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IT-인터넷 동향

2020년 사물형 인터넷(IoT)

지구빵집 2014. 1. 21. 16:08
반응형



2020년 사물형 인터넷(IoT)


가트너 그룹은 사물형 인터넷이 2020년에는 260억개 까지 설치된 유닛이 성장하게 되리라는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PC, 태블릿, 스마트폰을 제외한 사물형 인터넷 설치대수가 2009년에는 9천만 대에 불과하였지만, 2020년에는 260억 개가 설치되어 거의 30배가 넘는 성장세를 보이게 될 것이라고 가트너 그룹은 제시한다. 


가트너 그룹은 IoT 제품과 서비스 공급자들이 3천억이 넘는 수익을 서비스 부분을 중심으로 2020년에 점진적으로 획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양한 최종 산업을 대상으로 한 세일즈를 통하여 글로벌 측면의 경제적 부가가치에 있어서 1천9백억 불의 수익을 획득할 수 있을 것으로 또한 전문가들은 제시한다. 



사물 인터넷의 진화 과정(출처 : http://www.casaleggio.it)사물 인터넷의 진화 과정(출처 : http://www.casaleggio.it)

사물 인터넷의 진화 과정(출처 : http://www.casaleggio.it)


사물형 인터넷은 사물의 내부 상태나 외부 환경과 상호작용하거나 커뮤니케이션하거나 센싱할 수 있는 임베디드 기술을 포함한 물리적 오브젝트에 대한 네트워크로 정의된다. IoT 산업의 성장은 기타 다른 커넥티드 디바이스 성장률을 크게 초월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 기준 사용되는 스마트폰, 태블릿, PC는 거의 73억 개 이상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고 가트너 관계자는 말하는데, 사물형 인터넷 부분은 더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데, 2020년 기준 사용대수가 거의 260억대 이상이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소비자 제품에 대한 사물형 인터넷 성능이 추가되는데 있어서 낮은 비용으로 말미암아, 가트너 그룹은 사용되지 않는 연결성을 가진 "고스트" 디바이스가 보편화되고, 내장된 성능을 가진 제품의 일종의 콤비네이션 형태로 그 자체를 활성화시키는 소프트웨어를 필요로 하게 만들고, 사용자들이 레버리지하지 않는 IoT 기능을 가진 제품들도 등장하게 될 것으로 여겨진다. 

이에 더하여, 기업들은 IoT 기술들을 광범위하게 사용하게 되면서 선진화된 의학용 디바이스, 공장 자동화 센서, 산업 로보틱스 분야에서의 애플리케이션 농업분야에서의 센서, 자동차 센서, 도로나 철도수송, 상수도, 전지설비와 같은 인프라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에 광범위한 제품들이 판매될 것으로 현재 기대되고 있다. 

2020년에 컴포넌트 비용은 커넥티비티가 표준형 특성을 가지는 선까지 하락하게 될 것으로 기대되는 프로세서 비용이 1불 이하까지 하락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같은 비용하락은 가장 단순한 부분에서부터 매우 복잡한 부분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연결할 수 있도록 만들게 되고, 원격 통제와 모니터링, 센싱을 보다 광범위하게 확산시킬 것으로 여겨진다. 사실 2020년을 기준으로 연결된 사물에 대한 다양한 카테고리가 존재하지는 않을지라도, 제품 설계자들이 지능형 제품에서 제공될 수 있는 고유의 연결성에 대한 탐색 가능성을 본격적으로 모색하게 된다면 매우 다양한 디바이스에서의 폭발적인 성장을 목도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사물형 인터넷(IoT)은 하드웨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사물과 연관된 정보 서비스까지 포괄한다. 가트너 그룹은 IoT 공급자로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공급하는 기업들이 누가 될지를 제시하면서, 2020년 IoT로부터 나타나게 되는 IoT 공급자의 수익이 거의 3090억불에 이르게 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IoT 기술의 판매와 사용을 통하여 기업들에게 제공되는 통합적인 이익률인 경제적 가치는 2020년 기준 1900억불이 될 것으로 추산되는데, 제조업에서의 활용이 15퍼센트, 헬스케어 부분이 15퍼센트, 보험 부분이 11퍼센트를 각각 차지하게 될 것으로 여겨진다. IoT 가치산출은 성숙한 IoT 기술의 조합으로 대표되는데, IoT 기술에 대한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면서 다양한 이익을 산출하게 되는데, 연결형, 자동화된 제조 시스템과 같은 센서 부분에 대한 기술의 조합으로 가능하여 지고 LED 라이팅과 스마트 HVAC 시스템과 같은 스마트 빌딩 기술을 통한 보다 일반적이면서 보다 광범위한 기술사용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여겨진다. 


이머징 분야에서도 커넥티드 사물형 기술의 보다 급속한 성장을 맞이하게 될 것으로 여겨지는데, 보험 산업에서의 안전성과 보안성을 보다 강화하고 손실 예방을 보다 실현하게 될 것으로 여겨진다. IoT는 실시간 드라이빙 데이터에 기반을 둔 보험료 산출과 같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을 가능하게 만들고, 금융과 보안 산업이 POS 터미널과 같은 모바일 혹은 소액지불 기술에 대한 혁신을 보다 강화함으로써 보다 개선된 물리적 보안 시스템에 대한 투자를 이루도록 지원하게 될 전망이다. 


사물형 인터넷(IoT)은 다양한 헬스케어와 피트니스 디바이스와 관련 서비스를 지원하게 되는데, 이와 같은 부분들이 의료 부분의 기술진보와 연계되어 헬스케어 부분에 있어서 보다 중요한 이익으로 연결시킬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이머징 연결형 센서 기술은 유틸리티, 수송, 농업과 같은 기술부분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게 만들고, 대다수 산업에서 이를 통한 이익을 획득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스마트 빌딩 기술의 사용을 통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설비가 보다 보편화되는 것으로 풀이된다.

출처 :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