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서재

도구와 기계의 원리

지구빵집 2023. 3. 15. 09:49
반응형

 

 

보스턴 글로브-혼 북(Boston Globe–Horn Book Award) 논픽션 분야 최우수 도서상, 더 타임스(런던) 교육 분야 최우수 도서상, COPUS 과학 도서상 등 다수의 과학 도서상을 수상하였으며, 28개국에 번역 출간되어 300만 부 이상 판매된 초특급 베스트셀러이다. 21세기의 과학발전에 맞추어 펴낸 개정증보판에서는 새로 디지털카메라, 콤팩트 디스크, 비트와 바이트 등 디지털 세계에 대해 보다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 증보하였으며 새로운 기술에 맞게 전체적으로 내용을 손질하였다.

 

수백 가지 도구와 기계의 원리에 대해 꼼꼼하면서도 알기 쉽게 설명한 책. 단순한 도구 지퍼, 좀더 복잡한 기계 자동차, 고도로 발달된 첨단기기 우주왕복선, 컴퓨터, 인터넷 등의 구조와 움직임에 대해 재미있는 일러스트와 해부도로 보여준다. 이를 통해 각각의 기계를 움직이는 과학적 원리가 다른 기계를 움직이는 원리와 어떻게 관련되는가를 알 수 있다.

 

기계가 작동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원리의 문제다. 따라서 기계가 움직이는 모습을 보기 위해서라면 뚜껑을 열고 안을 들여다보는 것으로 충분하지만 왜 그렇게 움직이는지를 이해하려면 기계의 운동을 지배하는 원리를 먼저 알아야 한다. 한쪽 한쪽 넘기면 도구나 기계에 대한 친절하고 유쾌한 일러스트와 자세한 구조도가 명쾌한 설명과 곁들여져 있어,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이해하기 쉽다. 

 

목차

제1장 운동의 역학

머리글

빗면

지레

축바퀴

기어와 벨트

캠과 크랭크

도르래

나사

회전하는 바퀴

스프링

마찰

 

제2장 자연력의 이용

머리글

부력

비행

압력

열의 이용

원자력

 

제3장 파동의 역학

머리글

빛과 상

사진

인쇄

소리와 음악

전기 통신

 

제4장 전기와 자동 제어

머리글

전기

자기

센서와 탐지기

 

제5장 디지털 도메인

비트만들기

비트 저장하기

비트 처리하기

비트 전송하기

비트 사용하기

디지털 시스템

 

유레카! 기계의 발명사

용어 해설

찾아보기 

 

 

 지퍼 Zipper
 지퍼가 쓸모 있는 것으로 인정받게 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렸다. 위트컴 저드슨(Whitcomb Judson)이 1891년 이것을 발명했을 때만 해도 지퍼는 현재와 같이 옷에 다는 것이 아니고 장화를 조이는 장치였다. 지퍼가 팔리기 시작한 것은 1918년 미국 해군이 비행복을 잠그는 데 지퍼만 한 것이 없다는 것을 깨닫고 나서부터였다. 1926년에 붙여진 지퍼(잠그는 사람)라는 이름이 성공에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p.374

 

 

도구와 기계의 원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