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서재

권력의 법칙 41. 대담하게 행동하라. 자신감의 힘.

지구빵집 2020. 3. 24. 10:12
반응형

 

권력의 법칙 41. 대담하게 행동하라. 자신감의 힘.

 

행동의 명분에 대한 확신이 없으면 아예 시도조차 하지 말라.
의심과 주저함은 실행을 오염시킬 뿐이다.
소심은 위험을 야기할 가능성이 높으니
행동하려면 대담하게 시작하는 것이 더 낫다.
대담하게 나가다 실수를 저지르는 경우,
더 대담하게 나가는 것이 해결책이다.
대담한 사람은 모두 존경 존경하지만,
소심한 사람은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는다.

 

대담함과 우유부단이 상대로부터 이끌어내는 심리에 나타나는 반응은 매우 다르다. 우유부단은 당신 앞길에 장애물을 세우지만 대담함은 장애물을 제거한다. 이 점을 이해하면 당신은 타고난 소심함을 극복하고 대담함의 기술을 연마할 필요성을 느끼게 될 것이다. 대담함과 우유부단이 가져오는 뚜렷한 심리적 효과 몇 가지는 아래와 같다.


* 대담한 거짓말이 더 효과가 크다.
* 사자는 머뭇거리는 먹잇감을 공격한다.
* 대담함은 두려움을, 두려움은 힘을 창출한다.
* 확신 없이 움직이는 것은 무덤을 파는 행위이다.
* 주저하면 틈이 생기고, 대담하면 틈이 없어진다.
* 대담하면 무리와 다른 특별한 존재로 부각된다.

 

언제나 무모한 것이 아닐까 하는 의심을 버리고 행동에 착수하라. 제삼자가 보기에 실행하는 자가 마음속으로 실패를 두려워하면 그것은 이미 실패를 보여주는 증거다. 옳은 판단일지 망설이며 행동하는 것은 위험하다. 차라리 아무것도 하지 않는 편이 더 안전하다. -발타사르 그라시안(1601~1658)

 

우리들 대부분은 소심하다. 우리는 긴장과 갈등을 피하고 싶어 하고 모든 사람에게 사랑받길 원한다. 때로는 과감한 행동을 생각해보지만 실천하는 경우는 드물다. 우리는 과감한 행동이 가져올 결과를 두려워하고 , 다른 이들이 우리를 어떻게 생각할지 걱정하고, 평소의 범주를 벗어나 행동할 경우 사람들이 적대감을 품을까 봐 두려워한다.

 

우리는 소심함을 타인에 대한 배려 때문이라고, 다른 이들의 감정을 상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라고 위장한다. 실은 그 반대다. 우리는 자기 자신에게 몰두해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시선이 걱정되기 때문에 소심하게 행동하는 것이다. 반면 대담하면 내면이 아니라 바깥으로 향한다. 대담한 행동은 자의식이 적고 덜 억압되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을 더 편안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다. 대담함은 특히 유혹에서 큰 힘을 발휘한다. 유혹의 고수들은 뻔뻔스러울 만큼 대담한 언행으로 성공을 거둔다. 카사노바의 대담함은 단순히 여자에게 접근하는 방식이나 여자에게 속삭이는 호방한 말들에 있는 것이 아니다. 그의 대담함은 여자에게 완전히 자신을 내어주는 능력, 그가 여자에게 무엇이든 할 것이라고 믿게 만드는 능력에 있다. 실제로 카사노바는 여러 차례 목숨을 걸었다. 목표물이 되는 여자는 그가 무엇이든 주저 없이 자신에게 줄 것이라고 믿었다. 이는 어떤 찬사나 화려한 말보다도 여자를 행복하게 하는 것이다. 카사노바는 유혹하는 도중에 한 번도 머뭇거리거나 성공을 의심하지 않았다. 실제로 주저하는 마음을 느낀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유혹당하는 것이 매력적인 이유 중의 하나는 무언가에 빨려 들어가는 느낌, 잠시 우리 자신에게서 그리고 의심으로 가득한 일상에서 벗어나는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유혹하는 사람이 머뭇거리는 순간 그 매력은 깨져버린다. 우리가 유혹의 과정을 의식하게 되고, 상대방의 의도적인 노력과 자의식을 의식하게 되기 때문이다. 대담성은 주의를 바깥으로 돌리게 하고 환상을 유지해준다. 대담하게 행동하면, 유혹의 과정을 의식하여 어색하거나 당황하는 순간이 생기지 않는다. 우리는 대담한 사람을 존경하고 그들의 주변에 머물고 싶어 한다. 그들의 자신감이 우리에게 전염되어 우리도 내부 세계에서 바깥으로 나오기 때문이다. 


대담함이 타고나는 것이 아닌 것처럼 소심함도 마찬가지다. 그것은 타인과의 갈등을 피하려는 요구에서 만들어진 후천적인 습관이다. 소심함에 사로잡혀 있다면 즉시 그것에서 빠져나오라. 과감한 행동의 결과에 대한 두려움은 대부분 비현실인 것이며, 사실은 소심함과 우유부단이 가져오는 결과가 훨씬 치명적이다. 당신의 가치는 떨어지고 당신은 의심과 재앙이 되풀이되는 악순환을 겪게 된다.

 

기억하라. 대담한 행동으로 인해 문제가 생기면 더 대담하고 뻔뻔한 행동으로 위장하라. 때로는 그럼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나는 당연히 조심성 있는 것보다 성급한 것이 낫다고 생각한다. 행운은 여자이고 만일 그녀를 정복하고 싶다면 힘으로써 정복해야 하기 때문이다. 행운은 침착하게 일을 진행하는 사람보다는 과감한 사람에게 정복당한다. 그러므로 여자와 마찬가지로 행운은 언제나 젊은이의 친구다. 젊은 사람이 조심성이 적고 더 격렬하며, 대담하게 그녀를 정복하기 때문이다. -니콜로 마키아벨리(1469~1527)

 

뒤집어보기


대담함을 당신의 모든 행동을 지탱하는 전략으로 삼는 것은 곤란하다. 그것은 적절한 순간에 사용해야 하는 전술적 도구다. 미리 생각하고 계획을 짜라. 그리고 마지막에 대담한 행동을 취함으로써 승리를 얻으라. 다시 말해, 대담함 역시 하나의 학습된 행동 방식이므로 적절하게 통제하고 마음대로 이용하는 법을 익혀야 한다. 평생 대담성만 추구하는 것은 당신을 지치게 할 뿐 아니라 결국 불행을 초래한다. 대담성을 통제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보여주듯이, 당신은 너무 많은 사람에게 상처와 불쾌감을 주게 된다.

 

<대담한 작전-서구 중세의 역사를 바꾼 특수작전 이야기> 유발 하라리 저

 

 

반응형