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IT-인터넷 동향

2020년 사물 인터넷으로 인한 새로운 산업

지구빵집 2014. 1. 21. 16:27
반응형



2020년 사물 인터넷으로 인한 새로운 산업


2020년에는 사물 인터넷이 산출하는 경제적 가치가 1조 9천억 달러에 육박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되는 가운데, 300억 개가 넘는 연결형 디바이스가 사용되게 될 것이라고 가트너 그룹은 제시하고 있다. 디지털 세계가 성큼 다가옴에 따라, 디지털화는 사물형 인터넷을 통하여 기술 산업을 변화시키고 있다. 유럽, 중동, 아프리카 지역의 IT 투자지출은 2017년까지 평균 2.2퍼센트를 기록하게 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사물형 인터넷(사물, 사용자, 장소, 시스템)은 새로운 산업과 새로운 경제를 만들어내게 될 것으로 다음과 같이 전망된다. 





기존 IT 산업은 이전과 같은 빠른 성장패턴을 나타내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은 기존의 IT 산업영역과는 다른 부분에서 새로이 발전하게 될 것이라고 가트너 관계자들은 제시한다. 2015년에, IT와 통신 산업 간의 연계로 인하여 4조 억 달러에 달하는 새로운 산업이 발달하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 사물형 인터넷 공급자를 통하여 산출되는 수익규모는 2020년까지 매년 3천90억 달러에 달하게 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와 같은 활동들 중 절반 이상이 새로운 신생기업을 통하여 이루어지게 되고, 활동들 중 80퍼센트 이상이 제품 내에서가 아닌 서비스 내에서 발생하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사물 인터넷은 전략적으로 중요한 산업으로 수익과 비용효율성 측면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가트너 그룹의 분석가들은 2013년 11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가트너 심포지엄/IT 엑스포 2013에서 4,800여 명의 CIO와 IT 리더들을 상대로 디지털 세계의 미래에 대한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2009년에 25억대 가량의 연결형 디바이스가 존재하였는데, 이들 중 대다수는 모바일폰, PC, 태블릿 기기들이었는데, 2020년에는 30억 개가 넘는 연결형 디바이스가 나타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사물형 인터넷은 모든 조직에게, 글로벌 경제 전체 차원에서 새로운 경제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가트너 그룹의 관계자는 말하고 있다. 사물형 인터넷으로 인하여 창출되는 경제적 가치의 규모는 2020년에 1조 9천억 달러에 육박하게 될 것으로 전망되며, 산업 전반에서 이와 같은 문제점은 관찰된다. 이 중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율이 15퍼센트, 헬스케어 산업이 15퍼센트, 보험 분야가 11퍼센트의 비율을 보이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예를 들어, 제조업 부분은 수입 억 개의 디바이스를 생산하게 되어 새로운 경제적 가치가 제공하는 이점을 누리게 될 것이고, 비용 효율성을 위하여 물질이나 요소 전반에 걸쳐서 효율적인 트랙킹 시스템을 구축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헬스케어 부분에 있어서 스마트한 슬리퍼와 웨어러블 디바이스들이 노년층에게 제공되고 노년층의 낙상이나 다양한 의료적 조건들을 추적할 수 있도록 만드는 센서들이 부착될 것으로 여겨진다. 잘못된 상황이 발생되게 되면, 전자메일이나 문자 메시지를 통하여 의료진에게 경고하게 되고, 불필요한 응급실 이송을 방지하여 비용 절감을 꾀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된다. 보험업에서 사용자의 리스크 파일에 보험 프리미엄 정보를 링크하여 사용자 운전자 보험에 대하여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센서를 차량 내 설치하게 된다. 


사물형 인터넷 솔루션은 사용자에게 최적화되어 제공되고, 새로운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업들로 하여금 기업 자신과 사용자에게 이점을 제공할 수 있는 더욱 맞춤화된 솔루션을 제공하여 불필요한 가격 경쟁에서 탈피하도록 지원하게 된다. 사물형 인터넷과 물리적 세상과 가상 세상을 연결하는 차세대 동력들은 기업조직들과 CIO들로 하여금 디지털 미래를 보다 적극적으로 살펴볼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된다. 오늘날 제공되는 비즈니스나 서비스 조직이 어떠한 부분을 가지고 있더라도, 디지털화는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게 만들고 기업 조직 내에 새로운 확산으로 연결되게 된다고 관계자들은 제시한다. 사물형 인터넷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스 모멘트라는 세 가지 방향에서 산업전반을 재창출하게 될 것으로 여겨진다. 


