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

샘 알트먼 - 스타트업에 대한 조언 요약

지구빵집 2023. 6. 12. 17:27
반응형

 

 

스타트업을 위한 조언, 간단히 요약

 

이 글은 많은 부분이 생략된 매우 짧은 요약본입니다. 

스타트업을 위한 조언에 대한 전체 강의는 링크를 참고하세요.

 

다음으로 How to Start a Startup 페이지에 스타트업에게 주는 모든 글과 조언이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회사가 아닌 아이디어로 시작해야 합니다. 아이디어나 프로젝트로 시작하면 위험 부담이 적고 엉뚱하게 들리지만 잠재적으로 큰 아이디어도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회사를 시작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흥미로운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반면에 '회사'가 있다면 아이디어를 너무 빨리 실행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단순한 프로젝트라면 좋은 아이디어를 찾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고, 스타트업이 정말 성공하면 오랫동안 그 일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팀에 최소한 한 명의 기술 창립자(즉, 회사가 만들려는 모든 것을 만들 수 있는 사람)가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규모는 크지만 성장이 느린 시장보다는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을 선호하며, 특히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이 중요할 것이라는 확신이 있지만 다른 사람들은 중요하지 않다고 무시하는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최고의 스타트업 아이디어는 나쁜 아이디어처럼 보이지만 좋은 아이디어인 것입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만드세요. 이것만 제대로 하면 다른 대부분의 일은 망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다른 어떤 것도 당신을 구해줄 수 없습니다.

 

"흥미로운 프로젝트"에서 "회사" 모드로 전환한 후에는 결단력 있게 빠르게 행동하세요. 일주일에 걸쳐 결정을 내리겠다는 생각 대신, 한 시간 안에 결정을 내리고 다음 시간 안에 완료하겠다는 생각을 하세요.

 

강인해지세요. 또한 강인해지세요. 앞으로의 여정은 고통스러울 것이고 자신을 여러 번 의심하게 만들 것입니다.

 

사용자에게 제품을 선보일 방법을 찾아보세요. 수동으로 시작하세요. 참고

 

사용자의 의견을 경청하고 제품을 개선한 다음 다시 경청하세요. 일부 사용자가 좋아하는 제품을 만들 때까지 이 작업을 계속하세요(많은 사용자가 좋아하는 제품보다 소수의 사용자가 좋아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 더 낫다는 폴 뷰하이트의 훌륭한 관찰 중 하나가 있습니다). 사용자가 실제로 제품을 좋아하는지 아닌지에 대해 스스로를 속이지 마세요.

 

사람들이 좋아하는 제품을 만들었다고 확신할 때까지 소진율을 매우 낮게 유지하세요. 이를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은 천천히 고용하는 것입니다.

 

전략을 세우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가끔은 잠시 시간을 내어 전략에 따라 어떻게 실행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특히, 언젠가는 (피터 틸이 말한 의미에서) 독점을 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모금하기 전에 이 글을 읽어보세요: 참고

 

원하는 것을 요청하는 방법을 배우세요. 언론에서 자신에 대해 말하는 것은 무시하세요. 특히 무료인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회사 설립 초기에 수익을 창출하세요.

 

최고의 인재를 고용하세요. 아무리 많은 시간을 투자해도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직원들에게 많은 형평성을 부여하고 기대치를 높게 설정하세요. 똑똑하고 유능한 인재는 성공의 핵심입니다. 여기를 읽어보세요: How to Hire

 

채용 실수를 저지르면 신속하게 직원을 해고하세요. 

 

직원(및 공동 창업자), 파트너, 투자자 등 호감이 가지 않는 사람과 함께 일하지 마세요.

 

대규모로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즉, 과감히 도전하여 영업과 마케팅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배우세요). 덧붙여 말하자면, 현재 유행하는 방식이긴 하지만 사용자의 평생 가치보다 더 많은 비용을 들여 사용자를 확보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 전략입니다.

 

성장률에 집착하고 절대 멈추지 마세요. 회사는 CEO가 측정하는 대로 성장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성장에 집중하고 있지 않아요"라고 말하는 자신을 발견한다면 잘못된 것에 집중하고 있을 가능성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하세요. 또한 허영심에 찬 지표에 현혹되지 마세요.

 

궁극적으로 회사는 모든 사람, 특히 창업자가 예외적으로 헌신하는 사명으로 진화해야 합니다. '선교사 대 용병'이라는 비유는 남용되고 있지만 사실입니다.

 

중요하지 않은 일(즉, 제품을 만들고, 사용자와 대화하고, 성장하는 것 이외의 일)에 시간을 낭비하지 마세요. 일반적으로 스타트업 운영에 관한 영화에서나 볼 수 있는 변호사 및 회계사와의 미팅, 많은 회의 참석, 사람들과 커피 마시기, 많은 회의 참석 등은 피하세요. 델라웨어 주에 법인을 설립한 다음(Clerky 또는 실리콘 밸리의 유명 로펌을 이용하세요) 제품 개발에 집중하세요.

 

중요한 일에 집중하세요. 매일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 두세 가지가 무엇인지 파악하세요. 그 일을 하고 다른 방해 요소는 무시하세요. 끈질기게 실행하는 사람이 되세요.

 

변명하지 말고 필요한 일을 하세요.

 

사람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세요. 직원들이 행복한지 확인하세요. 이를 무시하지 마세요.

 

정말 성공하고 싶다면 훌륭한 제품을 만드는 것 외에도 훌륭한 회사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니 회사 문화에 대해 많이 생각하세요.

 

개인적인 관계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하지 마세요.

 

팔고 싶다는 확신이 들 때까지 인수 관심을 무시하세요. "시장을 확인"하지 마세요. 이 한 번의 실수만 피할 수 있었다면 더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을 회사들로 가득한 또 다른 우주가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 우주에서는 모두 죽었습니다.

 

정말 열심히 일하세요. 누구나 성공의 비결이 이것 말고 다른 것이 있기를 바라지만, 저는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10년 동안 이 일을 계속하세요.  

 

 

 

How to Start a Startup (Sam Altman, Dustin Moskovitz)

 

 

 

How to Start a Startup (Sam Altman, Dustin Moskovitz)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