가는 것이다. 생각은 통제할 수 있으며 무엇을 생각할지 선택할 수 있음을 인식하기 시작한다 미루고 있는 일을 잘게 나누면 완수할 수 있는 길이 명확해진다. 당신이 원하는 바에 비해 지금껏 해온 일이 적어 긴장감이 들 때는 자이가르닉 효과를 떠올려라 그 일을 끝날 때까지는 마음이 편할 수 없으므로 완결을 향해 조금씩 나아가도록 하자 어디선가 시작하라 어디든 좋다 그 일 전부를 해낼 에너지나 동기가 없더라도 일의 완수를 위해 시작하라 안도감에 감사할 것이다.

 

나쁜 습관은 없애지 말고 대체하라 나쁜 습관을 고치려면 그 습관을 끝내려 할 것이 아니라 보다 건설적인 다른 습관으로 대체해야 한다. 대체 행동 없이 습관적인 행동을 중단하기보다 새로운 행동을 시작하기가 훨씬 쉽다. 이는 니코틴 껌이나 흡입기 같은 금연 보조제가 니코틴 패치보다 효과적인 이유 중 하나이다. 토머스 플랜트 박사는 습관을 고치려는 노력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그 습관을 깨고 싶은 마음이 얼마나 큰지에 달려있다. 많은 사람이 이중적 태도를 보인다. 즉 살을 빼기를 원하지만 음식을 좋아한다. 음주량을 줄이고 싶지만 해피 아워를 좋아한다. 해피아워는 술집에서 술과 음식을 할인해주는 시간대라고 합니다. 손톱 물어뜯기를 그만두고 싶지만 물어뜯으면 스트레스가 줄어드는 것 같다. 따라서 문제의 습관을 고치고 싶은 마음이 얼마나 강한가 가 관건이다. 둘째 문제의 습관이 얼마나 확고히 자리 잡고 있는지에 따라 다르다 그래서 오래된 습관을 없애기보다 새로운 습관을 만들기가 더 쉽다. 셋째 습관을 고치지 않으면 초래될 결과가 무엇인지에 따라 달라진다. 파트너가 당신을 떠날까 일자리를 잃을까? 병에 걸릴까? 지금 바뀌지 않으면 정말 나쁜 일이 생길까?

 

반드시 아침 루틴을 만들어라 아침 일과는 왜 그렇게 중요할까 간단한 활동들로 뇌에 시동을 걸면서 하루를 시작한다면 그야말로 어마어마한 효과가 있다. 또한 아침 일찍 승리를 맛볼 수 있는 일과를 정리해 두면 토니 로빈스가 말한 모멘텀의 과학 효과를 본다. 모멘텀의 과학이란 일단 시동이 걸리면 정지 상태에서 시도할 때보다 적은 노력으로 계속해나갈 수 있다는 주장이다. 나는 그날 하루 승리할 수 있게 정신을 자극하는 아침 일과를 신중하게 개발했다. 나의 아침 일과는 이렇다 먼저 잠에서 깨면 침대에서 일어나기 전에 잠시 무슨 꿈을 꾸었는지 곰곰이 생각해 본다 꿈은 잠자는 동안 잠재의식의 활동이 표출된 것으로 때로는 황금을 캐낼 수도 있다. 역사상 많은 천재가 정기적으로 꿈을 들여다보고 최고의 아이디어나 위대한 발견을 얻곤 했다.

 

