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자의 서재

권력의 법칙 5. 목숨을 걸고 평판을 지켜라.

반응형

 

권력의 법칙 5. 목숨을 걸고 평판을 지켜라. 대중의 지지.

 

평판은 권력의 초석이다.
평판 하나만으로도 상대를 위협하고 승리를 거둘 수 있다.
하지만 일단 평판에 흠집이 나면
당신은 취약해지고 사방에서 공격을 받게 된다.
평판을 훼손하려는 공격 가능성에 늘 대비하고 미리 방지하라.
한편 적의 평판에 구멍을 냄으로써
적을 파면시키는 방법을 익혀라.
평판에 일격을 가한 후에는 옆으로 비켜서서
적이 여론의 몰매를 맞고 거꾸러지는 모습을 지켜보라.

 


명성에 집착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그런 내용의 책을 쓰고 나서 표지에 자신의 이름을 넣는다. 명성을 경멸함으로써 이름을 날리고 싶은 것이다. 다른 가치는 모두 교환하거나 양도할 수 있다. 친구에게 우리의 물건을 내줄 수도 있다. 필요하다면 목숨도 내줄 수는 있다. 그러나 명성을 공유하거나 다른 누군가에게 선물로 주는 경우는 찾아보기 힘들다. (몽테뉴 Montaigne 1533~1592)

 

  평판은 겉모습으로 사람을 판단하는 위험한 게임에서 당신의 본모습을 파악하고자 안간힘을 쓰는 주변 사람의 날카로운 시선을 분산시키고, 세상이 당신을 판단하는 방식까지 어느 정도 통제하게 해줌으로써 당신을 보호해줄 것이다. 즉, 강력한 입지를 구축해준다는 얘기다. 

 

  당신이 이미 평판에 오점이 생겨 새로운 평판을 구축하지 못하고 있을 수도 있다. 그런 경우에는 당신의 이미지를 중화시켜주는 사람과 교제하는 것이 현명하다. 그 사람의 좋은 이미지를 활용하여 당신의 이미지에 가치를 더하고 격상시키라는 얘기다.

 

  한 가지 확실한 속성을 토대로 단순한 평판을 구축하라. 단 하나의 속성, 이를테면 효율이나 매혹 등이 당신의 존재를 알리고 다른 사람을 매료시키는 일종의 명함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당신이 정직하다는 평판을 구축하면 당신은 온갖 종류의 기만을 할 수 있다. 카사노바는 자신의 평판을 훌륭한 유인물로 활용함으로써 미래의 정복 대상인 여성을 향해 발을 내디딜 수 있었다. 그에 대한 소문을 듣는 순간, 호기심이 발동하여 무엇 때문에 그가 로맨스에서 그토록 큰 성공을 거두었는지 확인하고 싶어 했다. 

 

  평판은 보물과도 같아서 주의 깊게 수집하여 축적해야 한다. 특히 초반에는 적의 모든 공격을 예상하여 엄격한 보호 작전을 펼쳐야 한다. 일단 평판이 굳어지고 나면, 적의 중상모략에 화를 내서도, 방어적으로 대처해서도 안 된다. 그것은 당신의 평판이 불안정하며 그에 대해 확신이 없다는 신호다. 절대 필사적으로 자신을 방어하는 것처럼 보이지 마라. 반면 다른 이의 평판에 대한 공격은 강력한 무기가 된다. 특히 상대보다 힘이 약한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그러한 전투에서는 상대가 잃을 것이 훨씬 더 많으므로, 상대가 당신의 비방을 당신의 비방을 갚아주고자 할 때, 당신의 평판은 그리 중요한 표적이 되지 않는다.

 

  다이아몬드와 루비로 가득한 광산. 캐기만 하면 보석이 나온다. 당신의 부는 보장된 셈이다. 목숨을 걸고 그것을 지켜라. 사방에서 많은 강도와 도둑이 나타날 것이다. 절대로 당신의 부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지 마라. 지속해서 당신의 평판을 갱신하라. 시간이 흐르면 보석의 광채는 사라지고, 완전히 묻혀서 보이지 않게 될 것이다. 

 

  평판은 극도로 중요하다. 다른 사람의 시선을 신경 쓰지 않는다면 무례하고 오만하다는 평판을 얻을 것이다. 사회를 이루고 살아가는 우리는 다른 사람의 의견에 의존해야 한다. 따라서 평판을 무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다른 사람의 인식을 신경 쓰지 않을 경우, 그들은 당신을 대신하여 당신에 대한 인식을 마음대로 결정해버린다. 당신이 당신 운명의 주인이 되어라. 아울러 당신의 평판의 주인이 되어야 한다.

 

 

 

이미지 출처: 브런치 글 '평판'

 

 

 

 

반응형

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