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

76세에 그림을 시작해 80세에 개인전을 열고 100세에 세계적인 화가

지구빵집 2024. 2. 10. 08:22
반응형

 

 

76세에 그림을 시작해 80세에 개인전을 열고 100세에 세계적인 화가  

 

무언가를 시작하기에 딱 좋은 때이죠.  -모지스 할머니- 

 

“어릴 때부터 늘 그림을 그리고 싶었지만 76살이 되어서야 시작 할 수 있었어요. 좋아하는 일을 천천히 하세요. 때로 삶이 재촉하더라도 서두르지 마세요.”

 

모지스 할머니는 76세가 되던 해, 관절염으로 더이상 바느질을 할 수 없게 되자,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76세에 그림을 시작해 80세에 개인전을 열고 100세에 세계적인 화가 되었다.

 

<퀼팅모임, The Quilting Bee, 1950, Grandma Moses> ​ 

 

퀼팅모임, The Quilting Bee, 1950, Grandma Moses

 

 

"사람들은 늘 내게 늦었다고 말했어요. 하지만 사실 지금이야말로 가장 고마워해야 할 시간이에요. 진정으로 무언가를 추구하는 사람에겐 바로 지금이 인생에서 가장 젊은 때입니다. 무언가를 시작하기에 딱 좋은 때이죠" -모지스 할머니-

 

지금 이 순간이 내 인생에서 가장 젊은 날이자, 무언가를 시작하기 가장 좋은 때이다.

 

<봄날, Spring Time, 1953, Grandma Moses> 

 

봄날, Spring Time, 1953, Grandma Moses

 

 

“바쁘게 지내다 보면, 그 또한 언젠가 지나가져. 한바탕 시원하게 웃고 나면, 그 힘으로 또 살아가져.” -모지스 할머니의 라디오 인터뷰 중-

 

가난한 집의 딸로 태어나 12살때부터 가정부로 일하기 시작한 그녀는 학교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했다. 대부분의 시간을 부유한 이웃의 집안일을 하며 보냈다.

 

27세 결혼 이후에는 오랫동안 소작농으로 일하며 열명의 자녀를 낳았지만 가난으로 다섯명의 아이를 먼저 잃고 67세의 나이에 남편도 먼저 보내게 되었다.

 

바쁘게 지내다 보면 그 또한 언젠가 지나가고 한바탕 웃고 나면, 그 힘으로 또 살아진다는 말씀에서 삶을 대하는 초연한 긍정이 묵직하게 다가온다.

 

<눈보라, A Blizzard, 1958, Grandma Moses> 

 

눈보라, A Blizzard, 1958, Grandma Moses

 

 

“삶은 일상의 과정이었습니다.
월요일은 빨래하는 날, 화요일은 다림질과 수선, 
수요일은 빵을 굽고 청소하는 날, 목요일은 바느질,
금요일은 정원일. .이런일들은 매일 반복되었어요.”

열두 살부터 시작된 그녀가 해 온 일상의 과정들은 살아가는 동안 그저 당연히 일어나는 일들이었다. 
내가 한 모든 일들이 내 삶을 만들어 나간다.
특별하진 않지만 소소한 일상의 과정들이 모여
우리의 삶을 지탱하고 인생을 채워나간다.

<빨래 걷기,Taking in Laundry, Grandma Moses>

 

빨래 걷기,Taking in Laundry, Grandma Mose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