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모바일 소셜 네트워킹 증가로 인한 앱 이용 현황

지구빵집 2010. 6. 25. 10:13
반응형
KISTI 미리안『글로벌동향브리핑』 2010-06-23


스마트폰의 이용이 증가하면서, 사용자들 또한 그 이용패턴이 더욱 정교해지고 있으며, 앱의 이용 또한 더욱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IT 시장조사기관인 comScore社의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모바일 앱 이용자는 2009년 4월에서 2010년 4월까지 28%의 증가세를 보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일부 앱 부문은 더욱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소셜 네트워킹 앱은 同 기간 중 240% 가량의 이용자가 증가하여 1천4백50만 명 정도에 이르고 있다. 기타 부문 중 날씨 정보 관련 앱은 1천8백만 명이 이용하고, 지도 관련 앱은 1천6백80만 명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 네트워킹은 브라우저 접속에 있어 가장 빠른 모바일 콘텐츠 이용률을 보이고 있는데, 거의 3천 만명에 이르는 모바일 이용자들이 모바일 브라우저를 통해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 네트워킹은 현재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모바일 활동 분야라고 comScore社의 부사장인 마크 도노반(Mark Donovan)은 말했다. 그는 현재 20%의 모바일 이용자들이 자신들의 폰을 통해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말했다. 그는 어플리케이션과 브라우저 이용이 향후 소셜 미디어의 성장을 더욱 촉진시킬 것으로 예측된다고 말했다.


거의 모든 스마트폰 운영 시스템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앱은 소셜 네트워킹 부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이는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는 Facebook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가장 광범위하게 이용되는 앱은 BlackBerrys와 iPhone, 그리고 기타 스마트폰 소유자들이 활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구글의 안드로이드 운영 시스템의 이용자들만이 구글 맵을 Facebook보다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iPhone은 현재 12만5천개 이상의 어플리케이션을 갖춘 데이터베이스를 운용하여 지역 시장을 효과적으로 공략함으로써 어플리케이션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선도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다른 어플리케이션 플랫폼, 그 중에서도 안드로이드가 빠르게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아직 격차는 상당한 수준이다. ABI Research社에서는 현재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의 수가 3만개 이상이며, 2010년에 8억 번 이상 다운로드 될 것으로 예측했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판매로 인한 수익은 2012년 감소세로 들어갈 것으로 전망되는데, 그 이유는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어플리케이션 이용가격이 하락하고,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어플리케이션은 무료화 되거나 혹은 광고 지원을 통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이다. Nokia와 Motorola 등과 같이 안드로이드 핸드셋을 이용하는 많은 핸드셋 제조업체들이 인기 소셜 네트워크, 인스턴트 메시징, GPS 서비스 등을 이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어플리케이션들을 묶음 판매하기 시작했다.

한편 여러 운영체제 전반에 걸차 가장 많이 쓰이는 앱은 날씨 정보 및 지도 관련 부문의 서비스들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출처 : http://www.emarketer.com/Article.aspx?R=100775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