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서재

권력의 법칙 21. 불행하고 불운한 사람을 피하라.

지구빵집 2020. 2. 26. 10:12
반응형

 

권력의 법칙 21. 불행하고 불운한 사람을 피하라. 불행 바이러스 차단하기.

 

다른 사람이 갖고 있는 불행 때문에 죽을 수도 있는 법이다.
사람 감정은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이다.
물에 빠진 사람을 도와주다가도,
당신도 함께 빠져버릴 수 있다.
불행한 사람은 때로 불행을 자초하기도 하며,
당신과 함께 그것을 나누려 하기도 한다.
불행한 사람을 멀리하고,
행복하고 운 좋은 사람과 친분을 쌓도록 하라.

 


감염이 되는 것은 많다. 졸음도 감염될 수 있고 하품도 마찬가지다. 대규모 전략에서 적이 동요하여 서둘러 치려는 기색을 보인다 해도 털끝만큼도 신경 쓰지 말라. 완벽한 평정 상태를 보여라. 적이 그 모습을 보고 여유를 부리게 될 것이다. 당신이 적군 정신을 감염시킨 것이다. 적은 술에 취한 듯한 태평스러운 마음이나 지루함, 심지어 유약함으로도 감염시킬 수 있다. 오륜서(A Book of Five Rings, 미야모토 무사시, 宮本武蔵 1584?~1645)

 

  롤라 몬테즈(Lola Montez, 1821년 2월 17일 ~ 1861년 1월 17일, 아일랜드 출신 무용가이자 연극배우로 본명은 엘리자베스 로잔나 길버트 Elizabeth Rossanna Gilbert, 남자와 관련된 모든 관계가 불행으로 끝남)가 여러 남성을 사로잡을 수 있었던 힘은 단순히 성에 관한 매력이 아니었다. 그녀에게 빠져든 것은 바로 그녀 자체가 내뿜는 힘 때문이었다. 롤라가 만나는 남자는 롤라가 일으키는 커다란 소용돌이 속으로 휘말려 들어가곤 했다. 남자들은 혼란스럽고 당황스러웠지만, 그녀에 대한 감정이 워낙 강렬했기 때문에 삶에는 더욱 활기가 도는 것처럼 느껴졌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자 문제가 속속 불거지기 시작했다. 롤라 특유의 불안정성이 만나는 연인에게도 전염되기 시작한 것이다. 모두가 롤라와 관계있는 문제에 휘말려 들었고, 롤라에 대한 애착 때문에 그녀를 도와주고 싶어 했다. 그런데 롤라가 가지고 있는 전염성에 있는 핵심은 그 누구도 상대를 도와줄 수 없다는 것이다. 롤라 문제는 그 뿌리가 너무도 깊었다. 롤라 연인들이 일단 그 문제에 휘말리면 그 역시 길을 잃고 헤맬 수밖에 없었다. 그녀와 관계를 끊는 것이 유일한 해결책이었다. 그렇지 않으면 자신의 삶이 파멸당하는 고통을 겪어야 했다.

 

  전염성을 가진 유형이 여자에게만 나타나는 건 아니다. 전염성 유형은 성별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 전염성이 강한 유형은 내면 불안정성이 원인인데, 그것이 밖으로 발산되면서 불행을 끌어들이는 것이다. 이런 유형에 있는 사람은 무언가를 파괴하고 안정을 무너뜨리는 성향이 있다. 전염성 있는 캐릭터 병리학을 연구하려면 평생이 걸릴 수도 있다. 하지만 그 때문에 시간을 낭비할 필요는 없다. 다음과 같은 교훈만 새겨두면 된다. 당신 곁에 전염병을 퍼뜨리는 감염원이 있다는 의심이 든다면, 그와 언쟁을 벌이지도 도와주려고도 하지 말라. 친구로 삼으려고 해서도 안 된다. 그랬다간 당신도 말려들게 될 테니까. 감염원이 있는 곳에서 얼른 도망쳐 나오라! 안 그러면 고통스러운 결과를 맛보게 될 것이다.

