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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의 서재

브랜드 갭-마티 뉴마이어 저, 브랜드는 본능적인 감정이다. 고객이 말하는 '그 무엇'이다.




브랜드는 로고가 아니다. CI도 아니다. 제품도 아니다. 브랜드는 제품이나 서비스, 혹은 기업에 대해 한 개인이 가슴 속 깊이 느끼는 본능적인 감정이다. 브랜드란 기업이 말하는 '그 무엇'이 아니라, 고객이 말하는 '그 무엇'이다.


카리스마 브랜드는 사람들이 '대체할 수 있는 것이 없다'고 믿는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 혹은 기업이다. 심미적인 것이 중요한데 아름다움이란 느낌의 언어이고, 정보는 많고 시간은 없는 사회에서는 정보보다는 느낌이 중요하게 인식된다. 심미적인 느낌은 강력해서 형편없는 소금을 황금으로도 바꿀 수 있는 요소다. 브랜딩은 훌륭한 전략과 훌륭한 창의력을 연결하는 과정이다. 용기와 상상력이 풍부하다면 모두 카리스마 브랜드가 될 수 있다.


우선 브랜딩의 다섯 가지 원칙을 정복해야 한다. 


1. differentiate 차별하기


우리의 뇌는 무엇이 다른지 인식되도록 구조화되어 있다. 마케팅의 주안점은 특징에서 혜택으로, 경험으로, 정체성으로 변화해 왔다. 경계를 허물수록 더 빨리 새로운 경계를 만들어 간다. 차별화를 하거나 죽음을 택하라. -잭 트라우트-


2. collaborate 협력하기


자연이나 경제를 포함하여 모든 것은 격리된 환경에서 진화하지 않으며, 차별화는 협력을 통하여 만들어진다. 대성당 건축, 헐리우드 영화, 네트워크가 만들어지는 과정이 동일하게 브랜드에 적용된다. 


3. innovate 혁신하기


가장 훌륭한 생각은 비논리적인 직관이나 통찰력에 의존한다. 왜 논리적인 논쟁이 사람들을 납득시키지 못하는가? 설득하고 싶다면 이성적으로 말하지 말고 흥미롭게 말하라. 로고는 죽었다. 이제 영원한 것은 아이콘과 아바타이다. 

좋은 브랜드 명을 위한 7가지 기준 : 차별성, 간결성, 적절성, 철자와 발음의 용이성, 호감성, 확장성, 보호성


제품 인지 순서의 전형적인 예

1. 적절한 색상, 그래픽, 패키지

2. 제품명과 분야

3. 매우 짧은 구매 이유에 대한 답변

4. 더 많은 정보 욕구

5. 제품특징, 가격, 호환성, 보증관계, 수상경력, 카테고리, 그 외 무의미한 것들에 관심


웹 디자인의 보이지 않는 굴레 - 과학기술 공포증, 무조건적인 경쟁심리, 더 많은 것을 보여주려는 욕구


4. validate 타당성 확인하기


5. cultivate 배양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