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서재

권력의 법칙 18. 사람의 환상을 이용하라.

지구빵집 2020. 2. 22. 08:40
반응형

 

권력의 법칙 18. 사람이 가지고 있는 환상을 이용하라. 대중의 기대 심리

진실은 추하고 불쾌해서 종종 외면을 받는다.
각성에 따르는 분노에 대비되어 있지 않다면,
절대 진실이나 현실에 호소하지 말라.
가혹하고 힘겨운 일상에 지친 사람은
환상과 공상을 만들어낼 수 있는 사람을
사막의 오아시스로 여기고 찾아든다.
실로 거대한 권력은 대중의 환상에서 나오는 것이다.

 

  괴로운 현실에서 환상을 만들어내는 사람은 막강한 힘을 가지게 된다. 대중을 사로잡을 환상을 찾을 때는 대중의 어깨를 무겁게 짓누르는 현실이 무엇인지에 주목하라. 자신은 멋진 삶을 살고 있다고 가식적으로 말하는 사람이 하는 이야기를 그대로 믿지 말라. 진짜 답답하게 상대방을 구속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파헤쳐라. 그것을 알아낸다면, 당신은 엄청난 힘의 세계로 들어가는 열쇠를 손에 쥔 것과 마찬가지다. 시대와 사람은 변하지만, 억압적 현실에 존재하는 몇 가지 특성은 변하지 않는다. 당신은 거기에서 권력을 얻는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현실: 변화가 느리고 점진적이다. 변화를 이루려면 노력, 약간의 행운, 자기희생, 많은 인내가 따라야 한다.

환상: 갑작스러운 변화를 통에 운명이 완전히 바뀐다. 노력, 행운, 자기희생, 시간이 필요 없다.

 

현실: 사회는 엄격한 규칙과 경계가 있다. 우리는 그 한계를 이해하며 매일 똑같은 익숙한 범위 안에서 움직여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환상: 현실과 다른 규칙과 모험에 대한 기대가 존재하는, 완전히 새로운 세계로 들어갈 수 있다.

 

현실: 사회는 파편화되어 있고 갈등으로 가득하다.

환상: 영혼의 신비로운 결합을 통해 통합을 이룰 수 있다.

 

현실: 죽은 자는 다시 살릴 수 없으며 과거는 돌이킬 수 없다.

환상: 이러한 참을 수 없는 사실을 단번에 바꿀 수 있다.

 

기억하라. 환상을 유지하는 열쇠는 거리다. 멀리 있는 것은 매혹적이고 기대감을 주며 단순하고 아무 문제가 없어 보인다. 따라서 당신이 제시하는 것은 만들 수 있는 실체가 없어야 한다. 그것을 가깝고 익숙한 것으로 만들지 말라. 멀리 있는 신기루로 유지하되 상대가 다가가면 더 멀리 떨어뜨리고 그 환상에 대해 너무 직접 설명하지 말고 모호한 채로 놔두어라. 상대가 유혹을 느낄 만큼은 가까이 오게 하되, 꿈꾸고 갈망할 수 있을 만큼 거리는 유지해야 한다.

 

  달(月)은 손에 넣을 수 없고 항상 모양을 바꾸며, 사라졌다가 곧 나타난다. 우리는 달을 보면 상상하고, 호기심을 가지고, 연모한다. 달은 결코 우리에게 익숙해지지 않고 계속 우리를 꿈꾸게 한다. 명백한 대상을 제시하지 말라 대신 달을 따 주겠다고 약속하라.

 


  거짓말은 아름답게 미화하여 환상으로 만들 수 있는 매력적인 유혹이다. 거짓말에는 신비로운 개념의 옷을 입힐 수 있다. 진실은 차갑고 냉정한 사실이며 받아들이기 그리 편안하지 않다. 거짓말은 더 입맛에 맞는다. 이야기를 꾸며낼 줄 모르고 항상 진실만을 말하는 사람은 미움을 받는다. 나는 진실을 말하는 것보다 꾸며낸 이야기를 하는 것이 훨씬 유익하고 재미있는 것을 깨달았다. -조지프 베일(일명 '옐로 키드', 1875~1976)

 

달을 미인을 나타내는 말인 월궁항아(月宮姮娥)에 빗대어 항아(姮娥)라고 불리기도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