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생각 바른 글

아름다운 코드가 무어 그리 중요한가?

지구빵집 2024. 1. 31. 07:59
반응형

 

아름다운 코드가 무어 그리 중요한가?

 

다 중요하다. 세상에 중요하지 않는 게 없다. 누구나 다 중요한 것들이 있고, 슬픈 것들이 있고, 소중한 것들이 있다. 늘 잊지 마라. 항상 감사함을 잃지 않으면 미운 사람도, 다툴 일도, 마음에 들지 않는 일도 없다.

 

남자는 코드를 아름답게 짜려고 노력했다. 보이는 코드가 미적으로 조화를 이루고, 코드가 서로 들고나가며 직교하는 점들이 눈에 보이고, 직관적이고 읽기 쉬우며, 단순한 코드의 덩어리가 점점 작아 보이는 코드를 만들려고 했다. 보기에 아름다운 것들은 흔한 게 아니라서 아름답게 보이는 코드가 제 역할을 한다고 믿었다.

 

파인만의 명언이 중요한 이유는 아름답게 보이는 것들도 실험으로 증명하지 않으면 거짓이라는 말이다. 정확히 맡은 일을 하지 않는 코드가 아무리 아름다워봤자 무슨 소용인가? 우리 삶이 아무리 정직하고 아름답게 흐를지라도 자신이 원하지 않는 삶이 무슨 도움이 되는가?

 

 

 

 
“이론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당신이 얼마나 똑똑한지는 중요하지 않다. 실험으로 증명되지 않는다면, 그건 틀린 것이다.”
_리처드 파인만
 

 

“It does not make any difference how beautiful your guess is. It does not make any difference how smart you are, who made the guess, or what his name is –if it disagrees with experiment it is wrong.”
 
_Richard Feynman
「The Character of Physical Law (1965)」,
Chapter 7, “Seeking New Laws,” p. 15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