 

  어쩔 수 없는 상황에 떠밀려 주저앉게 된 다른 사람은 성심성의껏 도와줘야 마땅하다. 하지만 개중엔 불운과 불행을 자초하는 사람도 있다. 불행을 유발하는 사람은 파괴하는 행동을 일삼고 다른 사람을 불안정하게 만든다. 그러한 사람을 잡아 일으켜 줄 수 있다면 다행이지만, 그랬다간 오히려 자신도 불행에 함께 빠져들기에 십상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인간은 가까이 있는 사람이 가지고 있는 분위기와 감정 심지어 사고방식에 쉽게 감염되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불안하고 불안정한 사람이 가지고 있는 전염력은 유난히 강하다. 그가 가지고 있는 캐릭터와 감정이 그만큼 강렬하기 때문이다. 이런 사람은 자신을 희생자인 양 연출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자신이 고난을 자초했다고 생각되지 않는다. 하지만 문제가 무엇인지를 파악했을 땐 벌써 불행한 전염병이 옮은 뒤다.

 

  피해야 할 감염원은 여러 종류지만, 그중에서도 쉽게 고쳐지지 않는 불만족에 시달리는 사람을 가장 조심해야 한다. 감정을 속에 담아두지 못하는 성향과 뿌리 깊은 감정 때문에 사람을 자극하는 유형이다. 이러한 음흉하기 짝이 없는 바이러스로부터 자신을 지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감염원이 왜 그런 문제를 겪고 있는지 설명을 들을 필요는 없다. 다만 그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된다. 감염원은 불행을 자초하고, 과거가 파란만장하며, 인간관계가 좋지 않고, 삶의 이력이 불안정하며, 당신을 휘둘러 사리분별을 잃게 하는 특징이 있다. 이런 특징을 알아보고 스스로에게 사전 경고를 하라. 그리고 감염원의 눈 속에서 불만족을 읽어내는 법을 배우라. 이때 동정심을 갖지 말아야 한다. 도와주려고 나섰다가 공연이 말려들기만 할 뿐이다. 감염원은 절대 변하지 않으며 당신만 갈피 못 잡는 신세가 될 것이다.

 

  또 다른 감염원이 있는데 이 역시 매우 강력하다. 넘치는 활기와 타고난 낙천성 그리고 지성으로 스스로 행복을 불러들이는 성향이 있는 사람이다. 이런 사람은 즐거움이 샘솟는 원천이다. 당신은 이런 사람과 어울려 낙천적인 사람이 끌어들이는 번영을 함께 누려야 한다. 이 원칙은 단순히 넘치는 활기와 성공에만 적용되는 게 아니라 긍정 특징도 모두에게 감염될 수 있다.

 

  이러한 감정이 일으키는 삼투 작용의 바람직한 면을 유리하게 활용하라. 후덕한 사람과 어울리고, 쾌활한 사람 주변을 맴돌아라. 혼자 지내려는 성향이 있다면 사람을 끌어모으는 사람과 친구가 되어라. 당신과 같은 결점을 한 사람과 어울려서는 결코 안 된다. 그랬다간 당신이 가지고 있는 결점이 한층 강화될 것이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호감을 사는 긍정적 특징을 가진 사람과 친분을 쌓아야 한다. 이것을 삶의 원칙으로 삼아라. 나쁜 감염원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데 그것보다 나은 치료법은 없다.

 


행운이 있는 자를 알아보고 친구로 삼아라. 또 불행한 자를 알아보고 피할 수 있도록 하라. 불행은 보통 어리석은 대가로 찾아오는 법이며, 불행만큼 전염성이 강한 만성병도 없다. 그러니 불행의 기미가 털끝만큼이라도 보이거든 절대 문을 열어주지 말라. 문을 열었다간 수많은 불행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들어올 테니. 다른 사람의 불행 때문에 당신이 죽지는 말라. -발타사르 그라시안(1601~1658)

 

  이 법칙에는 반증 사례가 없다. 언제 어디서나 두루 적용된다. 불행으로 당신을 감염시키는 사람과 어울려서 득이 될 건 아무것도 없다. 행운이 따르는 사람과 어울리면 권력과 부를 누리게 될 것이다. 이 법칙을 무시했다간 치명적인 위험에 빠진다.

 

롤라 몬테즈 Lola Montez 참고:  https://www.fmkorea.com/2079299961 사진 http://moonsoyoung.com/9001960634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