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두이노우노 R4

아두이노 메가 보드 설계시 주의 사항

반응형

 

아두이노 메가 2560 - SPI, I2C 연결 주의

 

SPI(Serial Peripheral Interface)통신

 

아두이노와 함께 사용하는 모듈 중 SPI통신을 사용하는 것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SPI통신은 모듈 간의 통신 프로토콜 중의 하나입니다. 이 프로토콜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모듈을 보드의 아무 핀에나 연결해서는 안됩니다. SPI통신은 네 가닥의 선을 사용하는데, 아두이노 우노의 경우 10~13번 핀에 연결해야 합니다.

 

 

아두이노 메가에서도 똑같은 위치에 있는 10~13번 핀에 SPI통신 기능이 만들어져 있으면 좋겠지만 무슨 이유에선지 다른 핀에 만들어져 있습니다.

 

10~13번 핀에 보면 "SPI is not here"이라는 문구가 보이시나요?

 

 

대신 오른쪽 하단을 보면 50~53번 핀에 SPI통신을 위한 핀들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SPI통신을 사용하는 모듈은 이 핀에 연결해야 합니다.

 

I2C통신

 

사실 SPI통신 외에도 주의해야 할 것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I2C통신인데요, I2C통신도 SPI통신과 마찬가지로 통신 프로토콜 중에 하나입니다. 그런데 SPI통신과는 다르게 두 개의 핀(SDA, SCL)을 사용합니다.

 

위의 아두이노 우노 그림을 보면 A4와 A5에 I2C통신 기능이 연결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아두이노 메가에는 20번과 21번 핀에 I2C통신 기능이 만들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I2C통신을 사용하는 모듈을 아두이노 메가에 연결할 때는 20, 21번 핀에 연결해야 합니다.

 

위에서 말한 두 가지만 주의하면 아두이노 우노와 아두이노 메가를 자유롭게 바꿔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캐어랩 고객 지원

취업, 창업의 막막함, 외주 관리, 제품 부재!

당신의 고민은 무엇입니까? 현실과 동떨어진 교육, 실패만 반복하는 외주 계약, 아이디어는 있지만 구현할 기술이 없는 막막함.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은 '명확한 학습, 실전 경험과 신뢰할 수 있는 기술력의 부재'에서 시작됩니다.

이제 고민을 멈추고, 캐어랩을 만나세요!

코딩(펌웨어), 전자부품과 디지털 회로설계, PCB 설계 제작, 고객(시장/수출) 발굴과 마케팅 전략으로 당신을 지원합니다.

제품 설계의 고수는 성공이 만든 게 아니라 실패가 만듭니다. 아이디어를 양산 가능한 제품으로!

귀사의 제품을 만드세요. 교육과 개발 실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확보하세요.

지난 30년 여정, 캐어랩이 얻은 모든 것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카카오 채널 추가하기

카톡 채팅방에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당신의 성공을 위해 캐어랩과 함께 하세요.

캐어랩 온라인 채널 바로가기

캐어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