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서재

권력의 법칙 19. 왕 대접을 받으려면 왕처럼 행동하라.

지구빵집 2020. 2. 24. 10:12
반응형

 

권력의 법칙 19. 왕 대접을 받으려면 왕처럼 행동하라. 왕관 전략.

 

당신이 어떻게 처신하느냐에 따라
당신에 대한 대접이 달라지는 법이다.
저속하거나 천박한 사람으로 보이면
결국 당신이 얻게 되는 것은 경멸과 멸시뿐이다.
왕은 스스로를 존중한다.
그래야 다른 사람에게도 그런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스스로 가진 힘을 믿고 당당하게 행동함으로써
왕관을 쓸 운명인 존재로 보이도록 하라.

 

  마음에도 없는 친밀함을 가장해 사람과 거리를 없애려 하는 지도자는 충성심, 두려움, 사랑을 불러일으키기는커녕 경멸을 받을 뿐이다. 그런 사람은 아무런 공감도 얻지 못할 뿐만 아니라 단두대에 오를 가치도 없다고 여겨진다. 이런 사람은 결국 한밤중에 조용히 사라지고 만다.

 


절대 자존감을 잃지 말고, 홀로 있을 때도 자신에게 너무 익숙해지지 말라. 올바르게 살아가는 기준은 자기 안에서 스스로 정하라. 외부에서 얻는 훈계보다는 스스로 엄격한 판단에 의지하라. 바깥세상 권위자라고 하는 사람이 퍼붓는 비난을 피하려는 마음보다, 자신의 덕망을 스스로 존경하는 마음으로 흉한 행동을 삼가라. 스스로에게 경외심을 가지면 , 세네카가 말한 마음속 스승은 필요 없다. -발타사르 그라시안(1601~1658)

 

  콜럼버스는 탐험가로서 자질은 지극히 평범한 수준이었다. 바다에 대한 지식은 일반 사람보다도 못했고, 자신이 발견한 땅의 위도와 경도도 파악할 줄 몰랐으며, 섬을 거대한 대륙으로 착각하는가 하면, 선원에게 모질게 굴었다. 그러나 한 가지 점에서만큼은 천재였다. 자기 선전을 하는 방법은 기막히게 알았던 것이다. 그렇지 않고서는 치즈 장수 아들이자 하급 상인에 불과했던 그가 어떻게 가장 지체 높은 왕실 몇 귀족 가문 사람에게서 환심을 살 수 있었겠는가.

 

  당신 몸값은 당신에게 달려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당신 행동 전체에서 스스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드러난다.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고, 걸음이 당당하지 못하며, 머리를 조아리고 다니면 사람은 그것이 당신 품성을 드러낸다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당신 자신은 아니다. 그것은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자신을 내보일 때 선택한 방식일 뿐이다. 그러니 당신 안의 콜럼버스를 전면에 내세우는 것도 쉬운 일이다. 항상 쾌활하고 자신감에 찬 모습을 보여주어라. 왕관을 쓰기 위해 태어난 사람처럼 행동하라.

 
위대한 사기꾼이 권력을 얻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 사기를 치는 순간 사기꾼은 스스로에 대한 믿음에 압도된다. 바로 이런 믿음 때문에 주위 사람에게 사기꾼의 말이 그토록 대단하고 매혹적으로 들리는 것이다. -프리드리히 니체(1844~1900)

  어린아이는 세상 모든 것을 기대하고 요구한다. 사회생활을 하기 전까지는 대개가 그렇다. 하지만 좌절과 실패를 겪으면서 경계선을 설정하게 되고, 이러한 경계선은 시간이 지날수록 한층 두터워진다. 세상에 대해 기대하는 것도 적어지고 쉽게 한계를 받아들인다. 알고 보면 스스로 부과한 한계인데 말이다. 그리고 사람은 단순한 요구를 할 때조차 미안해한다. 이렇게 기가 꺾이는 것을 막는 방법은 작심하고 정반대로 나가는 것이다. 실패와 한계는 안중에도 두지 말고, 마치 어린아이처럼 많은 것을 요구하라. 그러기 위해서는 왕관 전략이라 불리는 특별한 전략이 필요하다.

 

  왕관 전략은 간단한 인간을 기본으로 삼는다. 우리가 위대한 일을 할 운명이라고 스스로 믿으면 그러한 믿음이 바깥으로 발산된다는 것이다. 왕관을 쓰면 왕 주위에 아우라가 생기는 것과 같은 이치다. 밖으로 발산되는 그 기운은 주위 사람을 감염시키고 사람들은 우리가 그토록 자신감이 넘치는 데는 필경 이유가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왕관을 쓴 사람은 아무 거리낌 없이 무엇이든 요구하고, 또 무엇이든 이룰 수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런 생각 역시 밖으로 발산되어 나온다. 그러면서 제약과 한계는 사라진다. 왕관 전략을 한 번 활용해보라. 그러면 그 결실을 보고 놀라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주위에 어린아이을 보라. 아이는 자신이 원하는 것은 뭐든 요구하고 얻어낸다. 기대가 높은 것, 그것이 바로 어린아이가 가지고 있는 매력이다. 어른은 아이가 원하는 바람을 이루어 주는 걸 좋아한다 이사벨라 여왕이 콜럼버스가 요청한 요구를 들어주면서 즐거워했던 것처럼 말이다.

 

  자신의 가치를 매기는 것은 당신 자신이라는 것을 잊지 말라. 적게 요구하면 그만큼만 얻게 된다. 하지만 많이 요구하면 당신이 왕만큼 가치 있는 사람이라 말하는 것이다. 비록 당신을 거절하더라도 사람은 당신에게 존경심을 가질 것이며, 결국 그 존경심은 당신에게 생각지도 못한 도움을 줄 것이다.


  왕관을 머리에 쓰고 사뭇 다른 거동을 취하라. 조용하게 확신을 보여라. 절대 의구심을 보이지 말고 위엄을 잃지도 말라. 그렇지 않으면 왕관은 어울리지 않는다. 왕관은 당신보다 더 귀한 사람에게 가야 하는 것처럼 보일 것이다. 대관식을 기다릴 것도 없다. 역사에서 많은 위대한 황제는 스스로 왕위에 오른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방식에 따라 왕처럼 행동해야 한다. 실제로는 왕이 아닐지라도, 모든 행동이 왕과 같은 면모를 지니게 하라. 행동은 고상하게 하고, 뜻은 높게 품어라. 실제로는 왕이 아닐지라도, 모든 거동 속에 당신이 왕 대접을 받을 자격이 있다는 것을 드러내라. -발타사르 그라시안(1601~1658)

뒤집어보기: 당신이 발산해야 하는 건 자신감이지, 거만함이나 경멸감이 아니라는 것을 잊지 말라. 왕과 같은 품격을 오만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 오만이나 화를 내는 것은 불안하다는 표시다. 항상 기품 있는 태도를 유지하라. 사실 기품은 어려운 상황에서 언제든 쓸 수 있는 가면이다. 기품 있는 거동을 보이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전략을 사용하라.

 

첫째, 콜럼버스 전략으로, 항상 대담한 요구를 하라. 당신 몸값을 높게 매기고 흔들리지 말라. 

둘째, 품위를 유지한 채로 최고 권력자를 대적 상대로 삼아라. 대단한 적을 고르면 당시도 대단해 보인다.

셋째, 윗사람에게 선물을 주어라. 후원자에게 선물을 주면 당신은 그와 동등하다는 의미가 된다.

 

 

 에스파냐의 이사벨라 여왕(1451–1504) 앞에서 무릎을 꿇고 있는 콜럼버스. 미국 의회도서관 소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