침대에서 일어나 내가 제일 먼저 하는 일은 침대 정리다 이는 그날 하루의 첫 번째 성취를 맛보게 하는 성공 습관이다. 쉽게 할 수 있는 일이고 밤에 잠자리에 들 때 정돈된 침대를 보면 기분이 좋아진다. 그런 다음 큰 컵으로 물을 한 잔 마신다 잠을 자는 동안 호흡하는 데만도 많은 수분이 소모되므로 아침에 제일 먼저 수분을 공급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뇌는 약 75%가 물이기 때문에 뇌를 가동하려면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나는 셀러리 주스도 한 잔 마시는데 이는 면역력을 높이고 간에서 독소를 씻어내며 부신의 회복을 돕는다 그런 다음 만약에 오른손잡이라면 왼손으로 일을 닦는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내가 어려운 일을 하도록 훈련하기 위해서이다. 어려운 일을 하면 다른 뇌의 영역이 자극되고 몰두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러고 나서 3분 동안 운동을 한다 충분한 운동은 아니어도 아침에 우선 심장 박동수를 올리고 싶기 때문이다. 이 간단한 운동은 수면과 체중 관리 그리고 뇌에 산소를 공급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운동을 마치면 냉수로 샤워를 한다 차가운 물을 맞으며 하루를 시작한다는 생각에 움찔거리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이런 한냉 요법은 신경계를 제자리로 돌리는 그런 역할을 하고 염증을 예방한다 샤워를 마치면 호흡 운동으로 온몸에 산소를 공급한다 그런 다음 20분 정도 명상을 하며 맑은 정신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그 후에는 앉아서 그날 처음. 떠오른 생각들을 일기에 적는다 나는 하루에 세 가지 업무와 세 가지 개인적인 용무를 목표로 하는데 이때 그것들을 정한다 이어서 30분가량 독서를 한다 일주일에 최소 한 권의 책을 읽겠다는 목표를 세웠기 때문에 독서를 아침 일과의 하나로 삼았다. 온전히 집중하기 위한 다섯 가지 조건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가능한 한 자주 몰입 상태가 되고 싶을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몰입할 수 있을까 여기 다섯 가지 조건이 있다. 산만해질 요소를 없애라 산만하면 최소한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는 앞에서도 이야기했다. 몰입감에 빠지려면 산만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수이다.

 

주위가 산만해졌다가 하던 일을 다시 이어가는 데는 최대 20분 정도 걸린다 문자 한 통의 주의를 앗아가서 다시 업무를 보기 전에 잠깐 소셜 미디어를 확인하고 싶어서 재부팅을 거듭한다면 몰입 상태에 들어갈 수 없다. 일단 다른 일은 다 제쳐 놓고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온전히 집중하라 자신에게 충분한 시간을 주어라 몰입할 수 있는 시간을 따로 확보해 두어라 적절한 조건 아래서 몰입 상태에 이르는 데는 약 15분 정도 걸리며 45분 정도까지는 정점에 이르지 못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다 30분 정도의 시간만 내서는 많은 성과를 낼 수 없다. 최소 90분은 확보하도록 계획을 세워라 이상적인 시간은 두 시간이다.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라 몰입이라고 하면 우리는 완벽한 경기를 해내는 운동선수 완벽한 기타 독주를 들려주는 음악과 창작 과정이 아니라 바다 쓰기처럼 보일 만큼 빠르게 문장을 채워가는 작가 등 대단히 높은 경제에 도달한 사람들을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의 공통점은 자신에게 매우 중요한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가벼운 과업을 수행하는 게 아니므로 적당히 능숙한 정도로는 만족하지 않는다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명확한 목표를 가져라

 

몰입을 가장 방해하는 요인 중 하나는 명확성의 결여이다. 자신이 무엇을 이루려고 하는지 모른다면 과학을 찾아내려고 애쓰느라 몰입하지 못한다 그러니 몰입을 위한 시간을 마련하고 나면 그 시간을 어떻게 사용할지 명확한 목적을 자신에게 제시하라 처음부터 목적이 확실하고 이를 달성할 생각에 흥분된다면 깊이 몰두할 가능성이 높다. 도전하라 조금씩 사람들에게 몰입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자주 듣는 말은 자신에게 약간 어려운 일을 할 때 몰입에 이를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안전지대를 벗어나지만 크게 벗어나지 않을 때 몰입이 잘 된다. 여기서 논리는 분명하다 양손을 뒤로 묶고도 할 수 있는 일을 한다면 아마 금방 지루해질 것이다. 지루함과 몰입감은 양립할 수가 없다. 반면에 극히 어려운 일을 하면 좌절하기가 쉬우며 이런 좌절감이 몰입을 막는다 그러나 야구장에서 한 방향으로만 공을 치거나 기타로 새로운 곡을 시도하거나 새로운 인물의 관점에서 글을 써보는 것처럼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적당히 도전적인 일을 한다면 흥미가 생기면서 깊이 몰두하게 된다. 다음으로는 저자가 우리의 기억력을 향상하는 방법을 설명해 주는 부분입니다. 기억하려는 대상에 깊은 인상을 부여하라 적극적인 기억은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대부분의 사람은 학습을 수동적인 활동으로 생각하며 임한다 수동적인 학습은 약하지만 능동적인 학습은 강하다 적극적으로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되는 네 가지 요소를 알아보자 첫 번째로 시각화 시각 기억은 매우 강력하다 심상은 이야기를 그려내므로 기억할 수 있는 더 강력한 수단이 된다. 사고는 심상을 통해 이루어진다. 지금 당신의 침대를 생각해 보라 무엇이 떠올랐는가 아마 퀸 사이즈 매트리스 그리고 목재 헤드보드 진한 남색 시트 커다란 베개가 보였을 것이다. 진한 남색 시트 커다란 베개라는 단어가 아니라 그것들의 이미지가 떠올랐을 것이다. 이것이 당신의 머리가 생각하는 방식이다.

