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IT-인터넷 동향

사물 인터넷의 발전방향 - 비연결형 디바이스가 인터넷에 연결

지구빵집 2014. 1. 21. 16:22
반응형



사물 인터넷의 발전방향 - 비연결형 디바이스가 인터넷에 연결


Iotera라는 명칭의 신생 벤처기업이 개발한 새로운 기술은 사용자로 하여금 자신의 애완동물이나 자녀나 소유물에 대하여 상업적인 무선 네트워크에 기반하지 않고 추적이 가능한 기술을 새로이 선보이고 있다. 현재까지 사물형 인터넷 발전에 있어서 장애가 되는 부분들이 이와 같은 기술을 통하여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블루투스와 같은 짧은 대역에서의 무선 프로토콜이나 상업적 무선 네트워크에 대한 접속 필요성 없이 도시 전체에서 적용 가능한 트랙킹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lotera사에게는 매우 좋은 기회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본 시스템은 GPS가 내장된 태그를 사용하고 있고 별도의 추가비용 없이 수개월간 사용할 수 있으며, 짧은 반경 내에서의 소규모 기지국에 대한 허가받지 않은 무선 스펙트럼에 대한 조정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게 된다. 


lotera사는 기업들이 본 기술을 사용하여 건설현장에서의 도구로부터 유전과 같은 위험한 지역에서 모든 사물들에 대한 추적이 가능할 것이라고 제시한다. 일반 사용자들은 자신들의 애완동물에 대한 추적이 가능한데, Lotera사의 창업자는 두 종류의 회사를 운영하며 이를 실현하고자 하는 방향을 추진하였는데, 하나는 미아방지 목적으로 아동에 대한 추적을 담당하는 기술이고, 또 하나는 기업 소유의 디바이스에 대한 추적인 것으로 전해진다. 


lotera사는 자신만의 무선 기지국에 대한 판매를 추진하고 있지만 사물형 인터넷 산업이 비연결형 디바이스가 인터넷에 연결되면서 추적가능한 시장이 성장하고 보다 기능화된 부분들이 발전하게 됨에 따라 새로운 양상의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네트워킹 장비 제조사인 시스코 시스템 사는 인터넷과 연결되는 "사람, 프로세스, 데이터, 사물"의 수를 109억 개가 될 것으로 추사하는 가운데 2020년에는 이와 같은 연결형 기기 숫자가 500억 개까지 증가하게 될 것이라고 또한 전망하고 있다. 


lotera사는 창업주인 Ben Wild가 가지고 있는 장거리 무선 트랙킹 네트워크에 관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출발한 기업인데, Ben Wild는 애완동물에 탭(tab)을 유지하는 실험을 통하여 이 기술이 가지는 잠재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산업화되었을 때 다양한 분야에 응용이 가능한 새로운 무선 기술이 될 수 있음을 관련 전문가들은 언급하고 있다. 


Wild는 여러 해 동안 무선관련 기술에서 근무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2009년에는 Checkpoint 시스템사를 인수하여 RFID 제품 위치 제품들을 제조하는 기업으로 출발하기도 하였다. lotera사의 본사를 방문한 관계자는 다양한 센싱과 기지국에 대한 프로토타입으로 가득한 책상들을 볼 수 있었고 본 기업의 공동창업자인 Robert Barton과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인 Esther Rasche는 자신들의 새로운 기술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시연을 선보인 것으로 전해진다. 


Wild는 작은 매치박스 크기의 3D 프린트된 케이스 상의 센서 태그를 제시하였는데, Fido사의 위치에 대하여 언급하면서 인터넷에 연결된 소형 접속 포인트에 이를 보고서 형태로 제공할 수 있었다. lotera의 서버를 통하여 제공된 자료들은 분석되어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에 보내지는 것으로 전해진다. 전형적인 이와 같은 운행 조건들을 수행하면서 본 태그의 배터리는 수개월 이상 지속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Fido사의 위치 데이터는 교외지역서는 약 4마일까지 전송될 수 있고, 도심 내에서는 2마일까지 전송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해당 시그널과 인터페이스 되는 다양한 기기들도 다양하게 연결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특정 행동을 수행하는 과정 가운데 있어서 트랙킹에 대한 인식작업을 가능하도록 만들기 위하여 태그에 설정된 Barton의 자동차에 탑승하여 이를 조사하였는데, 아이폰앱을 통하여 지속적인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였고 특정 액세스 포인트로부터의 위치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였고, 지도 상에 자동차의 움직임을 제공할 수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lotera의 오피스로부터 약 4마일 떨어진 커뮤니티 컬리지 인근의 280개 장소에서 이에 대한 확인이 가능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와 같은 형태의 셀룰러 칩은 기지국에 대한 필요성을 제거시키고, 보다 광범위한 영역에서 태그에 대한 작업수행을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으로 전해진다. Wild는 배터리 수명과 센서의 크기 간에 상관관계를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한 폭넓은 접근이 요구된다고 말하면서,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월간요금을 제공하는 부분들에 대한 부분들로 인한 비용부담을 향후 어떻게 해결하여야 하는지에 폭넓은 접근 또한 요구된다고 제시한다. 성인 발 크기만 한 수 마일을 커버할 수 있는 기지국 하나를 설치하는 비용은 수백 달러 정도인 것에 불과하다고 말하면서, lotera의 창업자는 몇 대의 기지국만으로도 도시 전체를 포괄할 수 있음을 제시한다. 


각 기지국은 특정 개수의 태그만을 지원할 수 있고 이를 통한 애플리케이션 지원 또한 가능하다. 시간별로 수량계를 모니터링하는 것과 같은 부정기적인 데이터를 전송하는 부분을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에 있어서 각각의 액세스 포인트들은 1만개 이상의 태그들을 다룰 수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사용자가 잃어버린 애완동물을 추적하고자 한다면 30초마다 GPS 위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데, 아직까지 기지국은 수백 개의 태그만을 지원할 수 있어 이에 대한 갭을 어떻게 해결하여야 하는지가 주된 관건으로 남아있게 될 것이라고 지적한다.


출처 :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