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생각 바른 글

하버드대 시계 거꾸로 돌리기 실험

지구빵집 2024. 2. 6. 12:20
반응형

 

어떤 연구를 하든지 결론은 하나다. 육체보다 우리의 뇌와 마음이 먼저 늙는다는 사실이다. 젊게 살아야 한다는, 젊음을 유지하며 살고 싶다는 동기는 어디서, 언제 생기냐면 그렇게 살기 시작할 때 생긴다. 젊게 살기로 마음먹었다면 그 행동을 하면 된다. 아래 7일간의 기적 연구는 그 사실을 알려준다. 

 

 

1. 80대 노인 8명 뽑아서 "여기는 1959년이고, 당신은 50대이며 올해 개봉된 영화인 메릴린먼로 주연 영화(실제 그때 개봉함)를 함께 보자. 올해 나온 음악을 같이 듣자."라고 설득합니다. 1959년도 신문을 매일아침 읽게 하며 시간여행(?) 실험합니다. 실제로 모든 주변 환경이 노인들의 젊은 시절인 1959년도와 똑같이 꾸며진 곳에서 살게 합니다.

 

2. 빨래, 청소, 설거지 다 본인이 스스로 하도록 합니다. 처음에 노인들은 반발했죠. 자기들은 늙어서 그런 일을 할 수 없다고... 그렇지만 그들은 집으로 돌아가지 않고 스스로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실제로 간병인 도움 없이는 거동이 불편한 노인도 있었죠. "당신들은 스스로 청소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젊다고, 지금은 1959년이다. 당신들은 젊다."라고 하면서 청소를 시키고, 계단을 오르고, 주변을 가꾸게 합니다. 처음에 마지못해 움직이던 노인들은 연구진이 유도하는 일을 나중에는 수월하게 잘하고 즐기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3. 실험이 끝난 뒤 참가한 노인들의 건강을 검사해 보니 시력, 청력, 악력, 기억력, 지능, 심지어 신체 나이까지 모든 면에서 아주 젊어진 결과를 확인합니다. 마치 다시 50대로 돌아간 것과 같은 상태를 보여주었습니다.

 

어떤가요? 나이가 들어 늙어가는 것은 물론 관리해야 합니다. 더 중요한 것을 우리가 받아들이는 마음에 있다는 것을 연구는 보여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