 

다음은 연상 연상은 기억과 모든 학습의 열쇠이다. 새로운 정보를 배우려면 이미 알고 있는 정보와 연관이 되어 있어야 한다 이는 몇 번이고 반복해서 이야기할 만큼 중요한 사실이다. 새로운 정보를 기억하려면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연합시켜야 한다 사실 당신은 평생 그렇게 해왔다 단지 인식하지 못했을 뿐이다. 간단한 테스트를 해보자 체리를 생각하면 무엇이 떠오르는가 아마 빨간색 달콤함 과일 파일 둥근 모양 씨 등이 떠오를 것이다. 그것들은 당신이 체리와 관련해 배워온 단어들과 심상들이다. 당신은 알고 있는 것과 몰랐던 것을 연관 지었다. 당신은 연상을 통해 자전거를 타는 법 음식을 먹는 법 대화하는 법 뭔가를 하는 법을 배운다 감정 감정이 더해지면 더 기억에 남는다 그냥 정보는 쉽게 잊힐 수 있지만 감정과 결합된 정보는 장기 기억이 된다. 정보의 감정이 더해지면 모험적이고 액션으로 가득하며 유머러스한 것으로 만들어지면서 기억할 가능성이 훨씬 커진다. 다음은 장소 우리는 장소를 기억하는 데 아주 능하다 수렵과 채집으로 살았던 인류는 숫자와 단어는 기억할 필요가 없더라도 사물이 어디에 있는지는 기억해야 했기 때문이다. 깨끗한 물이 어디에 있는지 비옥한 땅이 어디에 있는지 식량이 어디에 있는지를 알아야 했다. 정보를 장수와 연결시킬 수 있다면 아마도 더 잘 기억할 것이다.

 

