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른 생각 바른 글

백차를 맛보다. 백호은침 - 연꽃향에 차향담아

반응형




오전에 운동하고 돌아와 포장지가 아름답게 보이는 백목단을 우려냈다. 백목단은 백차로 이름 난 차다. 포장지엔 "연꽃향에 차향담아" 라고 써 있고, 위에 볼펜으로 눌러 썼지만 제대로 써지지 않은 백목단 이란 글자가 희미하게 보인다. 연한 녹색 스티커가 부드럽다.


빛깔이 단아하다. 정갈하고 군더더기가 없다. 향은 맑아 정신을 바짝 차려야 연잎 향이 난다.

오늘 니가 그리운 이유가 이거였구나. 진하지 않아도, 강렬하지 않아도 너의 존재가 분명하게 

각인되는 그런 차구나.


백차(白茶) 이야기 - 백호은침, 백목단


백차하면 백호은침과 백목단을 빼놓을 수 없다. 그만큼 유명하다. 둘 다 중국 복건성에서 생산되는 백차이다. 그리고 백차는 향이 강하지 않아 자스민차를 만드는 데 많이 사용됩니다. 녹차로도 자스민 차를 만들지만 백차로 만든 자스민차 또한 향이 진한 좋은 차입니다.


백차는 찻잎을 채집하고 바로 건조시켜 만든 불발효차입니다.


많은 서적을 참고하면 효능의 경우도 백차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백차의 경우는 몸을 식혀주는 효능이 있는데, 녹차의 몸을 냉하게 하는 점과는 다릅니다. 그리고 홍차나 보이차의 경우는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줍니다.


백호은침

White Fur Silver Neddle Tea


중국 복건성(福建省)에서 생산되는 백차이다. 이름처럼 뽀송한 흰솜털에 싸여 바늘처럼 뾰족하다. 이른 봄 첫 싹을 따서 만들어 향기가 청아하고 탕색은 옅은 살구빛이다. 가장 비싸고 값진 백차로서 더위와 열을 내리는 작용이 강하다.


백목단

Dan White Tea


중국 복건성(福建省)에서 생산되는 백차이다. 새싹과 잎을 섞어 만드는데 녹색의 찻잎에 흰색털이 낀 모양이 목단과 같아서 백목단이라 한다. 향기가 맑고 상쾌하며 맛도 산뜻하다. 성질이 차가워 해열과 소염 작용을 하는 한약재로 많이 사용한다.


차 정보 처 : http://m.blog.naver.com/althaustea/80145389676 



사진 한번 보자~ 너의 향이 보이지 않고, 너의 색깔이 보이지 않아도 널 느낄 수 있다.


나중에 (20150515) 다시 찾아보니 백차중에서도 백호은침이란 차인걸 알았다. 사진과 비교해도 백목단과는 다르다. 그러니까 백호은침 차가 좀 오래되어서 사진에 보듯 색깔이 변하고 부서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다. 아래에 짧게 설명을 첨부한다.













백호은침(白毫銀針)


출처 : http://m.blog.daum.net/thskanrmsmf/8127001?categoryId=253981  중국의 10대 명차


백호은침은 백차(白茶) 류에 속한다. 백호은침의 생산지는 복건성 복정현과 정화현이며, 복정현에서는 1857년 복정대백차 품종 개발에 성공하여 1885년부터 차를 만들었고, 정화현에서는 1880년 정화대백차 품종을 개발하여 1889년부터 차를 생산하였는데, 백호은침은 이 복정대백차와 정화대백차의 품종으로 만든다. 

백호은침의 원료는 모두 아차(芽茶)를 쓰는데, 제다 후 형상이 바늘처럼 뾰족하고 길며 흰털이 전체를 덮고 있어 백호은침으로 불리게 되었다. 여름이나 가을에 딴 차 싹은 작아서 백호은침을 만들지 않는다. 가장 좋은 상등품의 백호은침은 일창일기를 따서 손으로 살짝 창과 기를 떼어내어 광주리에 곁 치지 않게 늘어 놓아 약한 햇볕 아래나 통풍이 잘되는 그늘아래 두어 80-90%정도로 말린 후 30?-40℃의 온도로 천천히 찐다. 

녹차의 제다 방법과 비슷하나, 녹차처럼 비비지는 않는다. 백호은침차의 맛은 깨끗하고 신선하며 향기는 청아하고 탕색은 옅은 살구 색이다. 성질이 차며 열을 내리는데 탁월하다. 좋은 백호은침은 차잎이 두텁고 긴 것일수록 상품이다.






반응형

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