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인가 배운다는 일은 사실 어려운 일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이 되는게 목표인가요? 아니면 즐겁고 풍성한 삶을 사는게 목표인가요? 공부하고, 노력하고 성장하는 모습이 스스로 마음에 든다는 것, 멋지다는 것, 그 자체가 아닐까요?
혹시 공부에 지치고, 나 지금 뭐하는걸까.. 라는 우울감이 온다면 다음 명언을 읽어보세요. 책소개 사이트 댓글에서 가져온 글입니다. 작성하신 분은 참 공부하는 것에 정확하게 말씀하시네요. ^^
"노력은 똑똑하게 타고나지 못한 루저들이 하는 좀 짠한 행동이 아닌가" 이런 우울감이 나를 집어삼킨다면, 다시 한번 상기해보세요. 내가 정말 목표로 하는것이 무엇인지를.
- "고정 마인드셋" : 자신의 재능과 능력은 바꿀수 없는 특정이라고 믿음. 배움을 두려워 하게 됨
- "성장 마인드셋" : 변화가 가능하다는 믿음을 기반. '똑똑함''멍청함'과 같은 것들을 잊고 자신의 능력을 개선하는데 집중. 조금씩 느껴지는 변화들를 느끼기.
- 뭔가를 배운 다는 것은 필연적으로 틀리고, 시간이 오래 걸리고, 중요한 것을 자꾸 까먹고, 잘못 선택하는 일을 수반. 그러니 스스로에게 "그래 괜찮아, 그러니 해보자"라고 기회를 허락하기
- 노력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의 목적과 why를 주기적으로 점검. '나는 이 변화를 진정으로 원하는가?' 진정으로 원치 않는 변화는 지속하기 어려움
- 공부, 성장은 당연히 즐겁지 않음. 하지만 배운다는 것 그 자체, 그리고 그 과정에 의미를 두기.
-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닌 논리 관점에서의 언어 지혜를 다루고 있습니다. 코드 작성, 우수한 팀 구성, 관리, 도구 등 더 나은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한 여러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 리팩토링
- 왜 그리고 언제 리팩토링을 해야할까요? 클래스나 메서드는 어떻게 구성해야 하나요? 유닛 테스트란 뭔가요? 이 책에서 리팩토링에 대한 모든 답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 코드 컴플리트2
- 무려 960 페이지!!! 이 책은 코드 구조, 형식, 변수, 메서드, 팀 관리 등 소프트웨어 개발의 모든 면들을 다 다루고 있어요. 이 엄청난 지식의 양에 감사한 마음이 절로 들지도 모릅니다.
# 피플웨어
- 프로그래머 관리와 동기부여에 관한 책입니다. 개발 프로세스는 그저 벽돌 쌓기가 아닌 창의적인 과정이니까요!
- 13개의 필수 디자인 패턴를 풍부한 예시와 재밌는 삽화와 함께 설명하는 책입니다. 그저 텍스트만 있는 것이 아니라 손으로 그린 다이어그램과 그림을 통해 개념을 학습하고 몰입할 수 있게 해줍니다. 다음 자료를 참고하세요. head-first-design-patterns-compressed.pdf
# 클린 코드
- 사람이 읽고 이해하고 유지하기 쉬운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책입니다.
- 레거시 코드를 가지고 작업하는 건 많은 개발자들이 크게 선호하는 것은 아니지만 피할 수 없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 책은 레거시 코드를 어떻게 올바르게 접근 할 것인지, 그리고 어떻게 안정화 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설명 자료는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The key points of working effectively with legacy code
# A Philosophy of Software Design
- 한글 번역본은 없는것 같네요 ㅠ.ㅠ
-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에 종속 되지 않는 디자인 설계 측면에서 시간을 넘어 통용되는 프로그래밍 원칙에 대한 내용, 그리고 개념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https://fishpoint.tistory.com/6677
개발자를 위한 주옥(珠玉)같은 추천 도서
개발자가 꼭 읽어야 하는 추천 도서 어느 분야나 그렇듯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 존재한다. 특히 세월이 지나도 변치 않는 원리와 사람에 대한 연구가 많이 포함된 내용일수록 오래간다. 그런
fishpoint.tistory.com
https://fishpoint.tistory.com/3557
More Effective C#. 빌 와그너 지음
어서와, C#은 처음이지? 진짜 C#에 대한 제대로 된 코드 구현 원리 More Effective C#. 빌 와그너 지음 10년 전 Visual Studio를 통해 처음으로 C#을 알게 되었다. MFC와 Visual C++..
fishpoint.tistory.com
참고
개발자 추천도서 8권, 본 문서의 원문 링크는 Books to Read as a Developer

'개발자의 서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라이너 마리아 릴케 - 말테의 수기 / 젊은 시인에게 보내는 편지 (0) | 2022.05.17 |
|---|---|
| 가장 중요한 것은 실행하는 일 (0) | 2022.05.06 |
| 마지막 몰입, 당신의 뇌를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0) | 2022.05.04 |
| 메타버스 사피엔스 : 또 하나의 현실, 두 개의 삶, 디지털 대항해시대의 인류 (0) | 2022.04.15 |
| 차이점: 다양성의 힘이 더 나은 그룹, 회사, 학교 및 사회를 만드는 방법 (0) | 2022.03.24 |
| The Power of Creative Destruction: Economic Upheaval and the Wealth of Nations (0) | 2022.03.22 |
| 나는 인생의 아주 기본적인 것부터 바꿔보기로 했다 서평, 게리 비숍 저 (0) | 2022.03.07 |
| 시작의 기술, 자신의 삶을 살기 위한 일곱 가지 단언 (0) | 2022.03.03 |
취업, 창업의 막막함, 외주 관리, 제품 부재!
당신의 고민은 무엇입니까? 현실과 동떨어진 교육, 실패만 반복하는 외주 계약,
아이디어는 있지만 구현할 기술이 없는 막막함.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은 '명확한 학습, 실전 경험과 신뢰할 수 있는 기술력의 부재'에서 시작됩니다.
이제 고민을 멈추고, 캐어랩을 만나세요!
코딩(펌웨어), 전자부품과 디지털 회로설계, PCB 설계 제작, 고객(시장/수출) 발굴과 마케팅 전략으로 당신을 지원합니다.
제품 설계의 고수는 성공이 만든 게 아니라 실패가 만듭니다. 아이디어를 양산 가능한 제품으로!
귀사의 제품을 만드세요. 교육과 개발 실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확보하세요.
지난 30년 여정, 캐어랩이 얻은 모든 것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귀사가 성공하기까지의 긴 고난의 시간을 캐어랩과 함께 하세요.
캐어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