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서재

세뇌: 사고 통제의 새로운 역사에서 배우는 10가지 교훈:

지구빵집 2024. 3. 13. 07:52
반응형

 

1953년 한국전쟁이 끝날 무렵, 영국과 미국의 전쟁 포로 22명이 석방되어 중국에 남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결정은 서방에 공포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왜 그들은 집으로 돌아오기를 원하지 않았을까요? 왜 그들은 포로들과 함께 있기를 선호했을까요?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곧 사람들은 22명의 포로들이 '세뇌당했다'라고 말하기 시작했습니다. 세뇌는 수세기 동안 존재해 왔으며, 외부에서 사람의 마음을 통제하거나 바꿀 수 있다는 사상에 대한 신조어입니다. 냉전 편집증과 우주 시대 실험의 시대였던 60년대와 70년대에 번성했던 세뇌는 본드 영화부터 CIA 실험, 존 F 케네디 암살에 이르기까지 서구 사회에 빠르게 퍼져나갔고, 모든 것에 등장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미디어를 통해 '급진화'에 대한 두려움을 자극받으면서도 광고와 텔레비전에 의해 '세뇌당했다'라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세뇌의 진실은 무엇일까요?

 

심리학자이자 역사학자인 다니엘 픽은 '만주군 후보'에서 ISIS에 이르기까지 20세기와 21세기의 신비한 마인드 컨트롤의 세계를 파헤칩니다. 그는 자신의 사례 연구와 역사적, 심리적 통찰력을 결합하여 기괴하고 매혹적인 마인드 컨트롤의 세계로 여러분을 안내합니다. 

 

다니엘 픽의 세뇌: 사고 통제의 새로운 역사에서 배우는 10가지 교훈:

 

BRAINWASHED: A New History of Thought Control by Daniel Pick:

 

1. 사고 통제는 복잡하고 다면적인 현상입니다. 단순히 마인드 컨트롤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통제, 정치적 통제, 문화적 통제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2. 사고 통제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 종교 숭배에서 현대 전체주의 정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식과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3. 사고 통제는 미묘하거나 노골적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생각, 감정, 행동을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조종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4. 사고 통제는 선하게 또는 악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사회 변화를 촉진하거나 사람들을 억압하고 통제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5. 사고 통제는 종종 공포와 폭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사랑, 죄책감, 수치심을 통해 사람들을 조종하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6. 사고 통제는 종종 취약한 집단을 대상으로 사용됩니다. 여기에는 가난하거나 소외된 사람, 정신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 포함됩니다.

7. 사고 통제는 개인과 사회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트라우마, 우울증, 심지어 자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8. 사고 통제의 위험성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모두는 비판적인 사고를 하고 우리에게 제공되는 정보에 의문을 제기해야 합니다.

9. 우리는 생각과 표현의 자유를 지켜야 합니다. 우리는 누구도 우리의 마음을 통제하거나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것과 생각할 수 없는 것을 지시하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10. 우리는 모든 사람이 스스로 자유롭게 생각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는 생각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개방적이고 솔직한 대화를 장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브레인워시는 시의적절하고 중요한 책입니다. 이 책은 사상 통제가 진정한 위협이며, 우리 모두가 사상과 표현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경계해야 한다는 사실을 일깨워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