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서재

권력의 법칙 14. 힘을 집중하라.

지구빵집 2020. 2. 19. 08:15
반응형

 

권력의 법칙 14. 힘을 집중하라. 집중과 분산.

 

힘과 에너지를 가장 강력한 한 점으로 집중시켜 보전하라.
원석이 풍부한 광산을 찾아 깊이 파는 것이
이 광산 저 광산 집적대는 것보다 훨씬 많은 것을 안겨준다.
집중은 언제나 분산을 이기는 법이다.
당신을 밀어줄 권력의 원천을 찾을 때에도
핵심적인 후원자 한 명에게 집중하라.
오랜 기간 우유를 제공할 살찐 젖소 말이다

 

  중국 춘추시대 오나라의 몰락은 병력을 여러 전선으로 분산시켜, 가까운 이익을 추구하고 먼 곳에 있는 위험을 보지 못했을 때 어떤 결과가 생기는지 보여준다. 손자는 이렇게 말했다. "만약 당신이 위험에 빠지지 않았다면, 절대 싸우지 말라." 이것은 절대적인 법칙이다. 자신이 가진 한계 이상으로 팽창하면 반드시 붕괴한다. 힘을 한곳에 집중하지 않고 여러 목표 사이에서 방황하거나, 눈앞에 있는 승리에 취해 목적의식이나 균형감각을 잃어서는 안 된다. 집중되고 응집된 것이 힘을 가진다. 흩어지고 분열되고 팽창한 것은 몰락하고 만다. 지나치게 팽창한 것일수록 강하게 추락한다.

 

  권력의 열쇠: 힘을 집중하라.

 

  세상은 점점 더 분화하고 있다. 국가, 정치 집단, 가족, 심지어 개인 사이에서도 분화가 일어나고 있다. 총체적 분열과 분산 속에서 우리는 잠시도 한 가지 문제에 집중하지 못하고 수천 가지 문제 속에서 이리저리 방황한다. 현대사회에서 부조화 수준은 그 어느 때보다 심각하지만 우리는 거기에 적응할 수밖에 없다.

 

  해결책은 한 발 물러서서 자신이 가진 내면이나 전통, 생각과 행동이 더욱 집중된 형태를 찾아가는 것이다. 쇼펜하우어가 쓴 것처럼 "지능은 집중이 정도이지 확산 정도가 아니다." 나폴레옹은 병력을 적의 약점에 집중시키는 기동성의 중요성을 알고 있었다. 그것이 바로 그가 전장에서 승리할 수 있었던 비결이다.

 

  카사노바 역시 단일 목표에 집중하고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거기에만 몰두했다. 그가 여자를 유혹할 수 있었던 비결은 자신이 원하는 여성에게만 집중하여 모든 것을 바쳤기 때문이다. 베네치아 공작의 궁에 있는 감옥에 갇혔을 때는 오로지 탈옥이라는 단일 목표에만 정신을 집중했다. 비록 감방이 바뀌는 바람에 몇 달 동안 했던 땅굴 작업이 수포로 돌아가는 불운을 겪기도 했지만, 그는 결코 좌절하지 않았다. 그는 작업을 멈추지 않았고 결국 탈옥에 성공했다. 카사노바는 훗날 이렇게 썼다. "나는 항상 믿어왔다. 어떤 사람이 무엇인가를 하겠다는 생각을 머릿속에 품고 오로지 거기에만 헌신한다면 어떤 두려움에도 반드시 성공한다. 그런 사람은 능히 총리나 교황도 될 수 있다."

 

  단일 목표, 단일 과업에 집중하라. 권력의 세계에서 당신은 영향력 있는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게 된다. 어리석은 사람은 이 사람 저 사람 사이를 잠시 스쳐 지나다니며 교제 범위를 널리 넓힘으로써 도움을 얻고자 한다. 하지만 집중의 원칙에 따르면 한 사람이 가지고 있는 적절한 권력의 원천에 기대는 것이 에너지를 아끼고 더 큰 힘을 얻는 방법이다.

 


확산이 아닌 집중을 선택하라. 완벽성은 양이 아니라 질에 있다. 양만으로는 결코 평범한 수준을 벗어나지 못한다. 폭넓은 관심을 둔 사람은 이것저것 손가락으로 찔러보지만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집중은 탁월성을 부여하고 최고의 영웅으로 부상하게 한다. -발타사르 그라시안(1601~1658)

  화살 한 대로 두 개 표적을 동시에 명중시킬 수 없다. 생각의 갈피를 잡지 못하면 적의 심장을 맞출 수 없다. 정신과 화살이 하나가 돼야 한다. 정신력과 체력이 집중됐을 때만이 화살은 표적을 명중시키고 적의 심장을 뚫을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