손가락으로 짚어가며 읽기의 효과 어렸을 때 손가락으로 단어를 짚어가며 읽지 말라는 말을 들었는가 그렇게 하면 독소 속도가 떨어진다는 것이 전통적인 믿음이었다. 그러나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알고 있듯이 손가락을 가이드로 사용하면 시선이 흩어지지 않고 집중하게 된다. 눈은 움직임에 이끌리기 때문에 읽을 때 손가락을 사용하면 읽는 속도가 실제로 빨라진다. 연구에 따르면 책을 읽을 때 손가락을 사용하면 읽는 속도가 25에서 100% 빨라진다고 한다. 손가락을 사용하는 연습을 할수록 결과가 좋아질 것이다 운전하는 법을 처음. 배웠을 때처럼 처음에는 어색할 수도 있지만 인내심을 가져라. 나중에 학습을 밀어붙일 때보다 처음에 기술을 연마하는 데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하라 또 문장을 따라 손가락을 움직이며 읽으면 또 다른 감각인 촉각을 학습 과정에 도입하게 된다. 후각과 미각이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 시각과 촉각 또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아이에게 뭔가 새로운 것을 보여주려고 한 적이 있는가? 아이는 타고난 본능에 따라 물체를 만지고 싶어 한다 손가락을 사용하는 독서는 안구 회기 또한 현저히 줄인다. 이는 손가락 사용을 연습하면서 독서 속도가 빨라지는 이유 중 하나다. 눈은 자연스럽게 움직임을 따라가므로 손가락을 앞으로 움직이면 눈이 뒤로 돌아갈 가능성이 훨씬 적다. 손가락을 따라 읽는 연습을 해보자 그것만으로도 독서 속도와 이해력이 현저하게 향상되고 학습의 혁명이 일어날 것이다. 손가락이 피곤해지면 팔 전체를 좌우로 움직이는 연습을 해라. 더 큰 근육을 사용하게 되어 쉽게 필요해지지 않을 것이다. 운동처럼 독서도 훈련이 필요하다. 운동하러 가서 근육을 아끼고 쓰지 않으면 근육이 커지기를 기대할 수 없다. 근육을 키우려면 약간 불편할 정도로 근육을 많이 써야 한다. 독서도 마찬가지다. 더 빨리 읽으라고 스스로 독려하면 읽기 근육이 강해지고, 이전에 힘들었던 빨리 읽기가 쉬워진다. 더 빨리 읽도록 스스로 훈련하는 것만으로도 더 빨리 읽을 수 있다.

 

독서 속도를 더욱더 높이려면 다음과 같이 훈련해 보라. 쉽게 읽히는 소설과 연필 시계 또는 타이머가 필요하다. 1번 4분 동안 편안한 속도로 읽는다 손가락이나 다른 물체로 짚어가며 읽는다. 4분 후로 알람을 설정하고 평소 읽던 대로 읽는다. 알람이 울리면 읽던 줄에 표시해 둔다 이것이 결승선이다. 이제 알람을 3분으로 설정한다 알람이 울리기 전에 결승선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손가락을 따라 결승선까지 3분 안에 있도록 하라. 3번 알람을 2분으로 설정한다 이해 여부는 걱정하지 않는다. 알람이 울리기 전에 2분 안에 결승선에 도달하도록 노력한다. 손가락이나 다른 물체의 이동에 따라 한 줄씩 읽어 내려간다. 눈이 가능한 한 빨리 손가락을 쫓아가도록 한다 4번 마지막으로 분전할 때다. 알람을 1분으로 설정한다 1분 안에 결승선에 도달하도록 최선을 다한다 한 줄도 건너뛰지 말고 당장은 이해 여부도 걱정하지 않는다 5번 이제 한숨 돌려도 좋다. 알람을 2분으로 설정한다 결승선부터 시작해 다음 부분을 읽어나간다. 내용을 이해하며 편안한 속도로 읽는다 몇 줄을 읽었는지 세고 한 줄 당 단어 수를 곱한 다음 2로 나눈다 이것이 당신의 새로운 독서 속도이다. 당신의 독서 속도는 얼마인가 느낌이 어땠는가?

 

이렇게 연습하다 보면 읽기 속도가 빨라질 것이다. 이렇게 비유할 수 있다. 시속 105km로 고속도로를 달리다가 교통 체증 때문에 시속 65km로 속도를 줄이면 상당한 속도의 차이를 느낀다 빠른 속도로 운전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그럴 뿐 실제로는 아주 느리게 가고 있는 것도 아니다. 독서에도 같은 원리가 적용된다 평소보다 두세 배 빨리 읽도록 자신을 몰아붙이면 마지막에 편안한 속도로 낮출 때 원래 속도가 느리게 느껴진다. 만족스러운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최소 하루에 한 번은 이렇게 연습하라 일정의 독서 연습 시간을 넣어라 운동과 마찬가지로 이 연습을 단 한 번 하고서 평생 할 수 있으리라고는 기대할 수는 없다. 규칙적으로 책을 읽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독서 근육은 약해진다.

 

지금까지 이 책에 대한 리뷰를 모두 마쳤습니다.

 

이 책은 우리의 뇌와 그리고 집중력을 올려주는 구체적인 방법들이 많이 나와 있었습니다.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하고 싶은 분들은 책을 구해서 읽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 몰입, 당신의 뇌를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