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서재

"Focus: 탁월함의 숨겨진 원동력"(Daniel Goleman)의 교훈입니다:

지구빵집 2024. 3. 7. 07:44
반응형

 

멈출 수 없는 산만의 시대, 집중해야 할 것은 집중력이다!

 

무수히 많은 정보들이 넘쳐나고, 셀 수 없이 다양한 매체와 기기를 통해 우리는 네트워크화되어 있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무엇이 진정 의미 있는 정보인지 판별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으며, 복잡하게 연결된 네트워크 속에서 아이러니하게도 고립감을 느낀다.

 

이는 우리가 알기엔 세상이 너무 크고 복잡하고 다양해진 반면, 우리의 주의력을 흩트리는 요인은 더 많아졌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런 때야말로 우리의 주의력을 냉철하게 연마해야 하며, 정말 중요한 것에 주의를 ‘집중’해야 한다고 대니얼 골먼은 말한다.

 

언제나 새롭고, 놀랍고, 중요하며 혁신적인 주제를 가지고 인문학의 최전선을 살피고 있는 대니얼 골먼은 감성지능을 주제로 한 저서들 외에도 자기기만, 창조성, 투명성, 명상, 사회적?감성적 학습, 생태 인식능력, 그리고 생태적 위기를 주제로 다양한 글을 써왔다. 그리고 다양한 분야의 오랜 연구를 집약해 이 책을 출간했다. 골먼은 이 책에서 신경학과 심리학이 다양한 형태의 ‘주의력’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를 철저하게 파헤치면서,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지만 여태껏 주목받지 못한 채 과소평가되어온 정신적 자산에 대해 논의한다.

 

그의 말에 따르면 주의력은 근력과 닮아서 제대로 쓰지 않으면 위축되고 잘 훈련하면 강해진다. 골먼은 멈출 수 없는 산만의 시대에, 성공적이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가기 위해 집중력을 날카롭게 가다듬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고 강조한다. 

 

다음은 "포커스: 당신의 잠재된 탁월함을 깨우는 열쇠"의 교훈입니다:

Focus: The Hidden Driver of Excellence" by Daniel Goleman:

1. 집중력은 성취의 기초입니다: 골먼은 집중력이 단순히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정신 자원을 효율적이고 생산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강조합니다. 주의력을 더 잘 조절할 수 있을수록 삶의 모든 영역에서 더 뛰어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2. 집중의 다섯 가지 적: 이 책은 집중을 방해하는 다섯 가지 주요 방해 요인으로 내적 방해(방황하는 생각), 외적 방해(환경으로부터의 방해), 정서적 방해(부정적인 감정), 정보 과부하, '마음챙김의 격차'(현재 순간에 대한 인식 부족)를 꼽습니다.

 

3. 마음챙김을 통한 집중력 키우기: 골먼은 주의력을 훈련하고 산만함을 줄이기 위한 강력한 도구로 마음챙김 연습을 소개합니다. 우리의 생각과 감정을 더 잘 인식함으로써 우리는 무엇에 집중하고 무엇에 놓을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흐름의 힘: 작업에 완전히 몰입하여 깊은 집중으로 인해 시간 가는 줄 모르게 되면 우리는 "흐름"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골먼은 업무와 개인 생활에서 플로우를 위한 조건을 만들어 생산성과 즐거움을 높이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5. 집중력은 근육입니다: 다른 근육과 마찬가지로 집중력도 연습을 통해 강화할 수 있습니다. 골먼은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주의가 산만해지는 것을 방지하며, 장기적인 목표에 집중할 수 있는 다양한 연습과 기술을 제공합니다.

 

6. 리더십에는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골먼은 효과적인 리더십은 자신과 타인 모두에게 주의를 집중할 수 있는 능력에 달려 있다고 주장합니다. 리더는 자신의 감정 상태에 주의를 기울이고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다른 사람들을 안내하고 영감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7. 집중은 충만한 삶의 열쇠입니다: 집중력을 마스터하면 선택한 분야에서 더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웰빙과 삶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골먼은 집중력이 단순히 목표를 달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보다 현재적이고 의미 있는 삶을 사는 데에도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