우선, 디지털 기술은 사용자의 제품, 서비스, 프로세스를 개선시키고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기업에서 활동하는 방식을 변모시키고 동반 관계에 있어서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것이라고 가트너 관계자는 말한다. 정상적으로 수행되는 부분에 있어서, 디지털화는 산업 내에서 보다 나은 제품 개발을 가능하도록 만든다고 관계자들은 제시한다. 


기업들이 제품과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함에 따라, 산업 내에서 비즈니스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완전히 새로운 방법들이 출현하고 있다. 가트너 분석가들은 디지털화가 비즈니스 모델 단계에서 산업을 재창출하도록 더욱 혁신적으로 변모될 필요가 있다고 말하는데, 이에 대한 사례로 NIKE를 제시한다. NIKE사는 스포츠 의류와 기어부분을 접목하여 새로운 헬스케어 산업의 선두주자로 부상하고 있으며, 구글사 또한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 새로운 가시적인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이와 같은 조직들은 자신의 산업 내가 아닌 이와 같은 산업을 재창출하는 새로운 양상들로 혁신적인 모델을 만들어내고 있다고 말한다. 


디지털 재창출의 세 번째 단계는 전례 없이 신속한 비즈니스 속도와 유연성으로 인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가트너 그룹은 이를 "비즈니스 모멘트"라고 명명하고 있는데, 가트너 그룹에서는 스타우드, 힐튼, 하이아트와 같은 대형 호텔체인을 예로 들면서, 호텔스닷컴과 같은 사이트로부터 전자상거래 시대로의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의 새로운 파고에 대하여 대응하는 방향에 대한 관찰이 필요함을 지적한다. AirBnB와 같은 기업들이 창출하고 있는 새로운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은 이와 같은 호텔체인을 호텔 자체가 아닌 일반 사용자의 가정공간을 활용하도록 만들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객실 재고에 따라 가격은 수시로 변화하는 비즈니스 모멘트 단계에서의 새로운 경쟁모델을 만들어 내고 있다. `비즈니스 모멘트`는 제품, 타임 프레임, 경쟁사 단계에서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모델들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사물형 인터넷은 수천만 개의 새로운 오브젝트와 감지기들을 새로이 생성하는데, 모든 실시간 데이터들을 생성하게 된다. "데이터가 바로 돈"이라고 가트너 그룹의 관계자는 언급하면서 비즈니스는 빅데이터를 필요로 하고 정보들을 수집하고 분석하고 저장하는데 필요한 스토리지 기술까지 사용하게 된다. 더 나아가 데이터를 수익으로 연결시키고, IT 리더들에게 필요한 의사결정까지 지원하게 된다. 프로세싱 파워를 필요로 하는 모든 의사결정에 있어서 충분한 시간과 용량을 가지고 있지 못하지만, 컴퓨터는 데이터와 지식에 기반을 둔 고도화된 의사결정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디지털 세계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를 사용 가능하도록 허용할 필요성이 존재한다. 





조직이 설립된 지 1년 혹은 2년 정도 지난 후에, 대다수의 CIO들은 디지털화를 추진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진척을 이루게 된다. CIO들 중 거의 절반이 아직까지 디지털 과제에 대처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사용자가 수행하는 모든 부분에 삽입된 디지털은 디지털 전략을 기업들이 선호하도록 만들게 된다고 가트너 관계자는 말한다. 디지털은 옵션도 아니고 에드온도 아니고 추후에 수행될 부분이 아니며, 포괄적인 디지털 리더십을 요구한 새로운 현실로 본격적으로 등장하게 된다. 


기업들은 비즈니스 모델을 이전하는데 있어서 막대한 기회들을 인지할 수 있는 디지털 리더십을 필요로 하게 되는데, 비즈니스 모멘트를 생성할 수 있는 자유와 유연성을 생성할 수 있고 생태계를 인도하고 형성할 수 있도록 기업경계 너머로 확장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게 된다. CIO들은 새로운 디지털 현실을 탐색하고 적용하고 분석하여야만 하고 두려움 없는 디지털 리더로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고 가트너 관계자는 제시한다.


출처 :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