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서재

부의 추월차선 완결판 Unscripted, 엠제이 드마크 저

지구빵집 2022. 5. 20. 14:48
반응형

 

 

우리는 실패하지도 않았으면서 왜 꿈을 포기하는가? 당신을 노예로 만드는 각본에서 탈출하라. 삶, 자유 그리고 기업가 정신을 펜으로 삼아 조작된 각본을 새롭게 쓰라. 인생의 황혼이 찾아와서 타임머신을 꿈꾸게 될 때를 기다리지 마라. 지금 이 순간에 존재하라.(서문)

 

부는 물질적인 소유물이나 돈, 또는 '물건'이 아니라 3F로 이루어진다. 3F는 부의 3요소로 가족(Family, 관계), 신체(Fitness, 건강), 그리고 자유(Freedom, 선택)을 말한다. 3F가 충족될 때 진정한 부를 느낄 수 있다. 즉, 행복을 얻을 수 있다. 

 

각본 탈출은 꾸밈없는 삶과 자유에 대한 것이다. 삶이란 자신의 존재를 스스로 큐레이팅 하면서 당신의 시간과 생각을 소유하는 것이다. 삶은 그저 존재하는 것(to be)이 아닌 무언가가 되어가는 것에 관한 것이다. 아래는 각본 탈출로 얻는 5가지 자유다.

1. 일로부터의 자유

2. 결핍과 경제적 곤궁으로부터의 자유

3. 가상현실로터의 자유(대중문화, 연예, 스포츠 등)

4. 헛된 희망과 예속으로부터의 자유(취업, 주식, 주택)

5. 평범하고 일상적인 것으로부터의 자유(정장, 헤어스타일)

 

대오각성은 뇌리에 영원히 새겨지고 망각되는 법이 거의 없다. 자신이 대오각성했는지 확신할 수 없다면, 아마 당신은 아직 그 사건을 겪지 않았을 것이다. 아직은 덜 아픈 것이다. 아직은 밥을 찾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다. 아직은 버틸만 하다는 말이다. 아마도 영원히 그렇게 살아도 된다는 말이다. 진정한 대오각성에는 아래의 위협이 항상 도사린다. 굴복하면 파란 알약이지만, 빨간약을 선택해야 한다. p.106

1. 평범의 안락함

2. 자존심과 자아의 보호

3. 책임에는 비용이 따른다

4. 두려움

 

"살아 있는 것 같지 않으리만큼 조심스럽게 산다면 모를까, 한 번도 실패하지 않는 삶은 없다. 그리고 그런 삶 같지 않은 삶은 그 자체가 실패다." J.K.롤링(작가)

 

많은 사람들은 사람들은 운명의 감방이 아닌 자신의 마음이라는 감방에 갇힌 죄수들이다. -플랭클린 루즈벨트

 

자신을 가두는 3B 감방을 알아보자.

Belief(신념) : 당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 반드시 옳은 것은 아니다.

Biases(편향) : 당신이 자동적으로 작동하는 과정들, 당신의 신념을 재확인하거나 방어해준다.

Bullshit(허튼소리) : 왜 세상이 그런지에 대한 당신의 내면화된 이야기, 단순히 당신이 스스로에게 해대는 헛소리이다.

 

신념 관련 8가지 속임수 (삼인성호 : 세사람이 모이면 호랑이를 만든다 > 합의 오류)

 

1 평범은 비범의 아버지가 아니다.(지름길 X, 속임수) - 비범한 결과는 비범한 노력을 원한다. - 해야 할 일을 해야 한다. 2. 영재 속임수(난 그걸 별로 잘하지 못해요) - 조시 웨이츠킨 : 체스 챔피언에서 태권도 챔피언도 성취 - 성과보다는 통달을 목표로 매일의 삶에서 작지만 꾸준히 개선하고 남과 비교를 자체 * 재능, 능력을 칭찬하지 마라

3. 소비주의 속임수 (소비가 많은 시간을 낭비) - 소비자에서 생산자로의 전환 . 블랙프라이데이에 사지 말고 팔아라 . 빌리지 말고 빌려줘라)

4. 돈 사냥 속임수 - 돈 사냥에서 손을 떼고 가치 사냥에 나서라 (가치 사냥 : 문제 해결, 남을 돕는 것)

5. 제로섬 속임수 - 당신이 부자라서 내가 가난하다 (X) - 긴 숟가락 : 천당에서는 서로 먹여줌, 지옥에서는 자기가 먹으려 함 - 아이폰, 자동차, 전등으로 편안한 삶을 주고 가치를 제공한 발명가들은 마땅히 부자 자격이 있다. - 인류에게 선한 영향을 미치는 가치를 선사하라

6. 행운아 속임수 - 게임을 뛰지 않으면 승리도 없다 - 더 나은 확률과 수익률의 게임을 하되 큰 리스크는 피하라 - 나은 확률을 위해서는 노력, 수고, 행동이 필요하다 삶을 바꾸어라, 당신의 운도 바뀐다

7. 자린고비 속임수 - 돈 아끼고 살다가 돈 쥐고 죽는다 - 빠른 부의 축적, 소득 확대 - 경주마 > 노새

8. 복리 속임수 - 월가는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주지 않는다 - 시간, 인플레이션

 

가치만들기의 6가지 오류

 

1) 시장간과의 오류 : 상대적 가치 인식

2) 속성고립의 오류 : 한가지 속성에만 집착, 기타 속성 강화

3) 큰 것 한방의 오류 : 최초이면 무경쟁X (넷스케이프 > 익스플로러)

4) 붐비는 방의 오류 : 생산적으로 만들 가치가 있으면 비집고 들어가야 한다

5) 텅빈 방의 오류 : 자기 아이디어의 평가 절하

6) 유저기업가의 오류 : 남가가 여성용품 판매 가능

 

아이디어 발견법 13

 

1. 언어 (불평에서 기회 발견하기) * 아마존에서 매출은 높지만 후기가 부정적인 제품 > 개선

2. 편의성 증대 : 불편 해결을 통해 가치 만들기

3. 단순화와 용이화(수월화)

4. WANTS (욕구) : 충동, 허영, 사치, 오락, 패션

5. 서비스 간극 : 서비스 나쁜 곳에 좋은 서비스 제공

6. 지리적 차익거래 : 유타의 잡초인 텀블위드 > 타지역에서는 조경

7. 군중 먹거리 제공 : 수요에 따라 용역 제공

8. 가치 차익 거래 : 집 리모델링, 웹 디자인 개선

9. 용도변경, 가치부가 : 카펫 리사이클 > 캣 타워

10. 마켓팅 차익거래 : 브랜딩, 마켓팅으로 가치 개선

11. 과도한 자본주의 : 자연주의 가치 상승

12. 이해관계자의 강등

13. 개선과 제거

 

ㅇ 시간 Time - 돈만 벌지 말고 시간을 벌자

ㅇ 규모 Scale - 스케일 확장 : 직판 > 프랜차이즈 > 채널

 

 

부의 추월차선 완결판 Unscripted, 엠제이 드마크 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