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생각 바른 글

대학생 코딩크루 그룹 출범을 준비하는 중이다. 제1안

지구빵집 2018. 10. 4. 11:39
반응형




재미있는 일은 생각보다 할수록 더 재미있다. 청년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코딩크루 그룹"을 만들려고 한다. 전문가 선생님들과 내가 코딩그룹을 만드는 과정을 포함하여 소프트웨어 교육과 지원을 맡고 그룹의 운영은 전적으로 학생들 자체적으로 진행하도록 할 생각이다. 어떤 일이든 스스로 해야 한다. 그룹을 만드는 이유와 청년 모집 등에 관한 글을 작성한다. 늘 새롭게 도전하는 일들이 우리를 성장하게 한다. 대충 필요한 그림을 그리고 모집안내문과 출범에 관한 글을 쓴다. 일정이 너무 느슨하게 보이면 단축해야 한다. 


두 번째가 시니어를 위한 메이커 활동을 기획하는 일이다. 소프트웨어와 메이커 활동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면서 점차 성인, 특히 시니어(50대 이상의 중 / 장년층) 대상의 메이커 활동이 증가하는 추세다. 내년부터 씨니어 그룹 대상의 소프트웨어 교육과 메이커 활동에 대한 지원이 많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 정확히 어떤 프로젝트로 진행할 건지 구체적으로 방향을 정립하는 일이 남은 일이다.


토요일 사무실 나와서 할 일을 정리하고 있다.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한 다 보내고 나서 일을 한다. 다시 말해서 미루고 또 미룬다는 말이다. 원래 태생이 그런가 보다. 미루는 일은 나쁜 습관이라는 것도 안다. 그래도 미루면서 일하는 게 좋다. 좋은 아이디어도 나오고 집중도 되고 굉장히 시간이 잘 간다. 몰입하는 즐거운 시간을 위해 미룬다는 핑계로 적당한 말이다.


초안글을 써봤는데 베낀 글이라 그런지 너무 어렵다. 더럽게 멋만 부린듯하다. 다시 마음에서 나온 글로 써야겠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글은 이런 글이 아니다. 유치하게 보일지라도, 아니 유치해야 하고 쉽고 편한 글이 마음을 우러나게 한다고 생각한다. 아래 1안은 좀 더 보충해서 발표를 위해 남겨두기로 하자.


(참고자료 현대경제연구원 http://hri.co.kr/upload/publication/2018119154640[1].pdf 2018년 다보스 포럼의 주요 내용과 시사점, 2016년 다보스포험 핵심 요약 가이드 https://www.gereports.kr/guide-to-the-fourth-industrial-revolution/  [경제Talk] 다보스포럼, 제4차 산업혁명을 논하다.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1601200957091 )



과천 코딩크루 그룹(GCCG)

 

소나기(소프트웨어를 나누는 기쁨) 출범 준비()

 

균열된 사회, 하나의 미래!

 

빅데이터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과 자율주행차, 스마트 기기, 핀테크, 초연결, 초지능 등은 4차 산업혁명의 주요 변화 동인이자 기술 분야의 키워드이다. 4차 산업혁명으로 그동안 진행되어오던 경제 및 산업구조 변화가 다양한 형태와 양상으로 분화되고 촉진되면서 미래의 경제 및 산업 구조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모습으로 진화하게 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기술과 산업분야에 경계가 없이 창의적 융합을 통해 산업구조를 변화시키고 새로운 스마트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을 가속화 하고 있는 추세임.

 

미래사회의 고용구조인 일자리 지형을 변화. ‘컴퓨터/IT’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Mathematics)’분야의 지식이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해 필요함을 강조(Oxford Univ., 2016).

 

기술·산업 구조와 고용구조변화와 같이 사회 외적인 측면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뿐만 아니라 개인의 역량이라는 사회 내적인 측면이자 인간 개개인의 특성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

 

세계는 거센 기술혁명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세계 모든 나라들이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화하고 있으며, SNS 플랫폼을 지배하는 기업이 가장 많은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수익을 내며, 빅데이터 분석을 처리하는 인공지능의 역할이 강력해지고 있는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

 

우리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정부 차원의 전략이나 과학기술 경쟁력 강화는 논의에서 제외하고라도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과학기술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갖춘 인재양성에 대한 시급한 과제를 안고 있다.

 

미래기술에 대한 대응 및 활용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정보통신기술(ICT)에 기반한 “S/W에 대한 교육을 확대·강화하고 스마트 교육환경을 도입할 필요.

 

4차 산업혁명은 미래사회 인력이 갖추어야할 역량이 변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존 교육시스템에서 벗어나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역량을 갖춘 인재의 양성을 위해 역량 키우기중심의 교육시스템 전환이 필요.

 

하나의 직업으로 경제적 활동이 보장되던 시대가 저물고 다양한 사회적 활동이 장기적으로 필요한 시대, 산업간 경계와 진입장벽이 약화되어 창업이 활성화 되고 지식전문가가 두각을 나타내는 시대로 진입.

 

이에 지역의 IT 전문가, 공공기관, 기업이 힘을 합쳐 과천 코딩크루 그룹을 만들어 소프트웨어 교육과 메이커 활동을 통해 이공학적 소양과 디자인적 사고를 갖춘 창의적·융합적 인재의 육성에 조금이라도 힘을 더하고자 한다.

 

과천 코딩크루 그룹의 활동은 아래와 같이 예상하고 있다.

 

1. S/W에 대한 접근성 증진 및 역량 강화를 위해 수준별 프로그래밍 및 코딩 중심의 S/W 교육

 

2. STEAM에 기반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구현하는 메이커 활동 지원

 

3. 전문가의 경험과 기업 대표들의 전반적인 멘토링을 통한 청년 창업 지원

 

4. 지역 청소년과 시니어 그룹의 소프트웨어 교육과 메이커 활동

 

5. 지역의 과학기술 저변확대와 환경, 보안, 자연의 지속 가능한 생태계 유지 활동

 

6. 지역사회에서 정보기술 교육의 부재로 인한 정보와 기술격차(Skill-Gap) 해소 활동

 

 

과천 코딩크루 그룹 출범 일정

 

10/5 - 일정, 문서, 규약 등 문서 작성 검토 - 대학생, 청년 홍보활동 진행 / 양식

10/12 -참여 기업, 공공기관, 단체 수배와 의향 타진,

10/19 -참여 청년 대학생 리스트 작성

10/25일이나 27일 출범식 - 네트워킹 데이 - 창업센터나 정보과학 도서관

 


 








사진출처 :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761748.html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